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선정: ASSEMBLE 장소를 어디가 좋은지 보여주고 정하는 어플. 실시간 채팅 기능도 보유. 기본적인 틀을 짬. Requirements, Database schema and role.
성취한 일 앤트 디자인에 익숙해지기 위해 여러 가지 기능을 시험했다. Tab, Row, Col... 등등 다 유용한 기능이었다. 어느정도 무슨 그림이 나올지 프런트엔드 팀원과 구축했다. 그렇게 자세한 디테일은 없지만 그래도 큰 그림은 짤 수 있었다. antdesign proto.png 어느정도 state와 리듀서, 컴포넌트들의 관계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
성취한 일 로그인과 사인업 페이지를 구현했다! Fake 서버와 연결하면 실행도 잘 되니 조금 다행이다. 로그인이 되면 홈 페이지로 들어가게 구현했다. 다행쓰~ 아쉬운 일 일단 앤트 디자인을 아직 익숙해지는데 시간을 쏟고 있다. 그리고 중간중간 서로 구상하고 있는 그림이 조금씩 어긋나 그걸 조율하는데도 시간이 걸린다. 시간이 많이 없다는 점이 가장 아쉽다....
성취한 일 아직 Tab 을 누르면 넘어가게는 못했지만 그 외 리듀서, 컴포넌트는 잘 구현했다. 앤트 디자인의 form 과 체크박스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 안의 기능을 추가하는것이 매우 오래 걸렸다. 하지만 그래도 끝내 해냈다. 팀과 상의 끝 체크 박스 부분을 없애기로 했다. 아쉬운 점 음...시간이 오래 걸리고 앤트 디자인의 예시나 리소스가 너무 부족해 시...
성취한 일 홈 화면에서 초기 데이터를 받아 렌더 될 수 있는 컴포넌트와 그에 맞는 리듀서 함수를 짜줬다. 각 컴포넌트마다 fetch 해 오는 url 주소가 달라 그거에 맞게 형식을 바꾸고 그거에 맞는 state를 내려주었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 아쉬운 점 백엔드의 진행 속도가 달라 이미 다 갖춰줘있는 서버 API 문서를 보고 클라이언트를 짜니 약간 ...
성취한 일 액티비티 리스트 투표를 하면 데이터 베이스에 정보가 전달되고 잘 온다. 처음에 로그인이 실행 된 후 홈 컴포넌트에 잘 렌더된다. 근데 계속 fetch를 해와서 한번만 하게 고쳐야한다. 아쉬운 점 음.... 어느정도 몇일 걸려 짰는데...원하는 프로젝트의 그림, 즉 클라이언트 부분이 아니어서 고심끝에 팀원의 클라이언트와 합치고 내꺼는..어쩔 수 ...
개요 다사다난 했던 2주 프로젝트가 끝났다. 확실히 처음에 시작할 때에 비해 많은 것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다. 딱히 좋은 경험인지, 필요했던 경험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래도 정리를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로그를 안 쓴지 꽤 시간이 돼 한번은 마무리하는 글을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느낀점 제일 중요하다고 느낀 건 기획이다. 기획이 튼튼하고...
드디어 프로젝트 팀이 편성되고 첫 미팅을 했다. 나는 백엔드를 맡게 되었고 프런트와 회의를 통해 베어미니멈과 필요한 스택들을 정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모바일 앱으로 만들어서 그런지 새로운 스택들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았다. 다행히도? 백엔드 쪽은 몇몇 새로운 기술 말고는 기존 스택을 유지할 수 있었다. 새롭게 배워야 하는 것은 타입스크립트와 타입 오얼엠...
4주 프로젝트의 2일차가 끝났다. 스키마를 백엔트 파트너와 함께 수정하고 또 프런트와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완성했다. 현재는 괜찮아 보이는데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되면서 수정할 일이 없으면 좋겠다. 서버 API문서도 미팅을 통해 궁금한 점을 해소하고 디테일에 맞게 수정할 건 하고 추가할 건 했다. 서버 레포를 포크하고 클론해 초기 설정을 해주었다. 필요한 스...
주말간 프런트 분들이 열심히 하는 걸 보며 백으로 진전이 있어야 할 것 같아 파트너 분과 열심히 typeORM을 공부하고 기본적인 서버를 띄운 후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코딩을 했다. 일단 기본적인 학습에 많은 시간을 들였고 entity를 작성하는데 여러가지 지켜야 할 부분들이 까다롭게도 많아서 에러들과 타입들을 다 잡는데 시간이 걸렸...
데이터베이스의 entitiy를 작성하고 그 안의 타입 지정과 샘플 데이터를 삽입, 그리고 실제 테이블간의 관계를 설정해 주었다. 실제로 코드를 실행시켰을 때 마리아디비에 실제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가지 알아간 사항은 oneToMany 와 ManyToOne은 각자 테이블의 entity 부분에 넣어줘야하고 ManyToMa...
데이터 베이스의 entity부분을 완벽히 완성시킨줄 알았으나 중간중간 에러가 계속 뜨기 때문에 수정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나만 해결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코드를 짜는데 새로운 에러가 꾸준히 나오니 참 난감하다. 이미지 업로딩을 어떻게 할지 파트너분과 상의하고 구글링하며 접근법을 상의했다. 일단 현재 거의 확실시 하는 방법은 클라이언트에서 모듈을 ...
라우팅 문서 작성 진행 중이다. 파트너 분과 각자 기능을 나눠서 작성하기 시작했는데 querybuilder를 사용해서 route 를 작성하려고 한다. 원래는 그냥 sequelize문 같은 기능으로 find, save를 이용해서 작성하려 했으나 typeORM을 뒤져본 결과 querybuilder 유용하다고 소개를 해 사용해 보기로 하고 코드를 작성했다. 타...
어제에 이어 열심히 라우팅 코드를 짜고 있다. 목요일 데브 로그를 쓰는 것을 까먹어 목요일 금요일 내용을 합쳐 오늘 쓴다. 정신없이 코드를 짜니 데브 로그 쓸 시간은 부족하고...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간다. 시간도 계속 지나가는데 어느정도 얼추 마무리가 되는 것을 보니 뿌듯하다. 일단 코드적인 측면에서 이야기 해보면 현재 있는 스택으로 구현 가능한 라우팅 ...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이 밝아 하루동안 열심히 코딩을 짰다. 소통을 열심히 하고 백엔드 파트너 분과 함께 부분을 나눠서 나는 이미지 업로딩, 파트너 분은 JWT 모바일 인증을 구현하기로 하고 열심히 했다. 결과적으로 말한다면 무사히 이미지 업로딩 부분을 완수했다. 생각보
이미지 버퍼로 base 64로 전환 후 올리기. android emulator. 핸드폰에서 컴퓨터로 연결하는 법 -> Not localhost!Promise 함수 고치기
음 일단 한 이틀치를 몰아서 쓰는 것 같은데...카루셀, 마커 에러. 화면 변환 시 계속 인덱스가 바뀌어 잘못된 정보가 나옴. 소켓 적용함. 흐름 파악이 어렵지만 코드는 막상 길지 않음. 적용을 보니 신기함. 커멘트를 받아오고 업데이트하는 함수를 짬. 서버코드 리팩토링
MVC 리팩토링...Active Records && Data Mapper
EC2 와 RDS 배포 후 연결. 이모티콘 문제...
nginx 리버스 프록시
마지막..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