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형 변환이란?
주요 용어의 정의
- 정의역 (Domain) : 입력되는 값(선형 변환에서는 벡터)의 집합
- 공역 (Co-Domain) :선형 변환을 통해 생성 가능한 모든 출력 벡터의 집합
- 치역 (Range) : 정의역의 선형 변환을 통해 생성 가능한 실제 출력 벡터의 집합
\,
선형 변환 (Linear Transformation)의 필요 충분 조건
a ⃗ , b ⃗ ∈ R n \vec{a},\vec{b} \in \mathbb{R}^n a , b ∈ R n
T ( a ⃗ + b ⃗ ) = T ( a ⃗ ) + T ( b ⃗ ) \textbf{T}(\vec{a}+\vec{b})=\textbf{T}(\vec{a})+\textbf{T}(\vec{b}) T ( a + b ) = T ( a ) + T ( b )
T ( c a ⃗ ) = c T ( a ⃗ ) \textbf{T}(c\vec{a})=c\textbf{T}(\vec{a}) T ( c a ) = c T ( a )
\,
선형 변환의 예시 T : R 2 ⟼ R 2 T ( x 1 , x 2 ) = ( x 1 + x 2 , 3 x 1 ) T ( [ x 1 x 2 ] ) = [ x 1 + x 2 3 x 1 ] T : [ x 1 x 2 ] ⟼ [ x 1 + x 2 3 x 1 ] \textbf{T} : \mathbb{R}^2 \longmapsto \mathbb{R}^2 \\ \textbf{T}\,(x_1,\, x_2)\,=\, (x_1+x_2,\, 3x_1) \\ \, \\ \textbf{T}\begin{pmatrix}\begin{bmatrix} x_1\\x_2 \end{bmatrix}\end{pmatrix} = \begin{bmatrix} x_1+x_2\\3x_1 \end{bmatrix} \\ \, \\ \textbf{T} :\begin{bmatrix} x_1\\x_2 \end{bmatrix} \longmapsto\begin{bmatrix} x_1+x_2\\3x_1 \end{bmatrix} T : R 2 ⟼ R 2 T ( x 1 , x 2 ) = ( x 1 + x 2 , 3 x 1 ) T ( [ x 1 x 2 ] ) = [ x 1 + x 2 3 x 1 ] T : [ x 1 x 2 ] ⟼ [ x 1 + x 2 3 x 1 ]
2. 선형 변환과 행렬의 관계
선형 변환과 행렬곱
선형 변환 은 행렬과 벡터의 곱셈 으로 나타낼 수 있다.
아래 수식은 선형 변환 T ( x ⃗ ) \textbf{T}(\vec{x}) T ( x ) 와 행렬과 벡터의 곱 B x ⃗ \textbf{B}\,\vec{x} B x 가 같음을 보여준다.T : R 2 ⟼ R 2 , B = [ 2 − 1 3 4 ] , x ⃗ = [ x 1 x 2 ] B x ⃗ = [ 2 − 1 3 4 ] [ x 1 x 2 ] = [ 2 x 1 − x 2 3 x 1 + 4 x 2 ] ⟹ T ( x 1 , x 2 ) = ( 2 x 1 − x 2 , 3 x 1 + 4 x 2 ) \textbf{T} : \mathbb{R}^2 \longmapsto \mathbb{R}^2 \quad,\quad \textbf{B}=\begin{bmatrix}2&-1\\3&4\end{bmatrix} \quad,\quad \vec{x}=\begin{bmatrix}x_1\\x_2\end{bmatrix} \\\,\\ \textbf{B}\,\vec{x} = \begin{bmatrix}2&-1\\3&4\end{bmatrix} \begin{bmatrix}x_1\\x_2\end{bmatrix} = \begin{bmatrix}2x_1-x_2\\3x_1+4x_2\end{bmatrix} \\\,\\ \Longrightarrow \textbf{T}(x_1, x_2) \,=\, (2x_1-x_2, 3x_1+4x_2)\quad\quad\quad T : R 2 ⟼ R 2 , B = [ 2 3 − 1 4 ] , x = [ x 1 x 2 ] B x = [ 2 3 − 1 4 ] [ x 1 x 2 ] = [ 2 x 1 − x 2 3 x 1 + 4 x 2 ] ⟹ T ( x 1 , x 2 ) = ( 2 x 1 − x 2 , 3 x 1 + 4 x 2 )
선형 변환과 열공간
모든 실수에 대한 선형 변환 은 행렬의 열공간 으로 나타낼 수 있다.
