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한 인터넷은 4개의 서로 다른 계층의 주소가 사용되는데, 물리(링크)주소(physical address), 논리(IP)주소(logical address), 포트 주소(port address) 이상 3개이다.물리적 주소란 그 해당 기계에 부여
✔현재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를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32bit 주소 체계(4 bytes)를 사용한다. 이를 IPv4라고 한다. 인터넷 상의 두 호스트는 동일한 IP address를 사용할 수 없다. Netid: network를 정의 ( ex: 전화국 22
✔ 우리가 사용하는 IP 주소 체계(IPv4)는 42억 개의 네트워크 장치에 IP 주소를 부여할 수 있다. 만약 평범한 가정집에 A 클래스를 부여하게 된다면 Network Addresss와 Broadcast Address까지 포함하여 16,777,214개는 사용하지
✔Unrealiable and Connectionless datagram protocol이다. 즉 패킷의 완전한 전달을 보장하지 않으면서 전송전에 미리 연결을 설정하지 않는다. 또한 error & flow control 기능이 전혀 없는 best-Effort 서비스이다
✔우리는 모든 옵션을 다 확인하지 않고 Multiple-Byte에서 Record route, Strict source route, Loose source route, Timestamp 이 4갸지만 볼 것이다. Record route 데이터그램를 다루는 인터넷 라우터를
✔패킷이 source에서 destination까지 어떻게 전달되는지 과정을 살펴볼 예정이다.패킷의 물리적 전달의 정의한다. connectoinless와 connection-oriented 두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첫번째 방식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패킷을 독립적으로 다루
✔ 실제로 라우팅 테이블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Routing module 패킷이 최적의 경로로 이동하기위해 라우팅 테이블를 보고 경로를 찾는 다. > 라우팅 테이블의 형태 > - mask, Destination address, Next-ho
✔ 호스트나 라우터가 다른 호스트나 라우터로 보낼 데이터그램을 가질 때마다 수신기의 Logical주소(IP)가 있다. 데이터그램은 물리적 네트워크를 통과할 수 있도록 프레임에 캡슐화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발신자가 수신자의 Physical주소(MAC주소)를 필요로 한다는
✔ ICMP는 TCP/IP에서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이다. IP에는 오로지 패킷을 목적지에 도달시키기 위한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목적지 호스트에 도달하는 경우에는 IP에서 통신이 성공하고 종료되므로 아무런 문제가
✔기존 IPv4에서 주소공간이 부족해졌기 때문에 주소공간의 길이를 더 늘린 IPv6가 등장하였다.v6 주소는 기존 32비트의 IPv4 주소가 고갈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새로운 128비트 체계의 무제한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말한다. IPv6 주소는 다음 그
✔ IPv4에서는 ICMP, ARP 등이 데이터링크 레이어에서 따로 분리되어 있었는데 IPv4에서는 데이터링크 레이어에서 type필드를 보고 IPv4인지, ARp인지 확인한다. 그후 protocol필드를 보고 ICMP인지, TCP/UDP인지 확인한다. IPv6에서는 A
✔ IPv6의 가장 큰 특징이다.DHCP서버를 이용하여 주소를 설정한다. IPv6에서는 DHCPv6서버를 이용한다. IPv4에서도 하는 방법이다.IPv4에서는 하지 못하고 IPv6에서만 가능하다. 서버가 없으므로 스스로 자신의 주소를 설정한다. 이를 위해 IPv6의 N
✔ 혼잡이 발생하면 혼잡이 일어나지 않게 하거나 혼잡이 발생했을때 발생하는 환경을 해결하는 등 2가지 방법이 있다. 인터넷은 best-effort서비스이기 때문에 이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된다. 📌Traffic descriptor data flow를 보여주는 값으로
✔한정된 네트워크 자원 내에서 특정 트래픽이 일정수준의 성능, 속도를 보장받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QoS(Quality of Service)는 트래픽을 생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동작에 맞게 라우터나 스위치 같은 네트워크 디바이스가 해당 트래픽을 전달할 수 있도록 트
✔ 라우팅 알고리즘이란 송신 측에서부터 수신 측 라우터의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최적의 경로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다. Datagram case: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set-up과정을 하지 않고 패킷을 독립적으로 전송한다.Virtual circuit case: 데이터를
✔ 최단 경로 알고리즘으로 주어진 노드와 간선들 중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shortest path algorithm dij : i에서 j까지 부여된 간선의 가중치, 두 라우터 i와j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p(path) : dij + djk +
✔ 거리 벡터 라우팅 알고리즘이라고도 한다. 라우팅 결정방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 중의 하나로 모든 라우터가 경로 결정을 주로 거리(distance)에 의존하는 방식이다. 📌 분산형 비동기식 벨만포드 알고리즘 특징(DABFA) > ✔ 분산적 각 노드는 직접 연결된
