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ler Angle
Rotation matrix(3D)
- 3D에서의 회전은 각 축을 기준으로 θ만큼 회전할 때의 회전행렬로 나타낼 수 있다.
- x,y,z축에서의 회전 각을 각각 γ,β,α라고 할 때 3D 회전은 회전변환을 조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R=Rz(γ)Ry(β)Rx(α)
Euler Angle vs Fixed Angle
- 오일러 각도란 회전한 축을 기준으로 다음 회전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x,y,z축에서의 오일러 각을 각각 γ,β,α라고 할 때 x축으로 γ만큼 회전한 후, 회전한 축 (x′,y′,z′)의 y′축을 기준으로 β만큼 회전한다. 이후, 새로운 회전축 (x′′,y′′,z′′)의 z′′축을 기준으로 α만큼 회전한다.
Gimbal lock
https://homoefficio.github.io/2015/07/17/Gimbal-Lock/
- 오일러 각도로 물체를 표현할 때 같은 방향으로 두 회전 축이 겹치는 현상으로 3개의 자유도 중 1개의 자유도를 잃어버리게 된다.
- y축을 90도 회전시켰을 때 gimbal lock이 발생하여 β가 제한된다.
- β=±90일 때 cosβ=0이 되어 γ와 α를 구할 수 없는 singular matrix를 가지게 된다.
Discontinuity
- many-to-one correspondences라고도 부르며 모션은 연속적이지만 이를 표현하는 방식이 비연속적인 것을 의미한다.
- 각도가 −π~π로 제한되어 있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30도와 390가 똑같이 표현된다.
Materials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