모든 실수에 대한 선형 변환 T ( R n ) \textbf{T}(\mathbb{R}^n) T ( R n ) 은 T \textbf{T} T 상 에서의 R n \mathbb{R}^n R n 의 이미지라고 하며, I m ( T ) Im(\textbf{T}) I m ( T ) 으로 나타낸다.
아래 수식은 선형 변환 T ( R n ) \textbf{T}(\mathbb{R}^n) T ( R n ) 과 행렬의 열공간 C ( A ) C(\textbf{A}) C ( A ) 가 같음을 보여준다.T ( R n ) = I m ( T ) = { A x ⃗ ∣ x ⃗ ∈ R n } A x ⃗ = [ a ⃗ 1 a ⃗ 2 a ⃗ 3 ⋯ a ⃗ n ] [ x 1 x 2 x 3 ⋯ x n ] = x 1 a ⃗ 1 + x 2 a ⃗ 2 + ⋯ + x n a ⃗ n = C ( A ) \textbf{T}(\mathbb{R}^n) = Im(\textbf{T}) = \bigl\{ \textbf{A}\vec{x} \;\,\big| \;\, \vec{x} \in \mathbb{R}^n \bigl\} \\ \, \\ \textbf{A}\vec{x} = \begin{bmatrix}\vec{a}_1 & \vec{a}_2 & \vec{a}_3 & \cdots & \vec{a}_n \end{bmatrix} \begin{bmatrix}x_1 \\ x_2 \\ x_3 \\ \cdots \\ x_n \end{bmatrix} = x_1\vec{a}_1 + x_2\vec{a}_2 + \cdots + x_n\vec{a}_n = C(\textbf{A}) T ( R n ) = I m ( T ) = { A x ∣ ∣ ∣ x ∈ R n } A x = [ a 1 a 2 a 3 ⋯ a n ] ⎣ ⎢ ⎢ ⎢ ⎢ ⎢ ⎡ x 1 x 2 x 3 ⋯ x n ⎦ ⎥ ⎥ ⎥ ⎥ ⎥ ⎤ = x 1 a 1 + x 2 a 2 + ⋯ + x n a n = C ( A )
선형 변환의 커널(영공간)
선형 변환 T \textbf{T}\, T 의 결과가 모두 0 ⃗ \vec{0} 0 인 집합을 커널이라고 하고, k e r ( T ) ker(T) k e r ( T ) 와 같이 표기한다.
커널은 어떤 집합의 영공간 과 같다.k e r ( T ) = N ( A ) = { x ∈ R ∣ T ( x ⃗ ) = 0 ⃗ } ker(\textbf{T}) = N(\textbf{A})=\bigl\{x \in \textbf{R} \;\, \big| \;\, \textbf{T}(\vec{x}) = \vec{0}\big\} k e r ( T ) = N ( A ) = { x ∈ R ∣ ∣ ∣ T ( x ) = 0 }
집합의 원상(preimage)
: T : X ⟼ Y \textbf{T}: \textbf{X} \longmapsto \textbf{Y} T : X ⟼ Y 일 때, 집합의 image, preimage 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T ( A ) \textbf{T}(\textbf{A})\,\;\; T ( A ) : T \textbf{T} T 상 에서의 A \textbf{A} A 의 이미지 / image of A under T = { T ( x ⃗ ) ∈ Y ∣ x ⃗ ∈ A } \bigl\{ \textbf{T}(\vec{x}) \in \textbf{Y} \;\,\big| \;\, \vec{x} \in \textbf{A} \bigl\} { T ( x ) ∈ Y ∣ ∣ ∣ x ∈ A }
T − 1 ( S ) \textbf{T}^{-1}(\textbf{S}) T − 1 ( S ) : T \textbf{T} T 상 에서의 S \textbf{S} S 의 원상 / preimage of S under T = { x ⃗ ∈ X ∣ T ( x ⃗ ) ∈ S } \bigl\{ \vec{x} \in \textbf{X} \;\,\big| \;\, \textbf{T}(\vec{x}) \in \textbf{S} \;\bigl\} { x ∈ X ∣ ∣ ∣ T ( x ) ∈ S }
3. 선형 변환의 예
선형 변환을 통한 스케일 변환 및 반전
: 선형 변환 T \textbf{T} T 를 통해 ①Y축을 기준으로 X축을 반전시키고 ②Y축 방향으로 2배 증가 시킨다고 한다면
