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방구석여포
post-thumbnail

1비트 4GB

1. 1비트 1비트를 하나의 전구 라고 생각하자. 전구의 상태는 ON,OFF 두가지만 존재한다 ON = 1 , OFF = 0 으로 가정하면 1비트(전구 하나)를 통해 표현할수 있는 경우의 수는 2가지 이다 2. 4비트 4비트 전구가 4개인 상태를 살펴보자

2024년 3월 2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3장 JOINS _sql

as는 별칭으로 열의 별명 이다기본적으로 JOIN은 벤다이어 그램 이다.테이블의 공통 부분을 합쳐준다FULL OUTER JOIN은 테이블의 데이터를 합쳐버린다만일 한쪽 테이블에만 존재하는 데이터가 있을경우 반대편에는 NULL을 채워넣어 버린다여기서 조금 더 생각해 보자

2023년 8월 2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2장 GROUP BY 문 _sql 야 너두

min max avg round sum 집계함수는 하나에 열에서만 호출가능

2023년 8월 22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1장 .SQL 구문

SELECT는 테이블에 원하는 열을 불러온다1번 그림 처럼 원하는 테이블에 이름과 테이블에 열이름을 통해 데이터에를 조회 가능하다테이블의 모든 열을 조회하고 싶다면 별표 기호를 사용하면 된다DISTINCT는 열에서 중복값을 처리할떄 사용한다 고유한 값의 종류를 알고

2023년 8월 18일
·
1개의 댓글
·
post-thumbnail

6장 상속 심화_c++

목차 -* 1. 가상함수* -* 2. 가상함수 테이블* 1.가상함수 1_1.가상함수 기본 문법 가상함수는 virtual 예약어를 앞에 붙여서 선언한 메서드를 말한다 가상함수는 기본적 으로 자기부정을 전제로 작동 한다. 자기부정 이란 파생형식에서 virtual로 정

2023년 8월 7일
·
1개의 댓글
·
post-thumbnail

5장 상속 기본 _c++

1.상속2.재정의3.생성자 소멸자상속은 3가지 관점에서 정의 할 수 있다.1.코드를 재사용 하는 방법2.규모의 확장3.관계의 한가지 유형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개발자는 유지보수 를 최대한 신경 써야한다그점에서 상속은 미래에 개발을 진행할 개발자를 위해서 라도 제대로 규

2023년 8월 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4장 연산자 다중 정의 _c++

목차 1.연산자 다중 정의를 하는 목적 2.연산자 함수의 활용 1.연산자 다중 정의 c++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에 입장에서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코드는 추상성,직관성,편리성이 높은 코드를 의미한다 다음 코드를 보자 둘다 기존 a에 3

2023년 7월 3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3장 임시객체,이동 생성자 _c++

목차 임시객체 이동 생성자 1.임시객체 1-1.임시 객체란? 임시 객체는 식별자가 부여되지 않은 객체를 의미한다 이름이 없는 객체로서 코드 형태에서 직접적으로 확인 하기는 어렵다 간단한 그림을 통해 임시 객체를 알아보자 int a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단순

2023년 7월 28일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2장 복사 생성자_c++

1.복사 생성자2.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복사 생성자는 객체의 복사본을 생성할 떄 호출되는 생성자다복사 생성자는 기본적으로 컴파일러가 알아서 만든다 그렇기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만들 필요가 없다 하지만 필요한 경우에 만들지 않으면 대참사가 발생한다필요한 경우란 클래스

2023년 7월 2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1장 클래스 _ c++

1.클래스2.생성자와 소멸자3.메서드C++에 중요한 특징인 객체지향 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C의 절차지향과 C++의 객체지향이 차이를 코드를 통해 알아보자일반적인 C 예제 이다.지금부터 자신을 완전히 사용자에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나는 유저데이터를 이용해야 한다 유

2023년 7월 2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꽤 할만 할지도? 1편-<상속과 다형성>

상속은 올바르게 활용하면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다 그렇다면 상속 이란 무엇일까?우리가 흔히 아는 상속이라는 단어는 상속자를 떠올리기 쉽다 흔히 부모가 자식에게 재산이나 무언가를 상속하는걸 상상하기 쉬울거다 그렇다면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상속이

2022년 8월 12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언어 공부 정리-2<변수 사용 영역>

지역 변수의 사용 범위는 블록 내부로 제한 되므로 다른 함수에서는 사용할수 없다위와 같이 assign함수와 main함수 두군데 에서 a라는 정수형 변수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출력 값은 assign함수 a는 10 main 함수 a 는 0이 된다둘의 결과가 같지 않은 이유는

2022년 8월 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언어 공부 정리-<배열과 포인터 관계>

배열은 자료형이 같은 변수를 메모리의 연속적 으로 할당한다char ary3이라는 배열을 선언했다고 가정해 보자그림을 통해 살펴보자char형 변수의 크기는 1바이트 라면 각각의 배열 요소의 주소는100,101,102 번지가 된다배열명 ary는 첫 번째 배열의 요소의 주

2022년 8월 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정렬-자료구조<14>

오늘은 단순한 정렬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오늘은 단순 정렬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버블 정렬 2.선택 정렬3.삽입 정렬그림과 같이 3,1,4,2 순으로 저장된 배열이 있다이것을 오름차순 으로 정렬 하는 과정을 살펴보자그림에서 본것처럼 첫 번째 값과

2022년 5월 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우선순위 큐-자료구조<13>

우선순위 큐 우선순위 큐의 이해 우선순위 큐 라고해서 앞서 배운 큐를 떠올리는건 당연하지만 우선순위 큐와 큐는 큰 차이점이 있기에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쉽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큐는 줄서기로 먼저 줄을 선사람이 먼저 입장하는 거라면 우선순위 큐는 응급실을

2022년 5월 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이진 트리의 순회-<12>

저번 글에서 우리는 이진 트리 순회에 필요성에 대해 알게되었고 이번 글에서 순회에 방법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 하겠다\- 1.중위 순회 (루트 노드를 중간에)\- 2.후위 순회 (루트 노드를 마지막에)\- 3.전위 순회 (루트 노드를 먼저)위의 3가지 방식을 통해

2022년 5월 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이진 트리 -<자료구조 11>

요번에는 이진트리의 구현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비선형 자료구조에 대해 계속 공부하면서 확실히 선형 자료구조 보다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차근차근 배운것들을 정리해 나가보니 개념에 대해 조금씩 이해가 가고있다이진트리는 크게 2가지 종류로 구현이 가능하다\- 1

2022년 5월 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트리-자료구조<10>

글에 앞서 오늘은 드디어 비선형 구조인 트리에 대해 공부를 시작헀다 비선형 구조 부터가 진짜 자료구조의 벽에 시작이라는데 잘극복하기를 나 자신에게 바라며 트리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천천히 정리해 나가보자 오늘 정리해볼 내용 1.트리의 기본적인 구조 2.트리 관련 용

2022년 4월 3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원형 큐 - <자료구조9>

오늘은 원형 큐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볼것이다 원형 큐는 저번글에서 큐에 더이상 데이터를 추가할 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앞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다그림은 일반적인 형태의 큐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것을 원형의 순환되는 구조로서 생각해 본다면

2022년 4월 2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큐-자료구조<8>

오늘 정리해볼 내용은 큐 이다우리는 앞서 스택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스택이 후입선출 자료구조라면 큐는 선입선출 (FIFO)형 자료구조 이다흔히 우리가 일상애서 보는 "줄서기"와 유사하다고 볼수있다우리가 놀이기구 줄서기를 할떄 당연히 1번 으로 줄을 선사람은 1번으로 놀

2022년 4월 28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