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미니 폴가이즈 (1)

Kim Yuhyeon·2023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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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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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DO

  • 기본 요소 666
    • 게임 시작지점, 게임 끝 지점
    • 트리거 API 최소 1개 이상 쓰기
    • 작동하는 장애물 3개 이상 구현(다른종류로) - 어떤 효과가 일어나는가

세분화

  • 맵:

    게임 시작 지점 구현
    게임 끝 지점 구현
    트리거 API를 사용하여 최소 1개 이상의 트리거 구현
    작동하는 장애물 3개 이상 구현 (다른 종류로)

  • 플레이어:

    • 플레이어 캐릭터 구현
    • 플레이어 이동 제어 구현 (키 입력 등)
      이동 안되다가.. addforce force mode 바꿔서 어케 됐다..
    • 플레이어 카메라
      https://itadventure.tistory.com/397
    • 플레이어와 충돌 감지 구현
      콜라이더, 리지드바디 둘 다 있어야함..!!ㅠㅠ
  • 장애물:

    • 다양한 종류의 장애물 구현 (예: 돌, 함정, 동물 등)
    • 장애물과 충돌 감지 구현
      - 맞은 방향 쪽으로 날려보내기
  • 게임 로직:

  • 게임 시작 및 종료 조건 구현

  • 게임 점수 계산 및 표시 구현

  • 게임 오버 시 재시작 기능 구현

  • 그래픽 및 UI:

    게임 맵 디자인 구현
    플레이어 및 장애물의 그래픽 리소스 추가
    게임 UI 디자인 (점수 표시, 게임 오버 메시지 등)

  • 추가 기능:

    특수 아이템 또는 보너스 구현
    사운드 및 음악 추가
    다양한 난이도 설정 기능 추가

  - 펜듈럼 : 일정한 방향으로 흔들리는 추
  - 선풍기 : 바람으로 폴가이를 밀어내거나 위로 떠오르게 하는 선풍기.  			버튼으로 끄거나 켤 수 있는 선풍기 등 종류가 다양하다.
  - 빔 : 랜덤한 방향으로 회전하며 폴가이를 밀어낸다. 점프 클럽과 점프 쇼다운에는 폴가이 위에 있는 점프를 방해하는 빔도 존재한다.
  - 중력장 : 점프력이 낮아지거나 높아지는 중력장. 파란색은 점프력이 높아지고 분홍색은 낮아지는 구간이다. 
  - 롤러 : 가시 롤러의 밟을 수 있는 버전. 가시 롤러보다 훨씬 굵다
  - 펀치 기계 : 일정 주기로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여기에 맞은 폴가이 및 물체는 빠른 속도로 튕겨나간다.
  - 스피드 링 : 통과하면 일시적으로 폴가이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링.

결과물

https://youtu.be/buC6kpaIDss

허허 .. 어려버요

배운것

  • 움직일 떄 화면이 덜덜덜덜 걸리는것
    : 지속적으로 velocity 받고 있거나,
    이동할 때 떨어지려고만 하고 앞으로 가는건 가속도에 의해 가는 경우

    • 해결 방법 :
      Fixed Update가 아니라 Update에서 해결하고
      Time.time, deletaTime 활용하기
      물리적으로는 안맞을 수 있으나 화면 상에서는 잘 될거임
  • FixedUpdate에서 Time을 호출하면 안되고, Update에서 FixedDeltaTime을 호출하면 안된다

    • Time은 좀 더 리얼타임에 가깝고, FixedDeltaTime은 다른 ..
  • world 값으로 치환하는걸 기본으로

  • 같은 힘을 넣었을 때 Transform에 비해 Rigidbody.Transform은 무거운 느낌인데 왜?

    • 가, 감속..
    • 다른 물체와 닿아 있는 상태면 마찰 연산
  • OnTrigger을 장애물에 넣어야 하는지 & 캐릭터에 넣어야 하는지?

    •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왠만해선 장애물쪽에..!
  • 게임을 만들 때 설계 먼저 ? -> 숙달된 사람은 설계 먼저

  • 폴가이즈 모작 작게 완성해보기 : 잡기, 상호작용, 예외처리 등등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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