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의 TIL을 겸함 학습 범위 : 1주차 완강, 2주차 시작 학습 내용 : 개발 환경 설정, 기초적인 명령어 학습
StatefulWidget 런타임 중에 모양과 동작을 변경할 수 있다. 동적/대화형 UI 생성 가능, 상태에 따른 유연성 획득 등의 장점을 가진다. StatelessWidget 일단 클래스를 생성하면 멤버 변수에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 함수 단위에서 클래스 멤버 변수
알람 앱, 스레드 앱 코드 작성 단계를 따라가보면서 Getx를 이용한 상태 관리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Getx는 setState에 비해 사용자 친화적이고 중요한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어제 강의에서 학습하였다. 그러면 실제로 Getx를
Firebase 서비스와 API가 무엇인지 학습하고 서비스에 적용해보자. 파이어베이스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이다. 파이어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예시 | Authentication | Remote Config | A/B Test
파이어베이스를 연동한 CRUD 기능 개발검색 기능 개발구글 애드몹 연동배포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메모 앱을 실제로 개발하고 배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라이브러리의 파일 목록을 보며 각 파일의 내용과 역할을, 대표적인 기능 몇 가지만 소개한다.메인 파일과 홈 파일메모 리스
강의 내용 복습 3주차 강의부터 중요해보이는 내용 위주로 한 번 훑어봤다.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뱅킹 앱 화면 구성 자신의 카드를 관리하고 결제할 수 있는 앱을 구상하여 홈 화면 UI를 만들어보았다.회색으로 처리된 부분에 현재 선택 중인 카드가 보이고, 양옆으로 슬라
Dart 문법의 기초 개념과 기본적인 문법을 알아본다. Dart 프로그래밍 1-1 ~ 1-8
Dart 프로그래밍 1주차 1-9 ~ 1-13 (중간까지)쇼핑몰 프로그램 개발 시작(필수 기능)여러 개의 상수값을 나열한 자료. switch문을 통해 다룰 수 있다.if문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열거형에는 switch를 쓰는 편이 더 적절하다.열거문을 출력하려면 valu
- Dart 언어를 이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예외 처리, 라이브러리, 비동기 프로그래밍 학습 쇼핑몰 프로그램 도전 기능 개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Object)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클래스 객체의 구조와 동작을 정하는 틀이다. da
필수 기능 2번 보완, 도전 기능 3번, 4번 구현 및 readme 작성어제 코드에서 터미널이 입력하는 한글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가 있었는데, 결국 해결이 안 되어서 상품명을 영문으로 지정하였다.exit 기능은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while 문이 끝나지 않을
열거형 쓴 적이 별로 없었는데... 지역변수를 여러 파일에서 공유하고 싶을 때 클래스 구조 안에 묶을 수 있는 점이 좋아서 자주 쓰이는 것 같다 플러터 실기 할 때 써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지난 주 과제 피드백 반영, 예외 처리~라이브러리 강의 수강쇼핑몰 프로그램에서 종료 메뉴를 선택한 다음 5를 입력하면 종료, 양식에 맞지 않는 값을 입력하면 에러를 catch 해서 종료하지 않게 작동한다.이때 5가 아닌 숫자를 입력하면 종료가 되지 않는데도 아무런 메시
클래스, 메서드 작성 / 필수 기능 1, 2, 3
프로그래밍을 할 때, 대부분의 코드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처리한다.작업 하나가 끝나서 결과가 나오면 값을 반환하고 다음 줄로 넘어가는 식이다.이러한 코드를 동기적인 코드라고 부른다.용량이 크지 않은 동작을 할 때는 동기적으로 프로그래밍해도 명시적인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
이번에는 동기 프로그래밍으로 File reading 을 구현했지만, async 라이브러리의 클래스로 바꿔서 비동기로 다시 구현해야 한다. \-> 이번에는 읽어올 파일의 크기가 작지만, 파일 크기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므로 비동기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좋을 거서 같
필수 기능에서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고 도전 기능을 완성한다.클래스 외부에 전역으로 파일 읽는 함수를 만들어서 써봤다.이렇게 하면 만든 몬스터 리스트가 Future<List<Monster>> 로 반환돼서 타입 변환이 곤란해졌다...Game 클래스 안에1) 파일
과제로 제출했던 코드를 짚어보고, 해설이나 팀원들의 코드와 비교해 리뷰한다. 오늘은 과제도 끝났고 강의도 다 들어서 할 일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오전까지는 아침에 풀었던 알고리즘 문제를 다시 보고, 오후에 해설 자료가 올라온 다음에 내 코드와 비교해보았다. 주목
Flutter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기본적인 위젯 사용법을 익힌다.
Flutter를 이용하여 앱을 제작해보며 사용 방법을 익힌다.
지난 시간에 이어 BMI 앱 을 만들면서 플러터의 기본 구조를 익힌다.기초 개념은 지난 TIL에 적어두었기 때문에 오늘은 실습하면서 생겼던 오류나 기억해두면 좋을 만한 기능, 그 밖에 궁금했던 점 위주로 메모했다.버튼 클릭 시 실행할 기능 설정onPressed: 안에
오늘은 팀프로젝트에 대비하여 GitHub에서 branch를 나누고 공용 레포지토리에 접근하는 절차를 정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