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열심히 달려왔던 2022년이 지나갔다. 지난 1년을 회고하고 23년에 어떤 갓생을 보낼지 계획해보려고 한다.
subject 와 author 은 분리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 subject테이블의 author_id 컬럼과 author테이블의 id컬럼으로 연결되어있다. 두 테이블을 두 컬럼을 통해 연결할 수 있다. 중간의 author_id와 id컬럼을 제외하고 출력하고 싶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에러가 난다. subject테이블과 author 테이블 모두 id...
다양한 종류의 쿠키 객체를 만들때 중복된 key값이 있을 경우 스프레드 연산자 ...를 통해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이처럼 스프레드 연산자 ...는 객체의 값을 새로운 객체에 펼쳐준다. 배열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프레드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
비구조화 할당(구조분해 할당) 배열의 요소들을 하나 하나의 변수들로 할당할 경우 위와 같이 작성할 수 있지만, 비구조화 할당을 사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변수를 만들 수 있다. 배열의 요소보다 더 많은 변수를 할당받고 싶을 경우 마지막 변수에undefined가 할당된다
&&연산자의 경우 둘 다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하기 때문에 첫 번째 피연산자가 false일 경우 뒤의 피연산자는 굳이 볼 필요가 없다.뒤의 피연산자를 볼 필요 없이 연산을 끝내버리는 것을 단락 회로평가라고 한다.이처럼 단락회로 평가는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삼항연산자는 조건문을 간단하게 작성할 때 사용하는 문법이다.알고 싶은 수가 양수인지 음수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if문을 활용했다. 위 코드를 삼항연산자를 사용할 경우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값을 return하도록 사용할 수 있다.Truthy와 Falsy를 활용해 사용할
Truthy는 자바스크립트에서 Boolean을 기대하는 문맥에서 참으로 평가하는 값이다. - 참고Falsy는 자바스크립트에서 Boolean을 기대하는 문맥에서 거짓으로 평가하는 값이다. - 참고getName()에 들어오는 매개변수가 name이라는 프로퍼티를 가지지 않거
배열의 하나 하나 요소를 콜백함수의 파라미터로 전달해준다.forEach 메소드를 활요해서 배열의 요소에 2배를 한 새로운 배열 만들기map 메소드는 원본 배열의 모든 요소를 순회하면서 연산해 return된 값들을을 반환해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준다.arr배열 안에 num
요소들이 메모리 도처에 흩어져서 존재한다데이터 외에 연결 상태에 대한 정보인 링크를 추가로 가져야 한다.head : 다음 삭제될 위치. 처리할 자료를 빼낸다.tail : 다음 삽입될 위치. 새로 도착하는 자료가 쌓인다.
기호가 같은 연산자를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연산자 오버로딩이라고 한다.두 문장 모두 같은 것이다. 위처럼 본다면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자기 자신을 대입시 먼저 str1이 가르키는 메모리가 delete될것이고, 새로운 메모리
[첫째마당] 알고리즘 기초 1부터 n까지 연속된 숫자의 합을 구하는 알고리즘 첫 번째 방법 55 5050 for문을 이용하여 a에 저장된 값을 하나씩 늘려가는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 55 5050 등차수열의 합을 구하는 공식인 $$\displaysty
const 사용 목적은 객체의 멤버변수를 변경시킬 수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const 멤버함수는 객체의 멤버변수를 변경할 수 없는 읽지 전용함수로, const로 지정되지 않은 다른 함수도 호출할 수 없다.객체를 상수로 취급하여 초기화된 데이터 외에 다른 데이터로 변경
객체 포인터 객체의 주소값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로, 객체를 간접 참조하기 위해 사용한다. -> : 간접 참조 연산자. this 포인터 객체가 함수를 호출할때는 어떤 객체가 호출한지 알 수 있지만, 함수 입장에서는 누가 나를 호출한지 모른다. 누가 나를 호출했는지
Hello C++ 입출력 출력(cout) :: : 스코프 연산자, 영역 결정 연산자 using namespace std;를 통해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 이름 공간(namespace) 특정 공간에 이름을 지정해 준다는 의미이다. 입력(cin) C++에서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구조적 프로그래밍방식은 순차적, 하향식 및 폭포수 방식이라고도 하며, 기능적인 기본단위는 함수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능 단위는 객체이며, 사용자의 요
파일분할 코드의 양과 라인이 많아지면 하나의 파일에서 관리하기 힘들어 진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파일을 나누어 관리한다. 작게는 기능 단위, 크게는 모듈단위로 나누는데, 객체지향에서는 클래스 단위로 나눈다. 헤더파일의 사용법 #include : 헤더 파일을 컴파
구조체 구조체란 하나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변수들을 묶어서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하는 것이다. student : 구조체 이름 name, age, height : 구조체 멤버 멤버에 접근시 .을 사용하는데, 이를 직접접근이라고 한다. 전처리기 소스파일 -(전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