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나 너무 쉽게 설명해줌~ 룰루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 간의 연결컴퓨터를 2대 이상 연결하여 서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망 인터넷 : 전 세계의 큰 네트워크부터 작은 네트워크까지 연결하는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
프로토콜 : 컴퓨터 간에 정보를 주고받을 때의 통신 방법에 대한 규칙/표준 ex) \- 외국인과의 소통 : 영어로하자! \- 편지 배송: 편지를 쓸 때부터 상대방에게 도착할 때까지 지켜야 하는 독립적 인 여러 규칙 (편지쓰고~ 봉투넣고~ 주소 이름 적고~ 우편
목차 2.1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원리 74 2.1.1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구조 75 2.1.2 프로세스 간 통신 77 2.1.3 애플리케이션이 이용 가능한 트랜스포트 서비스 80 2.1.4 인터넷 전송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서비스 82 2.1.5 애플리케이션 계층
2.1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원리 742.1.1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구조 752.1.2 프로세스 간 통신 772.1.3 애플리케이션이 이용 가능한 트랜스포트 서비스 802.1.4 인터넷 전송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서비스 822.1.5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 852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웹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메시지의 구조 및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메시지를 어떻게 교환하는지에 대해 정의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으로 구현됨.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서로다른 종단시스템)은 HTTP
2.3 인터넷전자메일 1062.3.1 SMTP 1072.3.2 메일메시지포맷 1102.3.3 메일접속 프로토콜 111주요 요소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 : 사용자가 메시지를 읽고, 응답하고,전달하고,저장하고,구성하게 함.ex) 애플 메일,웹 기반 지메일 등메
목차 2.4 DNS: 인터넷의 디렉터리 서비스 112 2.4.1 DNS가제공하는서비스 112 2.4.2 DNS 동작 원리개요 115 2.4.3 DNS 레코드와메시지 120 📖 2.4 DNS: 인터넷의 디렉터리 서비스 호스트 이름 : 호스트의 식별자 인터넷에서의
목차2.5 P2P 파일 분배 125p2p항상 켜져 있는 인프라스트럭처 서버에 최소한으로(혹은 전혀 안 함)의존 간헐적으로 연결되는 호스트 쌍들(피어) 서로 직접 통신피어는 서비스 제공자가 소유x -> 사용자가 제어하는 데스크톱과 랩톱,스마트폰이 소유브람 코헨(Bram
목차 2.6 비디오 스트리밍과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 1312.6.1 인터넷비디오 1312.6.2 HTTP 스트리밍 및 DASH 1322.6.3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CDN) 1332.6.4 사례연구: 넷플릭스. 유튜브 137스트리밍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미리 녹화된 비디
목차 2.7.1 UDP를 이용한 소켓프로그래밍 141 2.7.2 TCP 소켓프로그래밍 147 💻 2.7 소켓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생성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은 2개의 종단 시스템에 존재하는 클라이언트 + 서버 프로그램으로 구성 프로그램 수행 ->
목차Chapter 3 트랜스포트 계층3.1 트랜스포트 계층 서비스 및 개요 1663.1.1 트랜스포트 겨관과 네트워크 계층 사이의 관계 1673.1.2 인터넷 트랜스포트계층의 개요 169다른 호스트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간의 논리적 통신(logical co
3.2 다중화와역다중화 네트워크 계충의 호스트 간 호스트 전달 서비스 -> 호스트 내 프로세스 간 전달 서비스의 확장을 알아보쟈~ 다중화와 역다중화는 모든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필요 목적지 호스트에서의 트랜스포트 계층 : 바로 아래의 네트워크 계충으로부터 세그먼트를 수신
