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알다시피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만드는것을 프로그래밍이라고 하고 이 일을 하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한다, 또다른 단어로는 개발자라고 하기도 하고. 그럼 프로그램은 정확히 무엇이고 컴퓨터는 어떻게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을 인식하고 실행하는걸까? 애초에, 컴퓨터
이번 장에서는 자바를 다루기 위해 설치하는 프로그램과 몇가지 설정법을 알아보려한다.일단 먼저, JDK 자바 개발자 키트를 먼저 설치해야하는데 공식 프로그램 다운 링크는 아래와 같다.(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do
1. 2진수, 8진수, 10진수, 16진수, 그리고 진수 변환과 기본 자료형 아까 자바 1장에서 우리는 컴퓨터가 0과 1, 2진수로 돌아간다는것을 배웠다. 더 깊게 파고들자면 이런 0과 1을 표현해내는 부품들을 각각 1비트라고 정하면서 이것을 8개 연결하면 8바이트라
1. 연산자 저번 장에서 자바에서 어떤 숫자나 문자 혹은 문자열 값을 저장하는 형식과 자료형을 배웠다면, 이번 연산자에서는 그런 값들을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고 하는 기본 사칙 연산은 물론 더 어려운 연산법까지 배우는 기회가 될것이다. (연산자의 정의는 연산의 대
오버로딩(Overloading)은 단어 뜻 그대로 무언가를 위에 올려 쌓는다는 의미이다. 이 의미를 따라 메소드 오버로딩이면 똑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생성자 오버로딩이면 똑같은 이름의 생성자를 쌓아 여러 용도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아래 예시 코드단을 입력해보자.실행해보
이번 장에서는 자바에서 많이 쓰이는 실행문, 조건문에서 기본 중의 기본인 if 조건문과 switch case문 그리고 반복문에서 기본 중의 기본인 for문과 do while문 그리고 향상된 for문을 알아보겠다. 1. 조건문 (1) if 조건문 if 조건문이란 어
1. 클래스와 객체, 인스턴스 우리가 자바 4장 클래스를 만드는 형식과 메소드 그리고 생성자 부분에서 간단히 보았지만 클래스는 1개 이상의 멤버 변수 혹은 1개 이상의 메소드가 있는 집합체인데 단순히 말해서 현실 세계로 따지만 '어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실
컴퓨터나 자바에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영역을 메모리라고 하는데, 자바의 메모리는 대표적으로 3개로 나뉜다. 첫번째는 우리가 현재 직접 코드로 짜고 만드는 클래스와 static이 붙지 않은 멤버 변수나 메소드 함수, 자바에서 가장 많이 쓰는 Main 메소드 그리고 단순
1. 상속 자바에서의 상속은 아주 중요한 기능이자 꼭 설명하고 넘어가야하는 개념이다. 상속은 말 그대로 어떤 특정 클래스가 가진 변수나 기능들을 다른 클래스에게 넘겨줌과 동시에 거기서 더 나아가 그 변수와 기능을 더 확장시키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A라는 클래스와
자, 여태까지 보았듯이 자바 프로그램을 포함해 다른 언어 프로그램이더라도 프로그램은 실제에 있는 혹은 실제 있을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다소 개인정보가 들어갈수 있다. 그래서 보안적인 측면에서 클래스를 설계하고 구현할때 클래스 안에 있는 데이터·정보들에 대한 접근
1. 제네릭 우리는 자바를 여태까지 다루면서 가장 많이 다뤘던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그건 변수와 클래스이다. 여태까지 우리가 배워온 바로는, 매개 변수 포함 자바 안에서 변수는 항상 하나만의 자료형을 가져야 하는데 (클래스 인스턴스 또한 마찬가지이다.) 만
1. 스트림 클래스 일반적으로 스트림은 데이터의 흐름을 뜻하는데 자바에서는 이런 데이터의 흐름, 즉 여러개의 데이터가 있는 소스(스트림)를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어떤 특정한 연속적인 데이터를 추출하는것이 스트림 클래스의 기능이자 정의이다. (그러면서 기존 자료를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