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Unity - 미션을 Json으로 관리하기

Justin·2022년 10월 15일
0

유니티

목록 보기
7/9
post-thumbnail
post-custom-banner

개요

게임 내에 존재하는 미션 목록을 가져와 노출하고, 미션 클리어 여부를 저장하여 관리하기 위해 json을 사용하게 되었다.

파일 입출력

UnityEngine의 Inspector 부분에서 미션의 내용을 관리하는게 아닌 Json에 담아주고 Json 파일을 읽어오는 방안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Json Parsing

Parsing이란?
JSON, XML 등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부분만 추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게임에서는 Stage가 존재하며 그 Stage에 따라 미션이 다르기에 Json에서 아래와 같이 구분을 해주었다.

다만 이렇게 계층과 구분을 두어 여러 데이터를 받아보기 위해서는 조금 귀찮은 작업이 필요하다.

묶어두기

Json 을 보면 stage1 - {stageNum, ...}과 같은 계층을 나눠져있길래 이와 같은 구조로 묶어주어야한다. class로 묶어도 되지만 힙에 할당되는 것이 싫어서 struct를 사용하여 Json 에서 받아올 데이터의 타입들과 동일하게 선언해주고

변수들이 담긴 struct(MissionInformation)를 가진 struct(MissionInfor) 를 선언하여 받아올 것이다.

이때 MissionInfor struct에 선언한 MissionInformation의 변수명은 Json에서 사용한 구분 명과 동일해야한다.

불러오기

FileStream Class를 사용하여 저장해둔 파일을 불러오는 방식을 사용할 것이다. 불러오는 경로는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를 사용하는데 여기는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Low\회사명\프로젝트명이 경로이다. 위에서 만들어둔 Json파일을 해당 경로에 저장 해주자.

using System.IO;

MissionInfor missionData;
void Awake() // Stage 변경 시에 해당 정보 받아오기
    {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path, FileMode.Open); // 경로에 있는 파일을 열어주고,
        StreamReader stream = new StreamReader(fs);

        string data = stream.ReadToEnd();
        missionData = JsonUtility.FromJson<MissionInfor>(data); //Json data를 MissionInfor 타입으로 변환해준다.
        stream.Close(); // 사용 후에는 꼭 닫아준다.

    }

string path { get =>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MissionInformation.json"; }

기존에는 불러올 때는 간편한 Resources.Load()를 사용했으나 성능 이슈가 있다고 하여 더 자세한 공부를 하기전에는 FileStream 방식으로 대체하여 사용하고자한다.

이렇게 Json으로 저장된 파일을 파싱해오면 missionData 라는 곳에 원하는 데이터가 담겼고, 이를 사용해주면 된다.

저장하기

저장은 비교적 더 간단하다. File의 WriteAllText를 통해 저장하면서 JsonUntility를 통해 타입 변경만 해주면 생각하던 대로 저장되고 불러올때 저장된 데이터로 불러와진다.

File.WriteAllText(path, JsonUtility.ToJson(MissionInfor));
string path { get =>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MissionInformation.json"; }

예시

이렇게 저장해둔 데이터를 통해 받아온 string 값을 textmeshpro와 연결하여 내용을 입력해주었고, bool 값 체크로 이미 클리어가 되어있으면 클리어된 상태로 불러와지게 변경해주는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Resources.Load()

혹시 간편한 방법을 원할 수 있어 간단하게 정보를 남긴다. Resources.Load()는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파일 입력 기능이다. 정말 간단하게 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TextAsset textAsset = Resources.Load<TextAsset>("MissionInformation");
 missionData = JsonUtility.FromJson<MissionInfor>(textAsset.text);
profile
인디 게임을 만들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