인터넷 각 기관이나 단체가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네트워크들이 라우터에 의해 연결된 네트워크의 집합을 의미한다. 데이터그램은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라우터를 통해 찾아간다. 📌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은 패킷이 목적지까지 가는 방법을 결정해주는 프
RIP Hop count를 라우팅 메트릭으로 사용하여 소스 네트워크와 대상 네트워크 간의 최상의 경로를 찾는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AD 값이 120이고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하는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단지 이웃 라우터가 주는 주기적인 갱신
RIP Format RIP 메시지는 헤더와 최대 25개의 경로 항목으로 구성된다. (RIPv2 인증 메시지는 첫 번째 경로 항목을 인증 항목으로 사용하므로 24개를 사용할 수 있다.) 📌 RIPv1 command(8bit): 전송 중인 RIP 메시지의 유형을 식별한
각 Router들은 자신과 연결된 Interface(=Link)의 상태를 LSA(Link State Advertisement)라는 정보로 생성하여 다른 Router들과 교환하게 되며, 다른 Router들을 통해 받은 LSA를 LSDB(Link State DataBase
link state 라우팅 프로토콜에 기초하여 자치시스템(AS) 내부의 라우터들끼리(IGP)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최적의 경로를 계산할 때 SPF(Shortest path First) 또는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각 목적
Hello message 자신의 이웃을 알기위해 보내는 메세지이다. link state의 1단계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P2P 방식에서의 hello 메세지 전송하는 방식으로 D는 헤더의 소스주소를 통해 A의 주소를 알고 A는 D의 hello응답 메세지를 통해 D의 주소를
SDN(Software Defined Network)이란 소프트웨어를 통해 네트워크 리소스를 가상화하고 추상화하는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API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프로그래밍하고, 중앙에서 전체
OpenFlow는 SDN에서 controller와 라우터간에 이용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중 하나로, 네트워크를 통해 네트워크 스위치 또는 라우터의 전달 평면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네트워크 컨트롤러가 스위치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패킷의 경로(전달 테
하나의 logical하게 중앙화된 Remote Controller에서 모든 계산을 해준다. 그러면 CA가 Remote Controller하고 이야기해서 계산된 결과만 받아오면 된다.즉, data plane은 각 라우터별로 있고, control plane만 따로 묶어 이
MPLS란 인터넷의 백본망 등에서, 대량의 트래픽 처리를 고속으로 처리 및 관리를 하기 위한 방안이다. MPLS는 데이터의 목적지 IP 주소를 확인하는 대신 ‘Label’이라고 불리는 패켓에 더해진 식별자를 확인하여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전달 및 포워딩을 실시한다. 또한
프로세스와 프로세스간의 통신을 담당한다. 여러 프로세스 사이에서 적절하게 메세지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transport 서비스는 Reliable connection-oriented transport service인 transmission control protoc
양종단 호스트 내 프로세스 상호 간에 신뢰적인 연결지향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IP의 비신뢰적인 최선형 서비스에다가, 신뢰적인 연결지향성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게 한다. 이렇게, IP에 추가적으로 신뢰적인 전송을 보장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 구현이 한층 쉬워지게 된다.신뢰성
TCP는 데이터 스트림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들여 이것을 일정 단위로 분할한 뒤 TCP 헤더를 덧붙여 TCP 세그먼트를 생성한다. TCP 세그먼트는 \*IP 데이터그램에 캡슐화되어 상대방과 주고 받게 된다.Sequence number (32 비트): TCP 세그먼트
생산자가 데이터를 생성하는 속도와 소비자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속도의 균형을 유지한다. window는 Ack없이 보낼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다. 송신측은 송신 윈도우를 유지해 송신 윈도우 크기만큼 한 번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수신측은 수신 윈도우를
네트워크에 제공되는 로드가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을 때 발생한다. sender에 의해 관리되는 윈도우는 2가지 있는데 Receiver-advertised window size는 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congestion window, 즉 네트워크의 크기는 모른
TCP 프로토콜에서는 회선 연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4개의 타이머를 활용한다. retransmnission timer, persistence tiner, keepalive timer, time-waited timer가 있다.송신측은 매 세그먼트를 전송할 때 마다
TCP Option TCP 연결 관리 기능을 확장시키는데 주로 사용되는 옵션 필드로 TCP 헤더 내에 포함된다. 그 크키는 가변 (0~40 바이트 즉, 최대 40 바이트까지 옵션을 넣을 수 있음)적이다. 📌 Maximum Segment Size(MSS) o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