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humbnail

LuckVII_3(Cuncurrency)

싱글톤 패턴은 의존성 주입에 비해 너무나 간편하고 간결해서 자꾸만 중독적으로 쓰게 된다.하지만 정확히 어디서 봤는지 모르는 어떤 글이 계속 생각나 사용할 때 고민을 하게 해준다.파일 10개 중 단 2~3곳에서만 사용되는 객체를 앱의 시작부터 종료시점까지 메모리에 올려두

3일 전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LuckVII_2(Swiftlint)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밤을 새던 새벽에 문득 코드 컨벤션이 하나도 안 지켜지고 있단 생각이 들었다.그러나 이번 프로젝트의 swift파일은 약 50개,,일일이 수정하지 않으면서 가독성과 코드 일관성을 높이고 과도하게 긴 객체나 메서드를 찾고자 수업시간에 배운 swif

3일 전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LuckVII_1 (feat.Concurrency)

LuckVII Sparta에서 진행하는 영화 예매 프로젝트 LuckVII에서 https://www.themoviedb.org 라는 영화 정보 사이트에서 api로 정보를 요청하여 받아오는 부분을 맡았다. TMDB 일단 TMDB에서 api에 GET 요청 시 url 베이스

3일 전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ore Data

CoreData 코어 데이터는 모델 편집기를 통해 데이터의 유형과 관계를 정의하고 해당 클래스의 정의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해준다. Persistence 코어 데이터는 객체를 저장소에 매핑하는 세부사항을 추상화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2024년 12월 11일
·
13개의 댓글
·

URL Session

api에서 전달해주는 데이터가 위와 같을 때, 먼저 해당 api와 동일한 구조로 데이터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해당 구조를 decode(type, from)의 type에 넣어주어야 에러 없이 api가 주는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다. 단, 모든 필드를 만들어야

2024년 12월 9일
·
0개의 댓글
·

UIKit Code base

Code base 1. Main storyboard 삭제 2. project - build setting 에서 Storyboard File Base Name - main 삭제 3. Info.plist 에서 Storyboard Name - Main 삭제 4. Scen

2024년 12월 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UIViewController

계엄령에도 나는 틸을 써,,

2024년 12월 3일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Kiosk_retrospective

Introduction 제목 윈디정 (윈터 디저트의 정석) 추운 바람 사이에 있는 따뜻한 정이 있는 음식을 주문 할 수 있다! 목적 사라지는 겨울 간식을 독점하자. 내가 다 팔겟다. 틈새시장 공략. 프로젝트 기간 2024.11.25 ~ 2024.11.29 Planni

2024년 12월 1일
·
7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alculator_6

공부하기 전에 책상을 꼭 치워야 하는 사람이 있다.새로운 기능을 넣기 전에 코드 정리를 꼭 하고 싶은 사람도 여기 있다.길다,,이것도..여기도 길다..하나 더,,...여기는 사실 원시값을 넣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늘어나겠지만 일단 줄여두었다.다음 코드는 Equatabl

2024년 11월 2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alculator_5

처음 만들 때 버튼 생성 반복문에 들어갈 배열을 하드코딩해두었다.내가 느끼기엔 계산기에 버튼이 어떻게 들어갈지 직관적인 모습이긴 했다.그러나 나누기를 /에서 ÷로 변경한다거나 \*에서 ×로 바꾸는 등의 수정사항이 생기거나 추가적인 버튼 배열이 필요할 때 버튼을 정의해둔

2024년 11월 2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alculator_4

오늘은 급하게 만드느라 따로 클래스를 분리해서 만들었던 RowStack에 대한 리팩터링을 진행했다.기존 코드는 계산기의 마지막 행이 다른 행과 달리 버튼이 3개만 존재해야 하면서 문제가 생겼다.처음엔 3개의 버튼을 처리하는 Stack을 따로 만든다는 것뿐이었다.그러나

2024년 11월 23일
·
2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alculator_3

Trouble 콤마를 넣는 작업 진행 중 처음 콤마가 삽입된 뒤로는 콤마가 더 추가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함. 계산 시에는 다시 콤마를 빼고 계산해야 하는 문제도 발생 처음엔 모든 로직을 모델에서 처리했으나 콤마는 시각적인 부분이므로 모든 숫자가 처리된 뒤 뷰에서

2024년 11월 22일
·
4개의 댓글
·
post-thumbnail

Git Merge Trio

깃에서 브랜치를 병합할 때 사용되는 머지 삼총사입니다. merge commit은 가장 기본적인 방식입니다.두 브랜치를 병합 시 merge commit을 생성합니다.위에 선택 된 점이 브랜치를 병합하면서 생긴 merge commit입니다.merge commit이 생성되는

2024년 11월 1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Higher-Order Functions

고차함수란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를 만족하는 함수입니다.함수를 인자로 받는다.함수를 반환한다.이는 함수를 데이터처럼 다룬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함수가 일급 시민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일급 시민으로 간주된다는 것은 함수도 class나 struct처럼 간

2024년 11월 15일
·
3개의 댓글
·
post-thumbnail

Pure Function

Pure Function (순수 함수) 순수 함수의 특징 Deterministic (결정적) No Side Effects (부작용 없음) Deterministic (결정적) 특성 Example 1: Deterministic Function (결정적 함수 예시) Ex

2024년 11월 1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Chess Board

8\*8사이즈의 체스판에서 대각선으로 마주보는 두 꼭짓점 칸을 제거한 망가진 체스판이 있습니다. 이 체스판을 도미노로 덮을 예정입니다. 도미노는 정확히 체스판의 2칸을 덮습니다.도미노끼리 겹치거나 망가진 체스판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면서 체스판을 완전히 덮을 수 있을

2024년 11월 15일
·
0개의 댓글
·

MVC Pattern

mvc패턴은 UIKit을 사용해 개발하는 ios 앱에 주로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입니다.Model, View, Controller의 앞글자를 딴 이름으로 각 컴포넌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모델은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합니다.데이터를 직접 제공하고 사용

2024년 11월 14일
·
4개의 댓글
·
post-thumbnail

Go

바둑알 항아리에 흰 돌과 검은 돌이 담겨있고 항아리 밖에도 바둑알이 널부러져있습니다.항아리 안에 하나의 돌만 남을 때까지 다음 과정을 반복합니다.' 항아리에서 돌 두 개를 꺼낸다. 돌이 같은 색이라면 검은 돌을, 다른 색이라면 흰 돌을 항아리에 넣는다. '과정을 반복할

2024년 11월 14일
·
0개의 댓글
·

Calculator_2

이전 계산기 과제는 플레이그라운드에서 객체지향을 바탕으로 구조를 짜는 연습이었다.이번에 진짜 앱을 만드는 과제를 받게 되었고 due date는 11월 22일이다.이번 스파르타 공식 목표와 나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UIStackView 로 버튼들을 규칙성있게 배치Auto

2024년 11월 13일
·
4개의 댓글
·
post-thumbnail

Empty Box

이번 문제는 빈 상자 안에 빈 상자를 넣는 문제입니다.11개의 큰 상자 중 몇 개의 각 상자 안에 중간 상자를 8개 넣을 수 있습니다.다시 중간 상자 하나에는 작은 상자 8개를 넣을 수 있습니다.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여 빈 상자가 102개가 되었을 때 총 상자의 수는

2024년 11월 13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