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 2020.05.22

Grace·2020년 5월 22일
0

Today I Done

목록 보기
47/120
post-thumbnail

⌚️ 시간관리

☀️ 기상시간 - 6:30
🌕 마감시간 - 24:00
❌ 엄마가 장 봐야 된다고 날 데리고 나가서는 무려 1시간 넘게를 마트를 돌아다니게 했닼ㅋㅋㅋㅋ 으!

💻 오늘 배운 것

◉ git 사용법

코드 작업에 좀 더 집중하기 위해
어제 로컬에 있는 side project 파일들을 지우고
내 레포지토리에서 다시 클론해왔다.

그러다보니 내가 생성했던 브랜치들이 로컬에서 다 사라지기도 하고,
master가 뭔지, origin이 뭔지 좀 더 자세히 보게 되고
어떤 작업을 할 때 좀 더 주의깊게 살펴보게 되었다.

오늘은 작업을 시작하려는데 내 로컬에 불려온 파일은 완전 초기화 상태였다.

당연히 로컬 master에 위치해 있으니까 ...
그래서 저걸 끌어 올려야했기에 $ git fetch upstream을 하려 했더니
upstream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인해보니 초기화 된 상태에서 나는 내 로컬작업터를 upstream에
연결하지도 않고 fetch작업을 하려 했던 것이었다ㅠㅠ

그래서 remote를 사용하여 upstream에 연결을 한 후
fetch작업을 하고 'merge를 해야하는건가..?'싶었는데
조금 두려운(?) 작업이라서 ethan에게 확인을 받았다ㅋㅋㅋㅋㅋ
아니나 다를까, $ git pull upstream master 작업을 해야했다.
이 작업까지 마쳤더니

master 브랜치가 올라왔고 내 vs code에도 코드가 따라왔다ㅋㅋㅋ

git은 배워도 배워도 어렵고 머리에는 안남고
계속 다시 배우고 기록하고 외우는 수밖에 없는가보다....
지옥에서 온 git이 분명해....

◉ PropTypes - 따로 정리해서 출간해두었음

https://velog.io/@eassy/ReactPropType%EC%9C%BC%EB%A1%9C-%ED%83%80%EC%9E%85-%EC%B2%B4%ED%81%AC

MainRouter.js에 각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들이
<Link>로 되어있었기에, 내가 만든 Button component로 바꿔주는 작업이 필요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Button에 onClick함수를 사용해서 페이지 이동을 시켜주어야 했는데
그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은 것이었다....

사실 history.push('/경로')를 사용하는건 알았는데
경로가 그저 단일 경로가 아니라 main페이지가 '/main/group' 같이 되어있어서
괜히 어렵게 느껴졌다.

하지만 결국엔, onClick함수 내에 history.push('/경로')를 넣어주면 되는 것이었다..ㅎ

function NavMenu({history}) {
  return(
    <NavContainer>
     <Div>
      <Button onClick={() => {history.push('/main/group')}}>
    	나의 위치 확인
      </Button>
     </Div>
     <Div>
      <Button onClick={() => {history.push('/main/histories')}}>
    	최근 전적 확인
      </Button>
     </Div>
     <Div>
      <Button onClick={() => {history.push('/signin')}}>
    	로그아웃
      </Button>
     </Div>
    </NavContainer>
  );
}

하지만!
이렇게 적어두고 보니 뭔가... 중복되는게 보여서
정리를 하고 싶었다ㅋㅋㅋㅋㅋ
저 return 밖으로 무언갈 빼서 줄이고 싶은 욕구가 치솟았다.

const MoveTo = (url) => {
  history.push(url)
}
...
<Button onClick={() => {MoveTo('/main/group')}} />

사실.. 처음엔 onClick={handleClick}을 사용하려고 했었다.
그런데 생기는 문제는
Button의 prop에는 주소를 전달해줄 수 있는게 없는데...
어떻게 각 페이지 주소를 설정해주어야 하나... 싶어서 계속 머리를 굴리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onClick함수를 사용해야 가능한 일인 것을 알게 되었다 😟

❓오늘의 나는

  1. 어제 갱장한 멘탈의 흔들림을 겪고 나서 3시 넘어서 잤는데, 오늘은 왠일인지 7시 전에 눈이 떠져서 정말 피곤한 하루였다. 그럼에도 낮잠 한번 자지 않고, 엄마랑 장보러 가느라 공부는 9시에 시작하기 성공!
  2. 원래 오늘 날씨가 화창하면 엄마랑 꽃핀 카페를 다녀오기로 했는데, 어제의 상태로 봐서는 내가 어딜 놀러다닐 기분이 아니라서 미안하지만 가지 못했다 😭 그대신 더 열심히 공부한 하루!
  3. 오전부터 button component 작업을 시작하고 오후중에 끝내려고 했는데, 또다시 git에서 막혀버려서 SOUP에게 도움을 받아 조금 해결하다가 결국 ethan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오후 느즈막히부터 시작해버렸다. 그래도 잘 마쳤으니 다행!
  4. 공부하는 장소를 카페로 잡는건, 매일 돈이 나간다는 말이지만 그래도 공부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지출이 있어야 잘 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오늘 엄청 길게는 못했지만 짧은 시간동안 많은 것들을 해결하고 굵게 공부하다 왔다ㅎㅎ
  5. 오늘의 할 일 중에 이전 컴포넌트 리스트 프로젝트에 붙혀넣는 작업까지 하지는 못했지만, 모르는 부분을 많이 알게 되었기에 생산적이었다고 생각한다.

❗️내일의 나는

  1. 내일부터 주말이지만 내겐 없다고 생각해야 하는 주말. 그러니 아침에 비가 안온다면 엄마랑 운동을 다녀와서 다시 공부를 시작해야지. 내일은 집에서 공부하는 날!
  2. 프로젝트에 관련된 블로그들 정리를 끝마치고 twmc-react-component에 오늘 작업한 것들을 추가해두어야겠다. 아니 코드정리!
  3. 깃 사용법에 대해 영상시청을 해두어야겠다. 유튜브의 '코드종'이 그렇게 쉽게 잘 가르쳐준다하니 쭉 다 봐두어야겠다.
profile
쉽게 사는건 재미가 없더군요, 새로 시작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