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구성요소로 본 인터넷과 서비스 측면에서 본 인터넷 이렇게 두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구성요소 즉 너트와 볼트의 관점의 인터넷은 end system(host)와 다른 end system(host) 까지 연결하는데 그 연결하는
코어 : 라우터와 스위치들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음패킷 교환패킷교환을 하는 데 코어를 지난다.(틀린명제)코어를 안지나고 그 안에서도 패킷교환을 할 수 있기 때문에송신 시스템은 긴 메시지를 패킷이라고 하는 작은 데이터 덩어리로 분할한다. 패킷은 통신 링크와 패킷 스위치(
링크와 스위치의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방식에는 회선 교환과 패킷교환이라는 두가지 기본 방식이 있다. 종단 시스템간에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경로상에 필요한 자원을 통신 세션동안에 확보 또는 예약한다.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는 이 자원을 예약하지 않는다.
접속 IS가 처음 있는 곳 : 접속 네트워크네트워크 구조 1 , 2, ,,,이런식으로 네트워크가 진화해간다고 생각하면됨.ISP : 국제적인 도로망이라고 생각하면됨.첫번째 네트워크 구조(네트워크 구조 1) : 모든 접속 ISP들을 하나의 글로벌 통과 ISP와 연결한다.
물류센터 하나가 라우터라고 생각하기, 이 지연은 물류 센터에서 수하물을 처리하기 위한 지연이라고 생각하면됨.일단, 지연의 종류는 4가지가 있음처리지연(노드 처리 지연), 큐잉지연, 전송지연, 전파지연이 네가지가 쌓여서 전체 지연(전체 노드 지연)일단 먼저 지연과 처리율
OSI 5계층이라는 말은 없음!!! OSI 7계층만있음!!! 인터넷 5계층이 맞는 표현!!인터넷 5계층1\. 피지컬(물리)2\. 데이터링크3\. 네트워크4\. 트랜스포트(전송)5\. 어플리케이션OSI 7계층1\. 물리2\. 데이터 링크3\. 네트워크4\. 트랜스포트5\
캡슐화는 매시지에다가 헤더를 붙여서 캡슐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메시지로 트랜스포트로 갈때는 메시지에 헤더를 붙여서 세그먼트라는 유닛을 만든다. 후에 이 세그먼트가 하나의 메시지가 되어 또 헤더가 추가로 붙어서 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 그램이된다. 이 데이터
바이러스 : 상호작용이 필요한 맬웨어 (receiving/executing)웜 : 상호작용이 필요하지않은 맬웨어 (receiving)DoS 공격은 네트워크, 호스트 혹은 다른 기반 구조의 요소들을 정상적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없게 하는 것이다. 취약성공격대역폭 플러
사용자들이 2Mbps 링크를 공유한다고 가정하자. 또한 각 사용자들은 전송할 때 1Mbps를 요구하는데, 각 사용자들은 시간의 20%만 전송한다고 가정하자a. 회선 교환을 할 때,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가?사용자 한명 당 1Mbps를 요구하니, 최대 2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중심은 다른 종단 시스템에서 동작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항상 켜져있는 호스트를 서버라고 하는데, 이 서비스는 클라이언트라는 다른 많은 호스트의 요청을 받는다. 클라이언트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브라우저가
프로세스란 운영체제 관점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고 프로그램이란 디스크에 있는 코드 덩어리와 정적 데이터의 집합이다. 이 운영체제 관점에서 실제로 통신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세스인데 이 프로세스는 종단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 통신 프로세스가 같은 종
패킷들은 컴퓨터 네트워크 내에서 손실 될 수 있다.when ??1\. 라우터의 버퍼에서 오버플로우 될 때2\. 패킷의 비트가 잘못 될 때이러한 경우에 호스트 또는 라우터에 의해 버려질 수 있다. 프로토콜이 보장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이를 신뢰적 데이터 전
인터넷(일반적인 TCP/IP 네트워크)은 애플리케이션에게 2개의 전송 프로토콜 즉, UDP(user datagram protocol)와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첫번째로 UDP, TCP 중에 무엇을
이 기초 문제는 데이터 네트워킹에서의 두 중요 개념인 전파지연과 전송지연을 탐구하는 것이다. 전송속도가 Rbps인 단일 링크로 연결된 호스트 A와 호스트 B를 생각해보자. 두 호스트는 m미터 떨어져있고 링크 사이의전파속도 s가 m/s라고하자. 그리고 호스트 A가 호스트
웹은 인터넷을 여러 데이터 네트워크 중 하나에서 유일한 데이터 네트워크로 격상시켰다.서로 다른 종단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은 서로 HTTP메시지를 교환해서 통신한다.웹 페이지는 객체들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웹 페이지는 기본 HTML파일과
각 요구/응답 쌍이 분리된 TCP 연결을 통해 보내져야한다.모든 요구와 해당하는 응답들이 같은 TCP 연결상으로 보내져야한다.우선 둘다 메시지가 포트로 들어가기전에 TCP 연결부터 해야한다.1개의 HTML과 10개의 객체를 보낼때, 11개의 TCP 연결이 만들어진다.작
request lineheader line/r/nbody...GET/some/dir/page.html HTTP/1.1Host : www.someschool.eduConnection : closeUser-agent : Mozilla/5.0Accept-language :
예전에 Restful API는 자원의 단위로 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 추가적으로 표준이되는 API명세서가 Restful API이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할 때, post이고, 행위의 주체는 user가 된다. 따라서, 메소드는 post가 되고, uri는 us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네가지 클래스로 분류하여 나열하라. 각 서비스 클래스에 대해 UDP 혹은 TCP(아니면 두가지 모두)가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나타내라.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 : TCP 전용처리량에 대한 특정 값이 유지된다는 보
