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화면 구성을 담당하는 다양한 종류의 View에 대해 알아보자
액티비티 화면에 출력은 되지만 자체 UI를 가지지 않고 여러가지 뷰를 add 시켜서 한꺼번에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Layout에 대해 알아보자
화면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처리하는 방식인 event에 대해 알아보자
이미지, 레이아웃 등 res 폴더 하위에 위치하는 resource에 대해 알아보자
항목을 나열하고 그 중 하나를 유저에게 선택 받고자 하는 뷰종류인 AdapterView에 대해 알아보자
액티비티의 제목과 앱 레벨의 navigation을 위한 액션 버튼 또는 여러 종류의 위젯으로 구성된 액티비티의 기본 도구 모음인 ActionBar와 구성 요소인 Menu에 대해 알아보자
컴포넌트를 실행시키기 위해 시스템에 띄우는 메시지인 Intent에 대해 알아보자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화면에 보이는 액티비티의 생명 주기 메서드를 호출해서 상태 변화를 알려주는 Activity Lifecycle에 대해 알아보자
ANR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인 Thread-Handler, AsyncTask, Coroutine에 대해 알아보자
자신의 앱을 외부에서 이용할 때 권한을 부여하여 해당 권한을 가지고 들어올 때만 실행되게 하는 설정인 Permission에 대해 알아보자
특정 상황에서 유저에게 알려주는 방법(Vibration, Beep, Toast, Dialog)에 대해 알아보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자체에서(로컬에서)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저장하는 방법 중 SharedPreferences에 대해 알아보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자체에서(로컬에서)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저장하는 방법 중 SQLite에 대해 알아보자
앱과 앱간의 데이터 연동을 목적으로 하는 컴포넌트인 ContentProvider에 대해 알아보자
이벤트(유저 이벤트가 아닌 시스템의 특정 상황) 모델로 실행되는 컴포넌트인 BroadcastReceiver에 대해 알아보자
백그라운드에서 오랜 시간동안 수행되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컴포넌트인 Service에 대해 알아보자
상태바(Status Bar)에 앱의 상태를 출력해 유저에게 무언가의 상황을 알려주는 기능인 Notification에 대해 알아보자
안드로이드 8버전(API Level 26버전)부터 백그라운드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제약이 가해진 것인 Background Limit이 어떤 상황에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하는 지 알아보자
유저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서버와 통신을 하기 위한 http 통신 방법의 종류와 네트워크 상태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서버와 네트워킹을 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인 Retrofit과 Glide에 대해 알아보자
레이아웃 XML 파일에 선언한 View 객체를 코드에서 획득하는 방법들과 그 중 ViewBinding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지원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집합인 JetPack의 요소 중 Fragment, RecyclerView, ViewPager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지원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집합인 JetPack의 요소 중 Toolbar, FloatingActionButton, DrawerLayout에 대해 알아보자
안드로이드 앱을 위한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AAC)에 대해 알아보자
AAC의 핵심 아키텍처인 MVVM 모델(Model-View-ViewModel)과 ViewModel, LiveData에 대해 알아보자
코틀린 간단 정리 1탄
코틀린 간단 정리 2탄
AAC 중 하나로 안드로이드 앱에서 로컬 DB를 사용해야 할 때 쓰는 Room Database에 대해 알아보자
코틀린 간단 정리 3탄
TextInputLayout boxStrokeColor 정복
안드로이드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했으나 오류가 날 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LiveData에 대해 알아보자
ViewModel에 대해 알아보자
Room DB에 대해 알아보자
Room DB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