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각코] 11회차 : 05/17

- Software Engineering Chapter5 공부 및 내용 정리 소감 Software Engineering Chapter5 공부 및 내용 정리 David C.Kung의『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Chapter5를 읽

2024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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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 CH5 : Software Requirements Elicitation Review

Key Takeaway Points 도메인 모델링은 개발팀이 어플리케이션 도메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개념화 과정이다. 도메인 모델링은 5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어플리케이션 도메인에 대한 정보 수집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결과 분류

2024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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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10회차 : 05/10

- Software Engineering Chapter4 공부 및 내용 정리 소감 Software Engineering Chapter4 공부 및 내용 정리 David C.Kung의『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Chapter4를

2024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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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9회차 : 05/03

- Flutter Responsive UI 공부 및 정리 소감 Flutter Responsive UI 공부 및 정리 캡스톤 프로젝트에서 적용하기 위해 반응형 UI에 대해 공부한 후 블로그에 포스팅했다. Responsive UI에 대해 정리한 포스트다. 소감 생각보다

2024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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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반응형(Responsive) UI

반응형(responsive) UI란? 일반적으로 반응형 앱은 화면 크기에 맞게 레이아웃을 조정한다. 사용자가 창 크기를 조정하거나 장치의 방향을 변경하는 경우 UI를 다시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태블릿, 시계, 데스크톱 등 다양한 사이즈의 장치에서 동일한

2024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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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8회차 : 04/26

Software Engineering Chapter3 공부 및 내용 정리소감David C.Kung의『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Chapter3를 읽고 정리했다.Chatper3를 정리한 포스트이다.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적 구성

2024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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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 CH3 : System Engineering Review

Key Takeaway Points시스템 엔지니어링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인적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다학제간 접근이다.시스템 엔지니어링은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과 제약조건을 정의한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적 시스템에 요구사항을 할당하고

2024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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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7회차 : 04/19

캡스톤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소감이번 캡스톤 프로젝트에서 우리 팀은 Firestore와 Storage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오늘은 Firestore 구조를 설계하는 회의를 진행했다. 완성된 구조는 다음과 같다. collection : u

2024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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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6회차 : 04/12

- 캡스톤 프론트엔드 코드 작성 소감 캡스톤 프론트엔드 코드 작성 예시 대본 목록 페이지 사용자 대본 목록 페이지 대본 상세 페이지 코드는 [캡스톤 프로젝트 GitHub Repository](https://github.com

2024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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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M] LangChain

LangChain의 개념 오픈소스 LangChain : 언어 모델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데이터 인식 : 언어 모델을 다른 데이터 소스에 연결 에이전트 기능 : 언어 모델이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동향 파악 요청 → 알아서 인터넷 검

2024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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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5회차 : 04/05

- 클린코드 스터디 소감 클린코드 스터디 로버트 C.마틴의 『Clean Code』 10장 클래스를 읽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문장을 누르면 클린코드 10장 클래스 내용을 정리한 포스트로 연결된다. 소감 클래스는 최대한 작게 쪼개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프론트

2024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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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10. 클래스

클래스 체계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간다. 그래서 프로그램은 신문 기사처럼 읽힌다. 추상화단계 캡슐화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 한다는 법칙도 없다. 같은 패키지 안에서 테스트 코드가 함수를 호출하거나 변수를 사용

2024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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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4회차 : 03/29

- Prompt Engineering 공부 소감 Prompt Engineering 공부 캡스톤 프로젝트의 스크립트 생성을 위해 필요한 Prompt Engineering에 대해 공부하고 블로그에 정리했다. 여기에서 Prompt Engineering에 대한 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소감 Prompt Engineering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

2024년 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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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M] Prompt Engineering

Prompt와 Prompt Template Prompt : LLM에게 지시하는 명령을 의미한다. Prompt Template : 이 명령의 구성을 담당한다. 고정적으로 사용할 텍스트와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바뀔 변수로 템플릿을 구성한다. 프롬프트 템플릿은 크게 2가지

2024년 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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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3회차 : 03/22

- Software Engineering Chapter2 공부 및 내용 정리 소감 Software Engineering Chapter2 공부 및 내용 정리 David C.Kung의『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Chapter2의

2024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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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 CH2 : Software Process and Methodology Review

Key Takeaway Points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는 활동의 단계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것을 정의한다. 소프트웨어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단계 또는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방법론은 프로세스의 구현이다. 소프

2024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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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2회차 : 03/15

- Software Engineering Chapter1 공부 및 내용 정리 소감 Software Engineering Chapter1 공부 및 내용 정리 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책 Chapter1을 읽고 정리했다. Soft

2024년 3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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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 CH1 : Introduction Review

Key Takeaway Points S/E은 소프트웨어 비용과 출시 기간을 줄이면서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퀄리티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E은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활동, 이 3가지 트랙이 상호작용하는 life-cyl

2024년 3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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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 1회차 : 03/08

클린코드 스터디 캡스톤 프로젝트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조사 1. 클린코드 로버트 C.마틴의 Clean Code 책, 5장 형식맞추기를 읽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클린코드 책 2. 캡스톤 프로젝트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조사

2024년 3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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