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2-1 ] 1주차 디자인 강의

0

내일배움캠프_본캠

목록 보기
2/65
post-thumbnail

1. UXUI란?

👉 UI는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제품과 사용자 사이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체적인 수단이나 매개
👉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

2. UX UI 디자이너의 역할

  • UI 디자이너 : 화면의 전체적인 구조와 시각적인 요소들을 디자인하는 사람
    인터페이스의 구성을 디자인하는것에 집중한다. ( =GUI 디자이너)
  • UX 디자이너 :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
    UI 디자이너보다 업무에서 조사와 분석의 비중이 크다
  • 프로덕트 디자이너 : UI와 UX를 포함하여 제품 전반의 경험을 디자인
    제품의 특정 부분이 아니라 사용자가 경험하는 제품의 시작과 긑 모두를 담당하며, 반복적인 개선을 통해 제품을 고도화하는 일에 집중한다.( 문제정의, 가설 설정, 솔루션 도출, 테스트등)

3. 애플의 Human Interface Guidelines, 구글의 Material Design

✅ 디자인 가이드라인란?

: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일반적으로 브랜드의 디자인 원칙과 컴포넌트별 규칙을 정의한 것을 말한다.

✅ 디자인 가이드라인

  • 일관된 디자인을 하기위한 자료, 원칙과 규칙을 제안한다.
  • 컬러,폰트,버튼,컴포넌트 디자인의 스타일부터 브랜드 철학이나 디자인 원칙까지 다양한 것들이 포함될 수 있음
  • 기업에 따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디자인 시스템이나 스타일 가이드로 부르기도함

☑️ 기업 :
1)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유지할 수 있음
2) 디자이너 간의 결과물의 수준을 상향 평준화할 수 있음
☑️ 디자이너 :
1) 미리 정의된 컴포넌트를 재사용하며 불필요하게 반복되는 업무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 사용자 :
1) 원칙에 따라 디자인된 화면을 통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애플의 Human Interface Guidelines (HIG) 공식 문서 바로가기 ▶️
구글의 Material Design 공식 문서 바로가기 ▶️

🧐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왜 읽어야 할까?

  • iOS,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전세계 운영체제 시장의 99%를 차지하고있다.
  • 대부분의 앱은 두 운영체제 위에서 작동한다.
  • 일반적으로 두 운영체제 디자인이 동일하게 적용한다, 일부 특정한 스타일은 운영체제의 이슈로 똑같이 적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음
  • 사용자 경험을 위해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기본 원칙을 배울 수 있다.
  • 애플과 구글의 서로다른 UX/UI 지침을 비교할 수 있다.
  • 리소스를 다운받아 살펴보고 디자인에 활용가능하다.
profile
₊·*◟(˶╹̆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