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레시피는 약 600페이지 분량으로 크게 회로이론, HW, SW, ARM, Debugging 5가지 주요 개념을 설명하는 국산 임베디드 서적입니다. 현재 스노우북에서 10쇄가 판매중이며 이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38,000원 조차 저렴하다고
주파수란 진동운동에서 단위 시간당 같은것이 일어난 횟수 또는 빈도 - “얼마나 자주?”cos(2πft) = 주파수가 f이고 주기는 1/f인 주기함수.f = 1Hz인 cos(2πt) 주기함수는시간영역에서는 1초에 1번 구불텅한 모습주파수영역에서는 1Hz라는 1개 주파수로
논리회로란, 디지털 신호를 input으로 넣었을 때 원하는 output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논리적 순서에 의해 데이터를 manipulation하는 회로를 의미한다.논리회로는 지난 챕터에서 배운 트랜지스터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대표적으로 AND는 TR 2개를 직렬로,
본문에서는 ARM의 종류, 버전, 특징에 대한 상세한 얘기는 다루지 않고 중요한 부분만 배운다.ARM 프로세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만 알아도 다른 여러 프로세서에 대해서도 자신감이 붙으니 잘 공부하자.ARM을 공부하는 것은 마치 대중목욕탕의 뜨거운 물에 들어가는 것과 같
Endian을 이해하지 못하면, 디버깅 시에 오류에 빠질 수 있으니 꼭 이해해야 한다.(※ 정말 endian 중요합니다. 설령 배웠더라도 정말 햇갈리기 쉬운 개념이라 꼭 10분~20분 시간내서 정확하게 뇌에서 재정립하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0x12345678이라는
ADS랑 GNU는 둘 다 ARM 컴파일러를 제공한다.두 컴파일러를 통해 나온 어셈블리는 문법과 구조가 거의 동일하지만, directive 등 세부적인 부분이 다르게 표현된다.위 코드는 "Hello, world "라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어셈블리 코드로, 왼쪽은 ADS를
[※] Chapter 5의 아래 부분은 요약 및 정리에서 생략하도록 합니다. [※] Context와 AAPCS (Chapter 2에서 이미 설명했습니다.) [※] Pointer와 배열은 ~ Stack과 heap에 대한 소고 (p.365~385) (기초 CS 내용입니
Kernel 및 OS가 없던 시절의 SW 개발자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컴파일~로드)을 처음부터 끝까지 작성해야 했기 때문에 너무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을 해야만 했다.모든 SW는 키보드로 입력받고 모니터에 출력하는 등 I/O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 이번 chapter에서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언급했던 각 device 및 HW를 어떻게 제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워봅시다. ※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순서대로 register → memory → memory controller —> LCD(peripheral de
지난 chapter 1~7의 모든 내용이 머릿속에 있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전개한다.이 chapter는 가상의 시스템을 가정하고 특정 문제상황에서 어떻게 디버깅을 하면 좋을지 설명한다.따라서 시스템의 특징에 대해 먼저 정의를 내리고 이야기를 진행해야 한다.이 시스템은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