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STL - 벡터(Vector)

Kim Yuhyeon·2022년 3월 23일
0

C++

목록 보기
5/25

Vector란?

  • Vector(Queue) ?

동적 배열 구조를 C++로 구현한 것으로 맨 끝에서만 삽입 및 삭제가 일어나는 구조

  • 일반 배열과 차이점

동적으로 크기가 변하고 메모리가 연속적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배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유연하게 객체의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하다

중간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은 경우 Vector의 erase 함수를 통해 삭제할 수 있지만,
삭제가 빈번히 일어나는 경우 Vector 구조보다 linked-list 를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선언

  • 헤더파일

    #include <vector> // 헤더파일 포함
  • Vector의 크기를 정하지 않은 경우
    vector <데이터 타입> 이름;

    vector <string> v;
  • Vector의 크기를 정하는 경우
    vector<변수 타입> 이름(크기);

    vector<int> v(10); 
    vector<string> v2(5);
  • Vector의 크기를 정하고 데이터를 초기화할 경우
    vector<변수 타입> 이름(크기, 초기화 상수);

    ex. 크기 10의 벡터에 1로 초기화

    vector<int> v(10,1);

차차 추가 예정

💡 참고 포스팅

[C++][STL] Vector 기본 사용법 및 예제 활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