HTTP 명세서로부터 다음 질문에 답하라a. 지속연결의 종료를 알리기 위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신호 교환에 사용되는 기법에 대해 설명하라. 클라이언트, 서버 또는 양측 모두 연결 종료 신호를 보낼 수 있는가?b. HTTP는 어떤 암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c. 클라이
HTTP 서버는 stateless라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다. 이것은 서버 설계를 간편하게 하고 동시에 수천개의 TCP 연결을 다룰 수 있는 고성능의 웹 서버를 개발하도록 해주었다. 그러나 서버가 사용자 접속을 제한하거나 사용자에 따라 콘텐츠를 제공하기 원하므로 웹 사이
웹 캐시는 원출처의 웹 서버를 대신해서 HTTP 요구를 충족시키는 네트워크 개체이다. 웹 캐시는 자체의 저장 디스크를 갖고 있어 최근 호출된 객체의 사본을 저장 및 보존한다. ISP의 프록시서버가 있다.브라우저 웹 캐시와 TCP 연결을 설정하고 웹 캐시에 있는 객체에
메일 서버들간에는 SMTP를 사용한다.전자메일은 비동기적인 통신 매체이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스케줄과 상관없이 그들이 편할 때 메시지를 보내거나 읽는다. 메일서버는 저자메일 기반 구조의 중심이다. kim이 수신자라고 하면 메일 서버안에 메일 박스를 가지고 있다. Kim
SMTP와 HTTP 두 프로토콜 모두,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파일을 전송하는 데 이용된다. HTTP는 웹 서버로부터 웹 사용자 에이전트로 파일을 전송한다. SMTP는 한 메일 서버로부터 다른 메일 서버로 파일을 전송한다. 파일을 전송할 때, 지속 HTTP와 SM
항상 kim의 pc가 켜져 있을 수가 없다, 또한 항상 안켜져있다고해서 30분마다 메일 보내기를 시도한다는 것이 비정상적이다. 이게 아까말한 HTTP는 pull방식(온디맨드방식)이고, SMTP는 push방식이라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요청이 있을 때만 받아오는것이 온디
naver.com을 쳤을 때 어떻게 동작하지의 첫번째 stepDNS는 5계층서비스!! IP address는 3계층 서비스!!사람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자신을 식별할수 있다. 주민번호, 이름 등으로 식별이 가능하다. 안녕하세요 주민번호 1234-5678입니다. 이렇게 말하
serverSocket = socket(AF_INET, SOCK_DGRAM) : 소켓을 생성하는 코드, SOCK_DGRAM가 UDP 통신방식임을 의미한다.serverSocket.bind(('127.0.0.1', serverPort)) : 통신을 위해 bind함수로 po
스트리밍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미리 녹화된 비디오를 서버에 저장되어 사용자가 비디오 시청을 서버에게 온-디맨드로 요청한다.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유쿠 등 많은 인터넷회사가 비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있다. 비디오는 이미지의 연속으로서 일반적으로 초당 24개
인터넷 비디오 회사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단일한 거대 데이터 센터로 구축했을 때의 문제점 클라이언트가 데이터 센터로부터 지역적으로 먼 지점에 있는 경우, 서버로 부터 클라이언트의 패킷 경로는 많은 다양한 통신링크와 ISP를 거쳐가게 되는데 , 이들 ISP는 서로 다른
구글은 CDN 구축을 검색은 enter-deep으로하고 비디오는 bring-home 방식으로한다.유튜브 비디오를 질의를 하면, 비디오 자체는 bring-home 클러스터 캐시에서 서비스되며, 관련된 웹페이지 부분은 가까운 enter-deep 클러스터 캐시로부터,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 사이에 존재하는 트랜스포트 계층은 계층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 구조의 핵심이다. 트랜스포트 계층은 서로 다른 호스트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에게 직접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트랜스포트 계층 프로토콜은 서로
a. whois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인가?whois 데이터베이스란 누군가가 도메인이름을 등록하거나 DNS 설정을 업데이트할 때 수집된 정보를 보관하는 공개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b. 2개의 DNS 서버의 이름을 얻기위해 다양한 whois 데이터베이스를 인터넷에서 사용하라
UDP는 다중화 역다중화 기능과 간단한 오류 검사 기능을 제외하면 IP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사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TCP 대신에 UDP를 선택한다면 애플리케이션은 거의 IP와 통신하는 것과 같다. UDP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로 부터 메시지를 가져와서 다중화
computer networking A top-down approach의 레퍼런스를 활용하였습니다.하위 채널의 더 실질 모델은 패킷안의 비트들이 하위 채널에서 손상되는 모델이다. 그러한 비트 오류는 패킷이 전송 또는 전파되거나 버퍼링 될때 네트워크의 물리적 구성 요소에
전단계보다 상태가 두배씩 많아졌다. 프로토콜 상태가 현재 (송신자에 의해서) 전송되고 있거나, 아니면(수신자가) 기다리고 있는 패킷이 순서번호 0 또는 1을 가져야 하는지 반영해야하기 때문이다. 0번 패킷이 송신되고 있거나 기다리고 있는 상태에서의 동작은 1번 패킷이
rdt 2.1 송신자rdt 2.1 수신자
1 호스트 A는 TCP 연결로 호스트 B에 큰 파일을 보내고 있다. 호스트 B가 호스트 A로 보낼 데이터가 없다고 가정하자. 호스트 B는 호스트 A에게 데이터에 피기백으로 확인응답을 보낼 수 없으므로 확인응답을 보내지 않는다. -> x, 확인응답은 ACK으로 보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