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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11. 디지털 주사위

shak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바일 기기 흔들림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TabBarView 와 TabController를 이용하여 여러 스크린을 탭으로 나누고 탭 클릭 시 스크린 전환이 가능합니다.《Must Have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2판》의 스터디 내용

2024년 3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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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10. 만난 지 며칠 U&I

State를 상속하는 모든 클래스는 setStat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tState() 함수가 실행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5단계입니다.1\. 클린 상태2\. setState()3\. 더티 상태4\. build()5\. 클린 상태setState() 함수

2024년 3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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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9. 전자액자: 위젯 생명주기

상태가 없는 위젯입니다.생명주기는 먼저 해당 위젯이 빌드되면 생성자가 실행됩니다.이어서 필수로 오버라이드 해야 하는 build() 함수가 실행됩니다.마지막으로 build() 함수에 반환한 위젯이 화면에 렌더링됩니다.StatelessWidget의 build() 함수는 재

2024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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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8. 블로그 웹앱: 콜백 함수, 웹뷰, 네이티브 설정

콜백함수는 일정 작업이 완료되면 실행되는 함수입니다. onPageFinished()는 웹뷰에서 페이지 로딩이 완료된 뒤에 실행되는 콜백함수 입니다. 이외에도 onWebviewCreated(), onPageStarted(), onProgress() 등 특정 조건이

2024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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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7. 앱을 만들려면 알아야 하는 그 밖의 지식

이번 장은 플러터 개발자로서 알로 있으면 좋은 지식들을 살펴봅니다.현업에서는 보통 기획 -> UI 구상하기 -> 구현하기 -> 테스트 순서로 만듭니다.구현할 때는 폴더 구조를 잘 잡아야 협업이 편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이 책은 다음과 같은 폴더구조를 소개합니다.sc

2024년 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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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6. 기본 위젯 알아보기

플러터는 화면에 그려지는 모든 요소가 위젯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위젯은 현재 주어진 상태(state)를 기반으로 어떤 UI를 구현할지를 정의합니다.상태가 변경되면 변경 사항에 알맞게 UI를 화면에 다시 그려줍니다.위젯은 개발자가 직접 만들수도 있습니다.위젯은 자식을 하

2024년 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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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5. 플러터 입문하기

플러터 프레임워크는 세 계층으로 나눠져 있습니다.Framework (dart)Engine (c/c++)Embedder (platform-sepcific)먼저 Framework 계층은 사용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flutter 프레임워크를 의미하며 위젯,

2024년 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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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4. 다트 3.0 신규 문법

다트 언어 3.0 버전 이상부터 새로운 문법이 추가되었습니다.네임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레코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3.0 이상부터 스위치 표현식, 패턴 매칭, 엄격한 검사, 보호 구문 네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3.0부터는 코드가 입력받을 수 있는 모든 조건을 전부 확인

2024년 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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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3. 다트 비동기 프로그래밍

이번장은 다트 언어를 사용해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Future 클래스를 이용하여 미래에 받아올 값을 정의합니다.특정 기간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Future.delayed()를 사용하여 예시를 보겠습니다.Future로 구성된 리스트를

2024년 2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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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2. 다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번 장은 다트 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소개한다.생성자에서 입력받을 변수를 일반적으로 final로 선언합니다.인스턴스화한 다음에 혹시라도 변수의 값을 변경하는 실수를 막기 위함입니다.생성자는 클래스와 같은 이름으로 선언합니다.네임드 생정자는 네임드 파라미터와

2024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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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1. 다트 언어 마스터하기

1장에서는 다트 언어의 기본 문법에 대해 설명합니다.다트는 프로그램 시작점인 엔트리 함수 기호로 main()을 사용합니다.주석 기호로 //, /\*\*/, /// 를 사용합니다.변수 선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습니다.vardynamicfinal/const타입

2024년 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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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 모델링

C4 모델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모델링하기 위한 표기법이다.C4모델은 시스템 컨텍스트, 컨테이너, 컴포넌트, 코드 순서로 수준(level)을 나누어 소프트웨어를 작은 단위로 분해해가는 방식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이다.시스템 컨텍스트 최상위 추상화 요소로 시스템이 어떤

2022년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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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 세션, 토큰

쿠키는 브라우저 로컬에 저장되는 key, value로 구성된 데이터 파일이다.쿠키를 이용하여 서버에서 브라우저에 데이터를 넣을 수 있다.브라우저에 300개까지 쿠키 저장이 가능하고, 하나의 도메인당 20개의 값만 가질 수 있다.하나의 쿠키는 최대 4KB이다.쿠키는 서버

2022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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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역사

HTTP/1.0은 기본적으로 한 연결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어있다.따라서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매번 3-way handshaking 과정이 필요하다.이는 RTT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고 나서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는 왕복 시간)를 증가시킨다.이를 해결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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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시

프록시 서버란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중계 서버로, 통신을 대리 수행하는 서버다.다운로드 (14) (1)클라이언트와 인터넷 사이에 위치한다.특징캐싱클라이언트 하나가 오늘의 날씨를 요청한다고 해보자. 그럼 프록시는 요청을 받고 인터넷으로 오늘의 날씨를 다시 요청한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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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란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데이터들의 모임이다.데이터 베이스는 크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RDB)와 NoSQL로 나뉜다.열과 행을 가진 테이블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구조적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다.SQL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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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 vs URL vs URN

통합 자원 식별자는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입니다. URI의 존재는 인터넷에서 요구되는 기본 조건으로서 인터넷 프로토콜에 항상 붙어 다닙니다. URI의 하위 개념으로 URL, URN이 있습니다.즉, URI는 URL과 URN을 아우르는 말로 볼 수 있다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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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프로토콜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은 www상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하나의 프로토콜이다. 주로 HTML을 주고 받는다.프로토콜이란 상호 간에 정의한 규칙을 의미하며 소스와 타켓이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정의 되었다.HTTP 프로토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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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vs UDP

date: '2021-08-08'title: 'TCP VS UDP'categories: 'CS'summary: '프로토콜 종류인 TCP와 UDP에 대해 알아보자.'thumbnail: './image/cs.jpeg'type: 'Blog'두 프로토콜은 모두 패킷을 한 PC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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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I 7계층

OSI 7계층이란 국제 표준화 기구 ISO에서 개발한 모델로서,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눠 설명한 것입니다.스크린샷\_2021-08-05\_오전\_2 06 58OSI의 최상위 7계층인 응용계층은 사용자 또는 어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에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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