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Geometry Study_Week2(Pinhole model)
Pinhole camera
Pinhole
- 실제 객체로부터 나오는 빛은 난반사되기 때문에 아무런 장치 없이는 여러 point에서의 빛이 뒤섞여 blur한 형태의 이미지를 얻게 된다.
- Pinhole이라 부르는 아주 작은 구멍을 만들어 하나의 ray만 통과하게 만들면 상이 뒤집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Image Magnification
- 닮음 삼각형의 공식을 활용하여 좌표값들을 구할 수 있으며 배율은 z0f가 된다.
- 터널 같이 긴 직선이 한 점으로 수렴하는 모습은 z0의 값이 무한대가 되면서 배율이 0으로 수렴하는 것이다.
Lens camera
- Pinhole 대신 렌즈를 활용하여 분산되는 ray를 한 점으로 모아줄 수도 있다.
- 배율은 pinhole 카메라와 동일하게 닮은 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m=hohi=oi로 구할 수 있다.
Lens aperture
- Aperture은 렌즈의 직경으로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영역의 크기를 의미한다.
- f-number는 빛의 양을 표현하는 지표로 값이 작을수록 빛이 많이 모임을 의미한다.
-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직경(D)이 크고 초점거리(focal length)가 짧아 굴절력이 커야한다.
Focal length
- Pinhole camera의 경우 focal length가 aperture과 이미지센서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 Lens camera에서의 focal length는 물체에서 뿜어져 나온 ray가 렌즈를 거쳐 만나는 점과 aperture 사이의 거리로 렌즈의 곡률에 따라 변한다.
- Focal length가 aperture과 센서 사이의 거리와 일치할 때 포커싱이 맞는다고 하며 위 그림에서 노란색 선에 해당한다.
- 두 길이가 일치하지 않을 때는 이미지가 blur하게 나타나는 defocusing 상태로 위 그림에서 주황색 선에 해당한다.
- 렌즈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포커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aperture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조절해야 한다.
강의자료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