3.3 비연결형 트랜스포트: UDP 1773.3.1 UDP 세그먼트 구조 1813.3.2 UDP 체크섬 181UDP 동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쟈~트랜스포트 프로토콜 설계아무리 그래도 최소한의 동작은 수행해야함 ㅇㅇ즉, 트랜스포트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과 해당하는 애플리케이
3.4 신뢰적인데이터전송의원리 183 3.4.1 신뢰적인데이터전송 프로토콜의 구축 185 3.4.2 파이프라이닝된 신뢰적인데이터전송 프로토콜 193 3.4.3 GBN 197 3.4.4 SR 201
3.5 연결지향형 트랜스포트: TCP 2063.5.1 TCP 연결 2073.5.2 TCP 세그먼트 구조 2093.5.3 왕복시간(RTT) 예측과 타임아웃 2143.5.4 신뢰적인 데이터전송 2173.5.5 흐름제어 2243.5.6 TCP 연결 관리 227'핸드셰이크’-
3.6 혼잡 제어의원리 233 3.6.1 혼잡의원인과 비용 233 3.6.2 혼잡제어에대한 접근법 238 🥴3.6.1 혼잡의원인과 비용 혼잡이 발생하는 경우와 혼잡 비용 시나리오 1: 2개의 송신자와 무한 버퍼를 갖는 하나의 라우터 가장 간단 호스트 A와 호스트B
3.6 혼잡 제어의원리 233 3.6.1 혼잡의원인과 비용 233 3.6.2 혼잡제어에대한 접근법 238 🥴3.6.1 혼잡의원인과 비용 혼잡이 발생하는 경우와 혼잡 비용 시나리오 1: 2개의 송신자와 무한 버퍼를 갖는 하나의 라우터 가장 간단 호스트 A와 호스트B
3.7 TCP 혼잡 제어 240 3.7.1 전통적인 TCP의혼잡제어 240 3.7.2 네트워크 지원 명시적 혼잡 알림과 지연기반 혼잡 제어 250 3.7.3 공평성 252 🎭3.7.1 전통적인 TCP의 혼잡 제어 TCP가 취한 집근 방식 네트워크 혼잡에 따라
QUIC: 빠른 UDP 인터넷 연결QUIC : 보안 HTTP를 위한 트랜스포트 계충 서비스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처음부터 새롭게 설계된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오늘날 7%나 씀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혼잡 제어 및 연결 관리를 위한 많은 접근 방식을 사용HTTP/2
4.1 네트워크계층 개요 276 4.1.1 포워딩과 라우팅: 데이터 평면과 제어 평면 276 4.1.2 네트워크 서비스 모델 280 네트워크계층 개요 트랜스포트 계층이나 애플리케이션 계층과는 달리,각 호스트와 네트워크의 라우터마다 네트워크 계충의 일부가 존재한다. 프
입력 포트(input port)포트 : 물리적인 입출력 라우터 인터페이스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및 소켓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포트와 다른 것맨 왼쪽 박스와 출력 포트의 맨 오른쪽 박스 : 라우터로 들어오는 입력 링크를 통해 물리 계층 기능 수행들어오는 링크의 반대편에 있는
목차 4.3 인터넷 프로토콜(IP): IPv4, 주소체계, IPv6 등 299 4.3.1 IPv4 데이터그램 포맷 299 4.3.2 IPv4 주소체계 302 4.3.3 네트워크주소변환(NAT) 311 4.3.4 IPv6 314 👁🗨 4.3.1 IPv4 데이터그램
목차 4.4 일반화된 포워딩 및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SDN) 318 4.4.1 매치 320 4.4.2 액션 321 4.4.3 매치 플러스 액션 작업의 OpenFlow 예 322 4.4 일반화된 포워딩 및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SDN) 두 단계의 목적지 기반
미들박스(middlebox) : 서로 통신하는 두 개의 최종 호스트 사이의 경로에 있는 네트워크 내 디바이스인 라우터와 스위치와 별도로 추가 기능을 수행하는 모든 미들박스이뭔 개소린지 몰라서 찾아봄 미들박스가 수행하는 3가지 유형의 서비스NAT 변환: NAT 박스는 사
제어 평면 : 네트워크 전체를 아우르는 구성요소데이터그램이 출발지 호스트부터 목적지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따라 전달하는 방법 \+ 네트워크 계층 구성요소와 서비스의 설정방법, 관리방법 또한 제어OSPF : 단일 ISP 네트워크 내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BGP :
5.2 라우팅알고리즘 342 5.2.1 링크 상태(LS) 라우팅알고리즘 344 5.2.2 거리 벡터(DV) 라우팅 알고리즘 348 라우팅 알고리즘의 목표 : 송신자부터 수신자까지 라우터의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최소 비용 경로(루트)를 결정하는 것 라우팅 문제를 나타내기
네트워킹 :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네트워크(1.1 , 1.2 절)에 관한 자세한 부분은 아래 블로그 참조🍀 \[CS/ Network]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2장 애플리케이션 계층 / 2.2 웹과 HTTP🍀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