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 프로그래밍

스윗포테이토·2022년 12월 2일
1

유니티

목록 보기
2/7

C#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언어로 JAVA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인 감상은 JAVA + C++ 한방울... 정도이다.

닷넷(.NET) 패밀리

C#이 동작하는 환경.

  • 닷넷 프레임워크: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용
  • 닷넷 코어: 리눅스, MacOS, Windows 용
  • 자마린: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모바일 단말) 용

따라서 C#은 한 언어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언어의 특징

기존 C++, JAVA를 써본 적이 있는 입장에서 특별히 새로운 점은 없었다. 몇가지만 작성해보려고 한다.

namespace

C++의 namespace와 같은 개념인 것 같다.

using namespace <이름>;

와 같이 선언해주면 namespace를 생략할 수 있다.

파이썬의

from <라이브러리 이름> import *

과도 비슷한 느낌...

대표적으로는 System이 있다.
System 네임스페이스는 Console, Array, Collections등 기본 클래스를 하위에 가지고 있다.

  • Collections
    기본배열인 Array 외 다른 컨테이너를 여럿 가지고 있다.
    ex) ArrayList, Queue, Stack, HashTable

foreach()문

기본적인 for문, while문 외에도 반복자를 사용해서 반복문을 돌릴 수 있다.

foreach(int item in arr){
	...
}

C++auto와 대응되는 var 키워드가 있어서 암시적 형변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여러 자료형이 들어있는 ArrrayList에서도 foreach()문을 사용할 수 있다.

상속

객체지향 언어인 만큼 클래스 간의 상속이 가능하다.

public class ChildClass: ParentClass{
	...
}

reference

Do it C# 프로그래밍 입문
C# 공식 문서

profile
나의 삽질이 미래의 누군가를 구할 수 있다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