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게임 인터페이스 (UGUI) 기초

Kim Yuhyeon·2022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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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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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캔버스

UI가 그려지는 도화지 역할인 컴포넌트

2. 스크린

게임이 표시되는 화면, 해상도로 크기 결정

🌐 ## 유니티 좌표계
1. world (카메라 O)
2. screen (카메라 X)

3. 텍스트

  • 문자열을 표시하는 UI
  • ⚠️ 폰트는 꼭 라이센스를 확인하기
  • Horizontal(Vertical) Overflow : 감싸거나 (Wrap, Truncate) / 넘치게 (Overflow)

4. 이미지

  • 이미지를 표시하는 UI
  • Source image의 Texture type은 꼭 Sprite(2D and UI) 로 바꾸기
  • Preserve Aespect : 비율 고정
  • Set Native Size : 본래 크기로

Image Type

  • Simple
  • Sliced : 깨지지 않고 자르는 방식으로 , 자유자재 크기로 이미지 구현 가능
    • Fill Center : 가운데 뻥 뚫을지 말지
  • Tiled : 타일처럼 복사됨
  • Filled : 쿨타임 효과 구현 가능
    • Fill Method : Radian 360 많이 씀

5. 버튼

  • 클릭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반응형 UI
  • Interactable : 반응을 할지 말지 여부

Transition

반응 할 때 어떻게 반응할지

  • Color Tint : 마우스 올리면 색 바뀌게
    • Fade Duration : 색 바뀌는 시간
  • Animation
  • None
  • Horizontal
  • Vertical
  • Automatic
  • Explict

OnClick()

버튼 클릭 시 호출되는 이벤트 함수

6. 앵커

어느 한 곳을 잡아서 거기와 거리를 유지하는?

  • 빨간점 : 캔버스에서의 기준점
  • 파란점(Shift) : 컴포넌트에서의 기준점
  • 중앙네모(Alt) : 컴포넌트의 위치

💡 ## UI 크기를 일정하게 만들고 싶다면 ?
UI Scale Mode를 Scal With Screen size

참고

[유니티 입문 강좌 B12] 게임 인터페이스를 알아봅시다, UGUI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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