어제 만든 내적을 이용한 카툰 렌더링 효과를 심화시켜보았다.
https://velog.io/@woojoo0407/Material-카툰-렌더링-기초
💡 핵심 아이디어
- Normal Vector: 오브젝트의 면에 수직 방향인 벡터
- 벡터의 내적: 두 벡터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평행하면 양수, 반대 방향으로 평행하면 음수, 서로 직교하면 0에 수렴
Directional Light 벡터와 면의 노말 벡터의 내적을 구한다.
if 표현식으로 분기를 나눈다.
내적값
1) > Shadow Depth(=0)
Diffuse Tex 색깔을 출력
2) ≤ Shadow Depth(=0)
Shadow Tint(=0)를 곱한 색깔(=Black)을 출력
if 표현식을 하나 더 추가하여 분기를 3개로 나눈다.
내적값
1) > Shadow Depth(=0.25)
Diffuse Tex 색깔을 출력
2) ≤ Shadow Depth(=0.25) "AND" > Band Depth(=0)
Shadow Tint(=0.4)를 곱한 색깔을 출력
3) ≤ Band Depth(=0)
Shadow Tint를 2번 곱한(=0.16) 색깔을 출력
얼굴 머터리얼 인스턴스의 Shadow Depth와 Band Depth를 감소시켜 얼굴에 음영을 줄였다.
얼굴에 살짝 붉은 기운이 돌면 더 이쁠 것 같아서 얼굴 마터리얼 인스턴스의 Shadow Tint에 R 채널을 높였다.
얼굴 외 피부에도 붉은 기운이 돌게 하려면 Shadow Tint를 UV map으로 바꾸고 피부 부위의 R 채널을 높이면 될 듯 하다.
Youtube - Stylized Anime Character Cel-Shading in UE4 [Tutorial]
https://youtu.be/xf21CBx8rYs
Youtube - Quick and Easy Character Outlines in UE4 [Tutorial]
https://youtu.be/EDenvaizl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