T ( [ x y ] ) = [ − x 2 y ] \textbf{T}(\begin{bmatrix}x\\y\end{bmatrix})=\begin{bmatrix}-x\\2y\end{bmatrix} T ( [ x y ] ) = [ − x 2 y ] 식과 같이 정리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이 단위벡터를 이용 하여 행렬과 벡터의 곱셈으로 표현할 수 있다.T ( [ x y ] ) = A [ x y ] = [ − x 2 y ] … I 2 = [ 1 0 0 1 ] A [ x y ] = [ T ( e 1 ) T ( e 2 ) ] [ x y ] = [ − x 2 y ] T ( [ x y ] ) = [ − 1 0 0 2 ] [ x y ] = [ − x 2 y ] \textbf{T}(\begin{bmatrix}x\\y\end{bmatrix}) \;=\; \textbf{A}\begin{bmatrix}x\\y\end{bmatrix} \;=\; \begin{bmatrix}-x\\2y\end{bmatrix} \quad \dots \quad I_2 = \begin{bmatrix}1 & 0 \\ 0 & 1\end{bmatrix} \\ \, \\ \textbf{A}\begin{bmatrix}x\\y\end{bmatrix} \;=\; \begin{bmatrix}\textbf{T}(e_1) & \textbf{T}(e_2) \end{bmatrix}\begin{bmatrix}x\\y\end{bmatrix} \;=\; \begin{bmatrix}-x\\2y\end{bmatrix} \\ \, \\ \textbf{T}(\begin{bmatrix}x\\y\end{bmatrix}) \;=\; \begin{bmatrix}-1 & 0\\0 & 2\end{bmatrix}\begin{bmatrix}x\\y\end{bmatrix} \;=\; \begin{bmatrix}-x\\2y\end{bmatrix} T ( [ x y ] ) = A [ x y ] = [ − x 2 y ] … I 2 = [ 1 0 0 1 ] A [ x y ] = [ T ( e 1 ) T ( e 2 ) ] [ x y ] = [ − x 2 y ] T ( [ x y ] ) = [ − 1 0 0 2 ] [ x y ] = [ − x 2 y ]
선형 변환을 통한 회전
2차원 회전
: R o t θ : R 2 ⟼ R 2 Rot_\theta : \mathbb{R}^2 \longmapsto \mathbb{R}^2 R o t θ : R 2 ⟼ R 2 이 주어진 벡터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θ ∘ \theta^\circ θ ∘ 만큼 회전시키는 선형 변환이라고 한다면
삼각 함수를 이용 해 다음과 같은 행렬과 벡터의 곱셈으로 표현할 수 있다.R o t θ ( x ⃗ ) = A x ⃗ = [ R o t θ ( e 1 ) R o t θ ( e 2 ) ] x ⃗ R o t θ ( e 1 ) = [ c o s θ s i n θ ] , R o t θ ( e 2 ) = [ − s i n θ c o s θ ] R o t θ ( x ⃗ ) = [ c o s θ − s i n θ s i n θ c o s θ ] [ x 1 x 2 ] R o t 45 ( x ⃗ ) = [ c o s ( 4 5 ∘ ) − s i n ( 4 5 ∘ ) s i n ( 4 5 ∘ ) c o s ( 4 5 ∘ ) ] [ x 1 x 2 ] = [ 2 2 − 2 2 2 2 2 2 ] [ x 1 x 2 ] Rot_\theta(\vec{x}) \;=\; \textbf{A}\vec{x} \;=\; \begin{bmatrix}Rot_\theta(e_1) & Rot_\theta(e_2)\end{bmatrix}\vec{x} \\\,\\ Rot_\theta(e_1) = \begin{bmatrix} cos\theta \\ sin\theta \end{bmatrix} \quad,\quad Rot_\theta(e_2) = \begin{bmatrix} -sin\theta \\ cos\theta \end{bmatrix} \\\,\\ Rot_\theta(\vec{x}) \;=\; \begin{bmatrix} cos\theta & -sin\theta \\ sin\theta & cos\theta \end{bmatrix} \begin{bmatrix} x_1 \\ x_2 \end{bmatrix} \\\,\\ Rot_{45}(\vec{x}) \;=\; \begin{bmatrix} cos(45^\circ) & -sin(45^\circ) \\ sin(45^\circ) & cos(45^\circ) \end{bmatrix} \begin{bmatrix} x_1 \\ x_2 \end{bmatrix} \;=\; \begin{bmatrix} \frac{\sqrt{2}}{2} & -\frac{\sqrt{2}}{2} \\ \frac{\sqrt{2}}{2} & \frac{\sqrt{2}}{2} \end{bmatrix} \begin{bmatrix} x_1 \\ x_2 \end{bmatrix} \\\, R o t θ ( x ) = A x = [ R o t θ ( e 1 ) R o t θ ( e 2 ) ] x R o t θ ( e 1 ) = [ c o s θ s i n θ ] , R o t θ ( e 2 ) = [ − s i n θ c o s θ ] R o t θ ( x ) = [ c o s θ s i n θ − s i n θ c o s θ ] [ x 1 x 2 ] R o t 4 5 ( x ) = [ c o s ( 4 5 ∘ ) s i n ( 4 5 ∘ ) − s i n ( 4 5 ∘ ) c o s ( 4 5 ∘ ) ] [ x 1 x 2 ] = [ 2 2 2 2 − 2 2 2 2 ] [ x 1 x 2 ]
