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객체 지향 설계 5원칙
-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의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중복된 코드를 최대한 제거한다.
OCP 개방-폐쇄 원칙 ⭐
Open 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변경에는 닫혀있고 확장에는 열려있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클라이언트 코드가 안 바뀌게 한다. (추상화, 인터페이스)
문제점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스프링 컨테이너)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uion principle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상위 타입을 하위 타입으로 교체하더라도 정상 작동해야 한다.
- 단순히 컴파일 단계 이야기가 아니다. ❌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기능을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필요한 기능 중심으로 인터페이스를 분리한다.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 저수준 모듈이 고수준 모듈에서 정의한 추상 타입에 의존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추출한다.
💡 의존한다는 것 = 내가 저 코드를 안다는 것
문제점
-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 를 지킬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