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rust로 뭐할까

js study #객체가 프로퍼티를 저장하는 방식

다음의 데이터는 각각 분리된 공간에 저장다양한 사용 패턴에 대한 속성/요소 효율적 추가/액세스 가능Elements: \[1, 2, 3]정수형 인덱스로 위치 파악 가능메모리 절약 위해 sparse dictionary 사용 가능Array-indexed properties:

2024년 2월 22일
·
0개의 댓글
·

js study # JS(V8) Set, Map 동작 원리

key - value 쌍의 자료구조어떻게 동작할까?ES6: Map object must be implemented using either hash tables or other mechanisms that, on average, provide access times th

2024년 2월 22일
·
0개의 댓글
·

js study #coercion & conversion

타입을 암시적으로 변환엔진이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변환 개발자가 예상치 못한 경우 버그 초래명시적인 변환세 가지 hint \- string \- number \- default반환 타입은 원시 타입 \- 단 hint가 string 이어도 number를 반환할 수

2024년 2월 22일
·
0개의 댓글
·

js study #객체, GC

원시값문자형, 숫자형, Bigint, boolean, symbol, null, undefined객체프로퍼티(key value 쌍)로 구성key: 문자형value: 모든 자료형순서정수 프로퍼티는 오름차순나머지 프로퍼티는 추가된 순생성let obj = new Object(

2023년 11월 25일
·
0개의 댓글
·

js 스터디 #기본 개념 with rust

javascript는 웹페이지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js로 작성한 프로그램인 script는 html 안에서 작성할 수 있음브라우저 및 JavaScript engine이 포함된 디바이스에서 동작 가능브라우저는 자바스크립트 가상 머신(엔진)을 내장chrome: V8fire

2023년 11월 23일
·
0개의 댓글
·

[서버캠퍼스 1기] 회고

목표 설정 혼자서 공부하려고 계획 중이었던 웹 서버 방식의 게임서버를 컴투스 서버캠퍼스 1기에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두 가지 할 일을 정했습니다. 하나는 성장을 검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전에 배운 것을 토대로 성장하는 것 입니다. 나는

2023년 5월 26일
·
0개의 댓글
·

[서버캠퍼스 1기] 개발 중 고민했던 것들 3 (Rollback)

서버에서 롤백을 하는 이유 진행했던 프로젝트 DungeonWar API는 특정한 환경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Scale Out 가능한 서버 샤딩 불가능한 데이터베이스 이 때 데이터베이스의 부하가 증가하면 성능 저하가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샤딩

2023년 5월 22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서버캠퍼스 1기] 개발 중 고민했던 것들 2 (데이터베이스)

최하단의 account는 AccountDB에 있는 테이블입니다. account 외의 테이블은 GameDatabase에 존재합니다.user_data는 GameUserId를 기본키로 가집니다. 계정이 생성될 때 AccountDB의 AccountId를 입력받아 PlayerI

2023년 5월 22일
·
0개의 댓글
·

[서버캠퍼스 1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지 못하는 이유

서버 캠퍼스의 과정 중, 두 권의 책을 받았습니다. 하나는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이며, 다른 하나는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입니다.이 중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는 프로젝트 진행 중 부딪혔던 여러 가지 고민들, 예를 들어 클래스, 함수,

2023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

[서버캠퍼스 1기] 개발 중 고민했던 것들 1 (인증, 임시 정보, Redis)

암호를 어떻게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야할까 고민했습니다. 패스워드를 평문으로 저장하는 것은 정보 유출 시 악용될 위험이 있습니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호화가 불가능한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패스워드를 저장하면 보안성이 향상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공격자가 지

2023년 5월 16일
·
0개의 댓글
·

[서버캠퍼스 1기]내가 기능을 구현했던 과정

기능을 구현하다가 문득 개발할 때 일종의 패턴이 보여 적어보려합니다.

2023년 5월 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서버캠퍼스 1기] 컴투스 첫째 날

2022년 10월 부터 게임 서버에 관심이 생겨서 C++ 소켓 서버를 공부하였다. 12월 부터 3개월 동안 스마일게이트 윈터데브캠프에 참가하여 소켓 게임 서버를 개발했다. 서버 로직 설계 및 구현 과정이 매우 흥미롭게 다가왔고 프로젝트 완료 후 플레이어들이 한 공간에서

2023년 4월 2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서버캠퍼스 1기] ASP.NET Core

MS DOC를 참고하거나 발췌하였습니다. 각 개념이 처음 등장할 때 문서의 링크로 연결했습니다.크로스 플랫폼Windows, macOS, Linux에서 개발 및 실행 가능합니다.오픈 소스꾸준한 업데이트 및 커뮤니티 지원이 있습니다.모듈화 및 확장성필요한 기능만 선택하여

2023년 4월 20일
·
0개의 댓글
·

인덱스

데이터 검색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빠른 정렬빠릅 그룹화책의 색인과 유사하게 작동특정 키 값 기준으로 데이터 위치 빠른 검색 가능인덱스 오버헤드: 데이터 변경 시 인덱스도 갱신해야 함인덱스 생성인덱스 활용 검색조건이 하나일 때는 해당 인덱스 사용하여

2023년 4월 16일
·
0개의 댓글
·

트랜잭션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연산들의 집합트랜잭션의 특성원자성 Atomicity모든 연산이 완전히 실행되거나 아예 실행 되지 않음일관성 Consistency트랜잭션 실행 전후에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 유지고립성 Isolation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

2023년 4월 15일
·
0개의 댓글
·

데이터베이스 설계, 정규화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는 E-R 모델과 릴레이션 변환 규칙을 이용하여 진행되며, 총 5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단계들은 선형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요구 사항 분석목적 파악데이터베이스의 사용 목적 이해 및 정의데이터 종류 및 처리

2023년 4월 13일
·
0개의 댓글
·

SQL

CREATE TABLE테이블 생성속성의 정의INTEGER (INT)SMALLINTDECIMAL(p,s) 또는 NUMERIC(p,s): 고정 소수점 숫자를 저장, p는 전체 자릿수, s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REAL, FLOAT(n): 실수형 데이터를 저장, 부동 소수점

2023년 4월 12일
·
0개의 댓글
·

데이터베이스 기초

1장 데이터베이스(DB) 개요데이터베이스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근하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특징으로는 실시간 접근, 지속적인 변화, 동시 공유,

2023년 4월 11일
·
0개의 댓글
·

데이터 모델, 연산

데이터 모델링의 정의현실 세계 데이터 변환 과정개념적 및 논리적 모델링 포함데이터 모델링 도구개념적 및 논리적 데이터 모델 생성데이터 구조, 연산, 제약조건 고려하여 모델 작성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ER 모델개체 (Entity): 저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중요 데이

2023년 4월 1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시행착오

Boost.sio 에서 io_context.run()을 멀티 스레드에서 호출하려고 했는데 run() 이 작업이 없으면 곧바로 반환을 해버려서 비동기 작업 처리를 못함공부했던 것과 사용한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달라서 작동하지 않았다.최신 버전에 대한 추가적인 학습 후 ex

2023년 3월 28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