3차원 회전
: 3차원에서 x1 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3 R o t θ ( x ⃗ ) = A x ⃗ = [ 3 R o t θ ( e 1 ) 3 R o t θ ( e 2 ) 3 R o t θ ( e 3 ) ] x ⃗ 3 R o t θ ( x ⃗ ) = [ 1 0 0 0 c o s θ − s i n θ 0 s i n θ c o s θ ] [ x 1 x 2 x 3 ] 3Rot_\theta(\vec{x}) \;=\; \textbf{A}\vec{x} \;=\; \begin{bmatrix}3Rot_\theta(e_1) & 3Rot_\theta(e_2) & 3Rot_\theta(e_3)\end{bmatrix}\vec{x} \\\,\\ 3Rot_\theta(\vec{x}) \;=\; \begin{bmatrix} 1 & 0 & 0 \\ 0 & cos\theta & -sin\theta \\ 0 & sin\theta & cos\theta \\ \end{bmatrix} \begin{bmatrix} x_1 \\ x_2 \\ x_3 \\ \end{bmatrix} 3 R o t θ ( x ) = A x = [ 3 R o t θ ( e 1 ) 3 R o t θ ( e 2 ) 3 R o t θ ( e 3 ) ] x 3 R o t θ ( x ) = ⎣ ⎢ ⎡ 1 0 0 0 c o s θ s i n θ 0 − s i n θ c o s θ ⎦ ⎥ ⎤ ⎣ ⎢ ⎡ x 1 x 2 x 3 ⎦ ⎥ ⎤
4. 선형 변환의 합성
2개의 선형 변환 S : X ⟼ Y , T : Y ⟼ Z \textbf{S}: \textbf{X} \longmapsto \textbf{Y}\,,\, \textbf{T}: \textbf{Y} \longmapsto \textbf{Z} S : X ⟼ Y , T : Y ⟼ Z 을 1개의 선형 변환으로 표현하면, T ∘ S : X ⟼ Z \textbf{T} \circ\textbf{S}: \textbf{X} \longmapsto \textbf{Z} T ∘ S : X ⟼ Z 로 나타낼 수 있고 이를 합성한다라고 말한다.
선형 변환은 행렬과 벡터의 곱 형태로 표현할 수 있고, 선형 변환의 합성 또한 행렵곱의 형태 로 표현할 수 있다.
S ( x ⃗ ) = A x ⃗ , T ( x ⃗ ) = B x ⃗ T ∘ S = T ( S ( x ⃗ ) ) = B ( A ( x ⃗ ) ) = BA x ⃗ \textbf{S}(\vec{x}) \,=\, \textbf{A}\vec{x} \quad,\quad \textbf{T}(\vec{x}) \,=\, \textbf{B}\vec{x} \\\,\\ \textbf{T} \circ\textbf{S} \,=\, \textbf{T}(\textbf{S}(\vec{x})) \,=\, \textbf{B}(\textbf{A}(\vec{x})) \,=\,\textbf{B}\textbf{A}\vec{x} S ( x ) = A x , T ( x ) = B x T ∘ S = T ( S ( x ) ) = B ( A ( x ) ) = B A x
선형 변환의 합성(행렬곱)의 결합/교환 법칙
( ( H ∘ G ) ∘ F ) ( x ⃗ ) = ( H ∘ ( G ) c i r c F ) ) ( x ⃗ ) ((\textbf{H}\circ\textbf{G})\circ\textbf{F})(\vec{x}) \,=\, (\textbf{H}\circ(\textbf{G})circ\textbf{F}))(\vec{x}) ( ( H ∘ G ) ∘ F ) ( x ) = ( H ∘ ( G ) c i r c F ) ) ( x )
(AB)C x ⃗ = A(BC) x ⃗ \textbf{(AB)C}\vec{x} \,=\, \textbf{A(BC)}\vec{x} (AB)C x = A(BC) x 와 같이 결합 법칙이 성립한다.
A(B+C) = AB+AC , (B+C)A = BA+CA \textbf{A(B+C)} \,=\, \textbf{AB+AC} \;,\; \textbf{(B+C)A} \,=\, \textbf{BA+CA} A(B+C) = AB+AC , (B+C)A = BA+CA 와 같이 교환 법칙이 성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