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을 blur 처리하고 생각해보자메시지가 하나의 응용계층에서 다른 컴퓨터의 응용계층으로 도달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그치만!!!인터넷은 단일 네트워크가 아니다!여러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WAN과 LAN의 집합이다모든 LAN
IP 주소, 인터넷 주소TCP/IP 프로토콜의 IP 계층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각 장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식별자IPv4는 32bit이다IPv4는 unique,universal하다IPv4주소는 고유하다각 주소가 인터넷 연결을 하나만 정의한다다른 컴퓨터가 동시에 동일한
패킷의 최종 destination은 전송자와 동일한 물리적 네트워크에 연결된 호스트sender는 쉽게 delivery가 direct인지 알 수 있다같은 네트워크인지 확인만 하면 된다즉 라우터를 안 거치는발생 상황패킷의 source와 destination이 동일한 물리적
IP 주소 지정 메커니즘과 IP 패킷의 delivery 및 forwarding에 대해 논의한 후, 이제 IP 패킷의 형식에 대해 논의한다.IP 패킷이 어떻게 기본 헤더 및 패킷 전송을 용이하게 하거나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옵션이 만들어 지는지 배운다IP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프로토콜이 source 호스트에서 destination 호스트로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먼저 next hop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IP 패킷은 next hop의 IP 주소를 찾기 위해 라우팅 테이블을 참조할 수 있다.그러나 IP는 데이터 링크 계층
IPv4는 신뢰할 수 없고 연결이 없는 데이터그램 전송을 제공한다IP 프로토콜은 source로부터 최종 destination까지 데이터그램을 전달하는 최상의 전송 서비스이다그러나 오류 제어 부족과 지원 메커니즘 부족이라는 두 가지 결점이 있다ICMPv4는 이러한 결점을
mobile은 지난 10년 동안 많은 관심을 받았다인터넷에서의 mobile에 대한 관심은 원래 고정 장치를 위해 설계된 IP 프로토콜이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는 컴퓨터인 모바일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향상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IP 프로토콜을 사
유니캐스트는 하나의 sender와 하나의 receiver 사이의 통신을 의미하며, 일대일 통신을 의미한다이 장에서는 라우터가 유니캐스트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라우팅 테이블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즉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해 논의한다우리는 인터넷이 라우팅 정보의 교환
이 장에서는 멀티캐스팅을 정의하고 멀티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해 논의한다멀티캐스트 애플리케이션은 매일 점점 더 많은 수요가 있지만 멀티캐스트 라우팅이 유니캐스트 라우팅보다 더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멀티캐스트 라우터는 멀티캐스트 패킷의 복사본을 해당 그룹의
transport 계층 프로토콜이 제공할 수 있는 일반적인 서비스와 이러한 서비스와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또한 다른 상황에 대응하여 설계된 일부 일반적인 transport 계층 프로토콜의 동작을 설명한다여기서부턴 라우터가 개입하지 않는다transport 계층 프로토콜의
2개의 특별한 transport 계층 프로토콜이 있다UDP와 TCPUDP는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IP 계층 사이에 위치하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운영 사이의 중개 역할한다transport 계층 프로토콜의 책임프로세스 간 통신flow controlUDP는 1을
앞에서 얘기했듯, TCP/IP 프로토콜 transport 계층에 몇 가지 프로토콜이 지정되었다이 장에서는 TCP에 대해 설명하겠다TCP는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이며, 복잡한 프로토콜이다그림은 TCP와 TCP/IP의 다른 프로토콜에 대한 TCP의 관계를 보여준다
이 장에서는 SCTP라는 새로운 전송 계층 프로토콜에 대해 설명한다SCTP는 인터넷에서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및 스트림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범용 전송 계층 프로토콜로 설계되었다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는
이 장에서는 응용 프로그램 계층에 대해 소개한다네트워크 또는 internetwork의 목적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로컬 사이트의 사용자는 원격 사이트의 컴퓨터에서 서비스를 받기를 원한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두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로컬 컴퓨터는 서비
첫 번째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에 대해 논의한다이 응용 프로그램은 호스트 부팅 후 사용되는 첫 번째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프로그램이다즉, 호스트가 부팅되고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하
도메인 이름 시스템(DNS)에 대해 논의한다DNS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프로그램이다DNS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호스트 이름을 네트워크 계층의 IP 주소에 매핑하는 데 사용된다entity를 식별하기 위해 TCP/IP 프로토콜은 인터넷으로의
사용자가 원격 컴퓨터에 로그온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범용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이다로그온한 후 사용자는 원격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결과를 로컬 시스템으로 다시 전송할 수 있다이 장에서는 TELNET 및 SSH라는 두 가지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이 장에서는 파일 전송과 관련된 두 가지 프로토콜인 FTP(File Transfer Protocol)와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에 대해 설명한다FTP(File Transfer Protocol)는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파일
World Wide Web(WWW)은 전 세계의 여러 지점에서 연결된 정보의 저장소이다WWW는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와 구별되는 유연성, 휴대성 및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의 고유한 조합을 가지고 있다이 장에서는 먼저 웹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그런 다음 웹에서
이 장에서는 먼저 사용자 에이전트, 메시지 전송 에이전트 및 메시지 액세스 에이전트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이메일 시스템의 일반 아키텍처를 본다그런 다음 이러한 구성 요소를 구현하는 프로토콜을 본다email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네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는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장치를 관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이다인터넷 모니터링 및 유지 관리를 위한 일련의 기본 작업을 제공한다SNMP는 관리자와 에이전트의 개념을 사용한다즉, 관
이 장에서는 오디오 및 비디오 서비스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중점을 둔다스트리밍 stored 오디오/비디오는 압축 오디오/비디오 파일에 대한 요청스트리밍 라이브 오디오/비디오는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것interactive
IPv4 프로토콜의 주소 고갈은 IPv6 프로토콜 개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IPv6 주소의 구조는 IPv4 주소의 구조와 몇 가지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IPv6 주소는 길이가 128비트 또는 16바이트(옥텟)이다IPv6의 주소 길이는 IPv4의 주소 길이의 4배이다주
주소를 변경하려면 128비트 주소를 수용하도록 IP 데이터그램의 형식을 변경해야 한다이 장은 IPv6 데이터그램의 형식을 본다각 패킷은 필수 기본 헤더 뒤에 페이로드로 구성된다페이로드는 선택적 확장 헤더와 상위 계층의 데이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기본 헤더는 40바이트
ICMPv6은 IPv4에 대해 논의된 세 가지 프로토콜인 ICMP, IGMP 및 ARP의 조합이다 먼저 ICMPv6을 소개하고 그 메시지를 4개의 광범위한 범주로 나눈다그런 다음 각 범주의 메시지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한다버전 6에서 수정된 또 다른 프로토콜은 ICMP이
네트워크 계층에서도 보안이 필요한 이유모든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이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보호되는 것은 아니다애플리케이션 계층의 모든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이 TCP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UDP 서비스를 사용라우팅 프로토콜과 같은 많은 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