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할일 🌺
강의 내용 요약
3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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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결과는 어떻게 정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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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맥락
-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관련이 있다.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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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관점
- 인구 통계학적 특성 :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등
- 라이프 스타일 :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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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경험 관점
- 유저들이 이 제품을 왜 사용하고, 이탈하는지에 대한 동기 내적동기와 외적 동기가 있음
- 제품에 대한 기대,선호도, 사용중 발생한 태도변화를 정리함.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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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피니티 다이어 그램
- 데이터를 밑에서 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나가는 방식
- 연관성에 따라 그룹핑하고 헤더를 붙이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에 숨어 있던 새로운 의미가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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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대한 데이터 사이의 규칙과 연관성을 발견하고 발견한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 가능
-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 하여 조망
-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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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페르소나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뜻함
- 살아있는 인물로 묘사를 하기 때문에 유저를 집중해서 분석 가능함
- 현실적이고 와닿는 내용들로 팀원들과 공감대를 형성
- 여러 유저 페르소나가 있을 시 각각 명확하게 구별 되어야함
-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한다.
4강
문제 정의 및 가설수립
문제 정의
해결해야할 문제가 무엇인지, 발생한 원인에 대한 근거가 있는지 파악을 해야한다. 문제를 발견했으면 문제의 크기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해야 한다.
가설 수립
- 가설 설정
개선을 시도하고자 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어 어떤 변경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
를 분명히 해야한다
- 가설 검증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올바른 모니터링 지표를 설정해야 한다.
- 좋은 가설이란?
- 목표지향적이어야한다 :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
- 구체적이고 명확해야한다 : 구체적인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측정 가능해야한다 : 검증가능하고, 측정가능해야하며 지표를 통해 성공과 실패를 측정 가능해야한다.
유저 사용 맥락 반영
- 유저 시나리오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유저 경험을 스토리텔링으로 기술하는 방법
유저의 동기와 목표를 감성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고객 여정 지도
- 제품 또는 서비스를 유저가 이용하는 흐름을 시각화하여 분석하는 방법
타임라인에 다른 유저 여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특정 시점에서의 경험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을 때 활용
- 유저 스토리
- 특정 기능을 실제 개발 구현 가능한 작은 단위로 기술한는 방법
주로 에자일 방법론에서 사용된다. 유저 스토리를 통해 현할 사항에 대한 구성원 간 합의를 도출한다.
실무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방법
논리적인 흐름 설계
- 유저 플로우
- 와이어프레임
- 정보 구조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구조를 도식화 하는것으로, 유저가 길을 잃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상위와 하위 개념을 효과적으로 그룹핑 하고 올바른 라벨링을 하는 것이 중요함
정보 구조가 효과적으로 설계될 경우 유저의 접근성이 항상되지만, 부적절하게 설계될 경우 유저의 이탈과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음-** Organization** : 조직 및 구성 시스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성하기
( 웹사이트 메뉴의 계층 구조)
- **Labeling** : 라벨링 시스템
정보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 메뉴 항목의 명칭, 버튼 레이블, 카테고리명)
- **Navigaion** : 내비게이션 시스템
유저가 정보를 찾고 이동함
( 웹사이트의 메뉴 바, 내비게이션 바 )
- **Searching** : 검색 시스템
유저가 원하는 정볼르 검색하여 찾기
( 웹사이트의 검색 기능, 검색 결과 페이지, 필터 및 정렬 옵션)
3, 4주차 강의 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