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C#]오브젝트

강동현·2024년 5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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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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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자료형

  • 모든 자료형을 담을 수 있는 최상위 자료형
  • 모든 데이터 자료형의 부모
  • 참조 타입
    • bject 클래스기 때문에 당연
  • 기본 자료형 + 사용자 정의 자료형(Struct/Class)
  • 박싱(boxing) 수행
    • 스택 메모리의 데이터를 힙 메모리에 할당하는 과정
  • 언박싱(unboxing)
    • 힙 영역 데이터를 스택 영역에 복사해오는 것
    • (가비지) 생성: 힙 영역에 값이 그대로 남아있게 됨
    • GC(가비지컬렉터)가 없는 언어의 경우 메모리 누수가 발생
    • GC(가비지컬렉터)가 없는 언어의 경우 자동 회수
  • 주의: 박싱 언박싱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성능 감소)가 큼
  • [중요!] GetComponent<Class>()박싱언박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

object 클래스 원형

ToString 사용법

  • 스크립트명 + 클래스 출력
  • 자식에서 재정의 후, 각자의 ToSting()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Type 사용법

Type type1 = typeof(Orc);
Type type2 = orc.GetType();
Debug.Log(type1.Name);
Debug.Log(type2.FullName);
Debug.Log(type1.IsArray);
Debug.Log(type2.Is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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