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플을 사용할 때 보는 화면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Activity 어플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며 앱이 UI를 그리는 창을 제공 액티비티 위에 여러가지 뷰를 올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저는 앱 내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Intent 를 통해 액티비티 간에 이
ViewPager2 사용하기 build.gradle 파일에 다음의 종속성을 추가 그다음 뷰페이저를 사용할 레이아웃 xml 파일에 ViewPager2를 추가해준다. ViewPager2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어댑터 클래스 파일을 만들어서 프래그먼트를 바꿔 끼워주는
scrollView나 RecyclerView같은 것을 사용할 때 끝까지 스크롤이 됐는데 더 스크롤 하려고 하면 더이상 스크롤 할 수 없다는 표시가 그림자처럼 뜬다.이 때 overscrollmode = "never" 속성을 xml파일에서 적용하면 이를 없앨 수 있지만 이
음악 재생 기능을 구현할 때에는 MediaPlayer클래스를 사용합니다.MediaPlayer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어렵지 않으니 금방 습득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생략하고 진행하겠습니다.MediaPlayer() 개발자 공식문서https://developer.a
프로그램,프로세스,스레드???? 프로그램 : 파일이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 있지만 메모리에는 올라가 있지 않은 정적인 상태 프로세스 :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은 작업의 단위. 스레드 :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 흐름의 단위. 쉽게말해 우리가
개발을 하다보면 조금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기기 내에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잦은 빈도로 불러와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에는 서버에 연결을 하여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을 하는 방법과 기기내부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후자의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다보면 생명주기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생명주기 고려없이 개발하다보면 원치않는 액티비티 스택들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back 버튼을 눌러도 같은 액티비티가 계속 나오거나 어플을 종료하기 위해서 back 버튼을 여러번 눌러야 하는 경우도
BottomNavigationView 를 사용할 때 위와같이 선언해서 사용할거다.이 때 itemIconSize로 아이콘 사이즈를 설정해줄 텐데 아이콘 크기만 바뀌어서 이를 키우게 되면 label과 icon이 겹쳐 보이게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이렇게 말이다itemIcon
개발하던 도중 EditText에서 입력을 잘 하고 나서 다시 돌아와 수정을 하려고 하면 키보드가 프리징이 걸려 약 4초정도 아무 터치이벤트에 대한 반응이 없다가 풀리는 현상이 생겼다.원인은 간단한 속성값문제였다.앱 전체 테마에 맞추어 커스텀을 하기위해 editText에
vscode에서 c언어로 짠 코드파일을 디버깅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오류를 마주하였다.vscode 사용자체도 처음이고 컴파일 환경 설정하는데도 애를 먹었는데 마지막에 이런오류가 뜨니까 짜증도 났고 구글링해도 잘 안나와서 그냥 자버렸다.이상하게 실행만 시키면 printf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다보면 텍스트에 대한 정보를 맞춰주어야 레이아웃이 깨지지 않게 된다.폰트 (font)자간 (lineSpacing)행간 (lineHeight)글자 크기 (size)위 네 가지를 지키지 않고 글자 크기만 지키게 되면 2줄 이상 넘어갔을 때 레이아웃이 깨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permissions/requesting?hl=ko안드로이드의 외부 저장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권한을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권한을 요청하는 함수를 지원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