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는 개발자가 직접 실행하지 않고 ART가 필요한 메서드를 실행시킨다.activity : 눈에 보이는 화면을 관리하는 실행 단위service : 화면을 가지지 않은 실행 단위 (백그라운드 프로세싱)broadcast receiver : OS가 메시지를 받으면 실행
res / layout 폴더의 xml 파일별 하나의 클래스 생성xml 파일의 View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 구현ID가 있는 UI 요소의 변수 & 객체 자동 생성app 수준의 gradle 파일에 추가 - build.gradle(Module:app)생성된 ViewBin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뮬레이터나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콘솔tag : System.in으로 설정Log.i 메서드로 출력information, 정보를 출력하는 용도로 사용debug, 개발중 출력하는 용도로 사용error, 오류 메세지 출력하는 용도로 사용warning, 경
현재 포커스를 가지고 있는 view와 연결된 키보드 보여주기thread 운영하여 키보드 보여주기onCreate method 이후 화면 생성→ thread 사용하지 않으면 그 전에 명령을 전달하여 키보드가 나타나지 않는다.onCreate 메서드의 수행이 끝날 때까지 대기
View 눈에 보이는 모든 요소 View Class는 모든 UI 요소의 부모 클래스 Widget과 Layout으로 구분 주요 속성 id : View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 layout_width : View의 가로 길이 (dp 단위) layout_height
방향성으로 view를 배치하는 layout가로 or 세로 방향으로 배치 가능한 칸에 하나의 view만 배치 가능 orientation : 배치되는 방향 결정 (기본 : 가로 방향)orientation이 horizontal인 경우 : layout_weight → 가로크기
문자열을 표시하는 viewtext : 문자열 설정lines : 표시할 문자열의 라인 수textColor : 표시할 문자열의 색상textSize : 표시할 문자열의 크기 (sp 단위)textAppearance : 표시할 문자열의 형식alpha : 투명도fontFamily
view가 보이도록 설정view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 + 자리 차지view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 + 자리 차지 X
Adapter View 개발자의 데이터 설정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view 대부분의 view는 배치시 기본적으로 정해진 속성에 따라 모양 구성 >#### Adapter Class view를 구성하기 위해 설정해야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Class 사용 목적이나 적용
📌 Option Menu action bar에 나타나는 메뉴 화면 1개당 하나씩 가질 수 있다. 현재 화면의 메인 메뉴 기본 세팅 >res > values > themes > themes.xml NoActionBar : action bar 화면 표시 X (기본)
안드로이드 4대 구성 요소 activity : 현재 보이는 화면을 관리하는 실행 단위 독립적인 실행 단위 activity & 다른 activity : 관계 X, 연동 X service : 화면이 없는 실행 단위 (백그라운드 프로세싱) broadcast rece
Intent 실행하고자 하는 4대 구성요소와 관련된 정보 실행하고자하는 activity에 데이터 전달 가능 → Intent로 해당 activity의 데이터 추출 관련 정보를 Intent에 저장 → 안드로이드 OS로 전달 → 안드로이드 OS에 의해 실행 + Inten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접근하려는 경우 : intent filter로 이름 설정
Thread 비동기적 처리를 위해 사용 네트워크 관련 코드 운영에 사용
ActionView ActionBar에 view를 배치하고 접었다 펼쳤다 할 수 있는 개념 주로 검색 기능 구현
ToolBar ActionBar 대신 ToolBar 사용 어디든 배치 가능 (위, 중간, 아래) ToolBar 사용 타이틀 설정 나타날 타이틀 이름 설정 타이틀 색상 설정 나타날 option menu 설정 option menu별 기능 구현 setOnMenuI
데이터 저장 어플리케이션 실행중에만 사용하는 경우 : 메모리 어플리케이션 종료 후 다시 실행되었을 때 사용하는 경우 : 단말기 내부 데이터 유실 가능 어플리케이션 종료 후 다시 실행되었을 때 사용하는 경우 : 서버 데이터 유실 X 다른 단말기에서도 사용하는 경
📌 Toast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는 메세지 화면과 관련 없이 안드로이드 OS에 메세지 출력 요청 후 안드로이드 OS에 의해 나타나는 메세지 (어플리케이션과의 관계 X) 항상 화면을 보고있는 경우 사용 요청한 순서대로 메세지 출력 주요 메서드 mak
SQLite 데이터 베이스 안드로이드 내장 데이터 베이스 표준 SQL문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SQLite OpenHelper SQLite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QLiteOpenHelper를 상속받는 클래스 필요 두번째 매개변수 : 사용할 데
Preference 안드로이드 저장 방식 중 하나 소규모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사용 데이터 저장 getSharedPreferences : preference 객체 추출 첫 번째 매개변수 : 이름 두 번째 매개변수 MODEAPPEND_ : 기존 데이
the latest version of Google’s open-source design systemin-depth UX guidanceUI component implementations최신 정식 버전 : 1.9.0최신 버전 : 1.11.0-alpha01Material
독립된 실행단위가 아닌 화면만 필요한 경우 사용activity : fragment, 데이터 관리 역할companion object로 fragment 저장AddToBackStack : BackStack에 추가popBackStack : Fragment를 BackStack에
Modal navigation drawer dialog 형태로 나타나는 navigation drawer 1. Fragment 구성 DrawerLayout 배치 CoordinatorLayout 배치 NavigationView 배치 fragment.xml
Bottom sheets 1. bottom sheet 구성 res > layout 에 자유롭게 layout 구성 BottomSheetDragHandleView view 배치하여 사용 >#### 속성 설정 layout_behavior → bottomshe
Carousel activity 화면 구성 Carousel을 보여줄 recyclerView 배치 recyclerView 화면 구성 carousel.MaskableFrameLayout 배치 imageView 배치
Dialog activity 위에 나타나는 메세지 메세지 전달이나 입력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메세지 사용자가 무조건 봐야하는 경우 사용 dialog가 나타나있는 경우에는 주변 view 사용 불가 (일시정지) 최대 3개의 버튼 배치 가능 주요 메서드 객체 생성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