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커스텀 타일맵 4 - 타일 미리보기, 타일 회전

0시0분·2023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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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 미리보기

타일 회전을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생성될 타일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야 했다.
따라서 EventType.MouseMove 를 사용해 타일이 마우스를 따라 움직일수 있도록 했다.

void GetInputEvent(Event e)
{
    switch (e.type)
    {
        ...

        case EventType.MouseMove:
            if (editTilemap == null) break;
            if (drawTile == null) break;

            gridPos = MousePosToGridPos(e.mousePosition);
            if (!IsValidPos(gridPos)) break;

            PreviewTile(gridPos);
            break;

        ...
    }
}
    
void PreviewTile(Vector3 position)
{
    if (updateDrawTile)
    {
        if (previewTile != null)
        {
            DestroyImmediate(previewTile);
            previewTile = null;
        }

        updateDrawTile = false;
    }

    if (previewTile == null)
    {
        previewTile = (GameObject)PrefabUtility.InstantiatePrefab(drawTile);
        OriginMaterial = previewTile.GetComponent<MeshRenderer>().sharedMaterial;	// 🤖
        previewTile.GetComponent<MeshRenderer>().sharedMaterial = TransparentMaterial;	// 🤖
    }

    previewTile.transform.position = position;
}

CreateTile() 도 previewTile 을 그대로 사용해서 그릴수 있도록 수정했다.

void CreateTile(Vector3 position)
{
    RemoveTile(IsExistAt(position));

    previewTile.transform.SetParent(editFloor.transform);
    previewTile.GetComponent<MeshRenderer>().sharedMaterial = OriginMaterial;	// 🤖
    previewTile.transform.position = position;

    editFloor.GetComponent<CustomFloor>().tiles.Add(previewTile);
    previewTile = null;
}

🤖
설치될 장소에 타일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이므로 이미 설치된 타일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오브젝트를 반투명 처리하기로 했다.

Material을 하나 생성해
🖋️ Shader : UI/Unlit/Transparent
🖋️ Tint의 알파값 : 40
으로 설정하여 TransparentMaterial 에 저장 후 사용했다.
원래 Material은 OriginMaterial 에 저장하고, Create 될 때 원래대로 변경했다.



타일 회전하기

z키를 누르면 타일이 회전하도록 했다.

void GetInputEvent(Event e)
{
    switch (e.type)
    {
        ...

        case EventType.KeyDown:
            if (e.keyCode == KeyCode.Z)
            {
                if (previewTile == null) break;

                RotateTile();
            }
            break;

        ...
    }
}

void RotateTile()
{
    previewTile.transform.Rotate(0f, 90f, 0f);
}



참고
👀 https://bloodstrawberry.tistory.com/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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