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란?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와 각종 소프트 웨어를 하드웨어와 연결하는 계층 노래를 들으면서, 게임을 한다면, user는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illusion을 제공한다. 즉 노래 전용 컴퓨터, 게임 전용 컴퓨터를 가지고 각각 따로
이번시간에는 이전시간에 보았던, cpu,메모리등에서 스케쥴링을 어떤식으로 하는지 배워보는 시간을 가질것이다. cpu 스케쥴링 어떤 process에 cpu사용권을 줄것인가 이것이 바로 OS의 중요한 관건이다. FCFS(First-Come First-Served) 만약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메모리에 상주하는 커널부분 넓은 의미의 운영체제-커널 뿐만 아니라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까지 포함한 개념 운영체제의 분류 동시 작업 가능여부 단일작업-한번에 하나만 작업 처리 ex).ms-dos 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 끝나기
프로그램의 실행 file system에서 실행파일이 file형태로 저장되어있다가, 뭐 더블클릭을 한다던지, 실행버튼을 누른다던지 이렇게 파일을 실행시키면 메모리에 올라가서 프로세스가 된다. 그런데 이 중간에 한단계가 더 있는데 virtual memory라는게 있다.
file system에서 실행파일을 누른다던지 실행파일을 실행시키면 메모리에 올라가면서 실행된다.그런데 사실 전부 다 메모리에 올라가는것은 아니고, virtual 메모리에 자기 자신만의 address가 만들어진다.그다음에, 당장 필요한 부분은 physical memor
프로세스-실행중인 프로그램프로세스 문맥-특정시점을 탁 짤라서, cpu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것,프로세스가 실행되면, 그 프로세스만의 독자 주소공간을 만든다, code,data,stack그다음, cpu를 잡게 되면 program counter라는 레지스터가 code를 가
Process Management프로세스가 어떻게생기는가?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복제 생성하면서 생긴다.즉 부모가 자식을 생성하는 형태이므로 => 트리형태로 형성된다.프로세스는 자원을 필요로한다. 이걸 운영체제로 부터 받고, 부모와 공유를 할 수도
cpu burst: 오래걸리는 IO작업이 아닌 cpu를 잡아서 기계어 실행 I/O burst: I/O작업을 기다리는것 이 두가지의 버스트로 프로세스는 진행이된다. 이제 CPU-burst Time의 분포도를 봐보자
이번시간 부터는 Process Synchronization에대해서 설명해보도로 하겠다.Race Condition하나의 동일한 데이터를 동시에 접근하려고 할때, 어떤 하나의 주체가 데이터를 이미 읽어갔는데, 또 다른 하나의 주체가 이 동일한 데이터를 읽어갔다면, 원하는
DeadLock-교착상태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deadlock이 발생하는 조건 4가지Mutual Exclusion - 상호배재매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우너을 사용할 수 있음, 내가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다른 누구도 내가 쓰고
Memory managementLogial address(=virtual address)각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공간각 프로세스 마다 0번지 부터 시작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이다.Physical address메모리에 실제 올라가는
이전 쳅터에서 물리적 주소로의 변환은 OS가 전혀 관여하지 않고 하드웨어가 해준다고 하였다. virtual memory기법은 전적으로 OS가 관리한다.Demand Paging실제로 필요할때 page를 메모리에 올리는것이다.i/o양이 감소하고, 메모리 사용량 감소, 빠른
File and File SystemFile비 휘발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 운영체제는 다양한 저장 장치를 file이라는 동일한 논리적 단위로 볼 수 있게 해준다.operation - create, read, write, reposition(lseek), delete,
Disk Structurelogical block디스크의 외부에서 보는 디스크의 단위정보 저장 공간들주소를 가진 1차원 배열처럼 취급SectorLogical block이 물리적인 디스크에 매핑된 위치Sector 0는 최외각 실린더의 첫 트랙에 있는 첫번째 섹터이다.Di
OS란?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소프트웨어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계층좁은 의미 - 메모리에 상주하는 커널부분넓은 의미 - 커널 뿐만 아니라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까지 포함커널이란?운영체제는 커널과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구분.커널은 컴퓨터 자원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운영체제란?운영체제는 하드웨어 자원 관리, 응용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사이를 중재하는 인터페이스이다.인터페이스: 서로 다른 시스템사이에서 정보나 신호를 주고받는 접점을 말함커널이란?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 메모리에 올려야됨.운영체제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메인메모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