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데미 취업 부트캠프 백앤드 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복습과 개별학습을 통해 기본기와 역량을 더 쌓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매 주차 학습내용을 기록하며 개별적으로 학습하게 될 기술들도 정리하며 의미있게 이 공간을 채워보자! : 월드 와이드 웹(World Wi
변수 타입숫자형(number)문자형(string)논리(boolean)함수(function)객체(object)변수이름길이 제한 없음변수명에 숫자가 포함될 수 있으나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언더스코어 \_ 사용가능ecma script 6 이후 변수var ⇒ es6이전부터 사
React 는 웹 프레임워크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하나로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클라이언트와 인터랙션이 자주 발생하고, 이에 따라 동적으로 UI 를 표현해야된다면, 이벤트, DOM을 조작하는 규칙이 다양해질것이고, 유지보수
기계(컴퓨터)에게 명령이나 연산을 시킬 목적으로 설계되어 기계와 의사소통 할 수 있게 해주는 언어로 사람이 원하는 작업을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언으들은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만든 언어이며 실행될때 컴파일러로 컴파일 되고 컴퓨터는 이 컴파일된 일련의 명령
Date는 JDK1.0, Calendar는 JDK1.1 부터 제공되었다.Calendar는 추상클래스라서 객체를 직접 생성할 수 없고, 메소드를 통해서 완전히 구현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얻어야 한다.getInstance()가 static인 이유메소드 내의 코드에서 인스턴
의존성 주입(Dependancy Injection)이란 객체가 객체 스스로의 의존성 객체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 이러한 의존성 객체들을 클래스 프로퍼티(필드)에 선언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클래스에 선언된 종속성 객체들은 외부로부터 (스프링 프레임워크) 주입된다코드 재사
Application Context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오브젝트의 생성과 관계설정, 사용, 제거 등의 작업을 애플리케이션 코드 대신 독립된 컨테이너가 담당한다. 이를 컨테이너가 코드 대신 오브젝트에 대한 제어권을 갖고 있다고 해서 IoC라고 부른다. 그래서 스프
일반적인 싱글톤 타입의 스프링 빈의 생명주기는 다음과 같다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 스프링 빈 생성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 콜백 → 사용 → 소멸 전 콜백 → 스프링 종료스프링 빈 인스턴스가 생성되기 전에 빈 정의 자체를 재정의할 수도 있고초기화 콜백, 소멸전 콜백
Java.util 패키지 - Collection & Map 자바의 자료구조는 크게 Collection과 Map으로 나눌 수 있으며, Collection은 List, Set, Queue로 나눌 수 있다. List, Set, Queue는 상위 인터페이스인 Collecti
HashMap은 데이터를 Key - Value의 쌍으로 저장하며 키에 대한 해시 값을 활용하여 내부적으로 배열의 특정 인덱스를 접근하여 O(1)에 해당하는 속도로 데이터를 조회, 추가, 삭제할 수 있는 자료구조이다.실제로는 key값을 (hash(key)& n - 1)으
5 - 6주차가 마무리 되면서 자바의 전반적인 언어적 특성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었고 또한 오랜만에 프레임워크에 의존하지 않고 쿼리를 작성해 볼 수 있었다. (엄청난 반복...) 입출력 및 네트워크 부분은 자바를 계속 다뤄 왔음에도 대략적으로 이런것이 있구나 하고
Udemy 강의내용 정리 입니다.Spring Professional Certification Exam Tutorial 02 -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Asepect Oriented Programming의 약자로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이
6주차 과제 리팩토링 콘솔으로부터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회원(Member)를 등록/조회/수정/삭제(CRUD)하는 프로그램 작성 Member RDBMS는 MariaDB 누구나 회원등록을 할 수 있다. 전체 회원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특정 회원의 정보를 조회하거나 특
지금까지 자바 서버사이드 웹 개발을 연습해오면서 단 한번도 클라이언트 - 서버간의 통신을 위한 연결 관리를 직접적으로 해본 경험은 거의 드물었던것 같다. 이는 내가 이것을 사용해왔는지에 대해 인지하기 조차 힘들정도로 웹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 WAS를 이용해
리액티브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이란 논 블로킹, 비동기 데이터 흐름 및 새로운 정보의 가용성에 기반을 둔 선언형 개발 패러다임리액티브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이자 하위 개념이라고 볼 수도 있다.리액티브란 입력이 발생했을 때 최대한 빠른 시간에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 진영의 표준 명세(Specification), 즉 인터페이스의 모음논 블로킹 백 프레셔를 가진 비동기 스트리밍 프로세싱에 대한 표준이라고 할 수도 있다.스트림 프로세싱은 데이터 스트림이나 이벤트 시퀀스를 컴퓨팅의 중심으로 보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서 스프링 MVC 및 Mybatis(SQL Mapper Framework)를 마무리 하고 과제의 성격으로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어쩌다 보니 이 프로젝트에서 조장을 맡게 되었다. 3일이라는 기간이 주어진다고 하였고, 거기다 일정이 넉넉하지 않
의존성 주입(Dependancy Injection)이란 객체가 객체 스스로의 의존성 객체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 이러한 의존성 객체들을 클래스 프로퍼티(필드)에 선언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클래스에 선언된 종속성 객체들은 외부로부터 (스프링 프레임워크) 주입된다코드 재사
일반적인 싱글톤 타입의 스프링 빈의 생명주기는 다음과 같다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 스프링 빈 생성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 콜백 → 사용 → 소멸 전 콜백 → 스프링 종료스프링 빈 인스턴스가 생성되기 전에 빈 정의 자체를 재정의할 수도 있고초기화 콜백, 소멸전 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