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사용법을 알아야 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Yes일수도 있고, No일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러나 프론트엔드에 대한 배경지식이나 경험이 없으면, 백엔드 개발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만은 분명합니다.그래서 간단한 프론트엔드
① File > New > New Project를 클릭하고, Empty View Activity를 클릭한다. ② 아래와 같이 설정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① res > layout > activity_main.xml에 들어간다.② 우상단의 Code, Sp
이미지가 클릭되었음을 프로그램에서 인식하기 위해선, 이미지에 대한 고유 식별자가 존재해야 한다. ImageView 태그에 id 속성을 추가해주자. id는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값이 좋으나, 지금은 사진의 특징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냥 파일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겠다.이
① photoalbum2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② 사진첩에 넣고 싶은 이미지를 9개 골라 drawable 패키지 안에 추가한다.③ 앱이 시작될 때 띄우고 싶은 스플래시 이미지도 drawable 패키지 안에 추가한다.④ SplashActivity라는 이름으로
1. 레이아웃 구성하기 ① RockScissorPaper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② activity_main.xml 파일의 레이아웃을 LinearLayout으로 변경한다. ③ 배경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해보자. 색깔 표현 역시 css와 동일하다. 색깔의 16진
1. 레이아웃 구성하기 ① cheerup message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② 이번 포스팅에서는 activity_main.xml 파일의 default Layout인 Constraint Layout을 그대로 사용할 것이다. ③ ④ ⑤ ⑥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의 리스트 뷰에 이어 리사이클러 뷰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두 뷰의 차이점을 한마디로 설명하면, "리사이클러 뷰가 리스트 뷰보다 성능은 좋지만, 사용 방법이 더 복잡하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방법 모두 반드시 알아야 할만큼
프론트엔드만 전문적으로 알고, 백엔드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개발자의 경우, Firebase로 서버를 대체하곤 합니다. 그만큼 프론트엔드에서 Firebase는 거의 필수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로그인, 채팅, 푸시 알림 등의 서비스는 자체 서버 대신 Fi
1. 스플래시 화면 구성하기 앱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로그인이 진행될 수 있도록, 스플래시 화면에 비회원 로그인 로직을 추가해보자. 이를 위해 먼저 스플래시 화면을 구성해야 한다. ① scheduler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② default 패키지 하위
먼저 Web View란, App에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Web View는 아이템을 클릭했을 때, 해당 품목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로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Coupang에 있는 품목들의 이미지를
이번 포스팅부터는 방식을 조금 바꿔서, 하나의 완성도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만들어 볼 앱은 소개팅 어플리케이션으로, 소개팅 앱을 만들기 위한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해나갈 예정입니다.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소개팅 앱을 계속해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원 가입 및 로그인 기능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① Java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Kotlin을 사용할 때에도 Activity들을 패키지로 묶어 관리하는게 좋다.② defau
1. 데이터베이스에 유저 정보 저장하기 ① 파이어베이스 콘솔에 접속해 Realtime Database를 생성한다. 이번에는 잠금모드로 시작을 선택해보자. ② Realtime Database의 규칙 탭에 들어가 read와 write 권한을 모두 허용(true)해주자.
1. 마이페이지 만들기 ① MainActivity의 좌상단에 마이페이지 버튼을 하나 추가하자. acitivity_main.xml 파일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한다. 마이페이지에 사용할 아이콘 이미지를 drawable 디렉토리에 추가한다. ② 설정 관련 Activity를
1. 좋아요 표시한 사람 저장하기 ① 좋아요한 사람들의 목록을 저장할 경로를 FirebaseRef 클래스에 추가한다. ② 좋아요 표시한 사람의 UID는 카드뷰를 오른쪽으로 넘겼을 때 받아오면 된다. MainActivity의 onCardSwiped 메서드를 아래와 같이
① 매칭리스트에 있는 유저를 클릭했을 때, 해당 유저도 나를 좋아요 표시했는지 알 수 있도록 클릭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자. MatchingListActivity의 onCreate 메서드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한다.parent: 클릭된 아이템이 속한 부모 뷰 즉, Lis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Retrofit을 이용해 앱에서 직접 push 알림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시다. 3. 앱에서 직접 push 알림 보내기 1) 디바이스 토큰 저장하기 ① Realtime Database에 유저의 device token도 함께 저장해
1. Long Click 이벤트 리스너 사용하기 1) Long Click 이벤트 리스너 등록하기 ① 기존에는 MatchingListActivity 파일에 리스트 뷰 아이템을 클릭하면, 매칭 여부를 알려주고 push 알림을 보냈다. ② 이제부터는 일반 클릭에 대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