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네트워크. ip 라는 지정된 주소로 데이터(패킷이라는 통신단위의 데이터) 전달. 패킷 - 출발ip, 목적ip, 메세지로 구성. 그림출처: https://www.cloudflare.com/ko-kr/learning/network-layer/internet-protocol/ 이렇게 보내는 형식을 ip 프로토콜 이라고 함. but ip프로토콜의 한...
URI와 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 uri 안에 url과 urn이 있음. uri는 uniform(리소스식별 통일 방식) resource(자원) identifier(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 여기서 리소스란..?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정보(html, 실시간 교통정보, 날씨 등..) url : 리소스의 위치 지정 (location) urn : 리소스의 이름 부...
지금은 바야흐로 HTTP의 시대이다. 모든것이 HTTP http 메세지로 모든것을 전송할 수 있다. html, text, 이미지, 음성, 영상, 파일. JSON, XML과 같은 API, 서버간의 데이터도 대부분 HTTP사용. HTTP역사 **HTTP/1.1 : 97년, 가장 많이 사용. 가장 중요 버전. (대부분의 기능이 1.1 기반)** HTTP/2 ...
API URI 설계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 예를 들어, 멤버 등록 멤버 수정 멤버 조회 여기서 리소스는, 멤버이고, 그 뒤의 내용이 행위이다. 행위는 우리가 아는 http 메서드(get, post, put..)이다. 그래서! URI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 왜? 어차피 해당 리소스로 어떤 행위를 할지는, HTTP매소드가 결정...
클라이언트에서 서버 데이터 전송 방식 GET 을 사용하여 https://www.google.com:443/search?q=hello 와 같이 search?q=hello 부분에서 볼 수 있듯, 쿼리 파라미터를 넣어서 보낼 수 있다. 주로, html api(json)나 html form 등등을 이용해 메세지 바디로 전송하고, json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HTTP 상태코드 클라이언트가 보낸 요청의 처리 상태를 응답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 크게 다섯가지로 나뉨. 인식할 수 없는 상태코드를 반환한다면? -> 클라이언트는 상위 상태코드로 해석해서 처리한다. **(ex) 286 ???과 같은 인식할 수 없는 상태코드가 반환되면, 2xx (Successful) 과 같은 방식으로 반환한다.** 1XX (Inform...
싱글톤 패턴은, 디자인 패턴중의 한 종류이다. 디자인 패턴이란? 흔히들 프로젝트를 해봤으면, MVC패턴 정도는 알고 있을거다. MVC패턴도 디자인 패턴중의 하나이고, 디자인 패턴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를 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패턴이다. 각설하고, **객체를 생성하는데 자원이 많이 든다. 그리고 여러개의 객체가 아닌...
다음글은 https://www.youtube.com/watch?v=3y5rCRys4t0 를 보고 작성하였으며,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흔히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서로 언제까지 어떤 내용을 완료하겠다! 라는 약속(?)을 한다. 이게 바로 스프린트 이다. 애자일 방법론에서, 그러한 스프린트를 Iteration 이라고...
작성하는 포스트는 https://www.youtube.com/watch?v=Gimv7hroM8A&t=2s https://www.youtube.com/watch?v=92NizoBL4uA 를 시청하고 작성되었습니다! 사전 cs 지식 메모리 계층을 봐보자.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B%A9%94%EB%AA%A8%EB%A...
이 글은 https://www.youtube.com/watch?v=J-VP0WFEQsY 를 보고 작성되었습니다! :) 비록 어느 한 서비스인 11번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MSA 방식으로의 개발을 설명하고 있지만, 해당 내용을 집중해서 시청한 후엔 MSA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11번가 Spring Cloud 기반 MSA...
들어가기 앞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vgR_grOs1BFH-TuqFsfHqbh-gpMbFoy 위에 있는 널널한 개발자의 플레이리스트를 보고 작성하는 글입니다. 내가 대충 알고있던 네트워크를 예시를 들어가며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강의력도 좋으시고, 이해가 잘 되게 말씀해주셔서 재미있었습니다. 기본...
들어가기 앞서 해당 포스팅은, https://www.youtube.com/watch?v=vQFGBZemJLQ&list=PLo0ta52hn1uHQ5iQ3hAeRoMUeLJFIeRew&index=8 를 시청하고 작성된 포스팅임을 밝힙니다! :) MySQL 아키텍처 MySQL 아키텍처는 위의 사진과 같다. MySQL은 아래의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
들어가기 앞서 해당 포스팅은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 의 강의를 보고 작성되었습니다! :) OS는 많은 일들을 한다. 우리에게 보여지는 UI, HW쪽의 리소스 관리(CPU, 메모리 등), SW쪽의 리소스 관리(파일, 어플리케이션 등), 시스템 보...
들어가기 앞서 일단, 내가 제목에 적어놓은 뮤텍스, 스핀락, 세마포어를 사용하기 전에 어떤 상황인지 알아야 한다. 바로 비동기적인 프로세스들이 병행적으로 수행될때, 공유자원에 동시에 접근할 때 문제가 발생하고. 쉽게 말해, **서로가 서로에 대해 모르는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수행되는데, 해당 프로세스들이 수행되며 필요한 자원이 겹치고, 해당 자원에 동시에...
들어가기 앞서 이 포스팅은,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 의 영상들을 시청하고 작성되었습니다! :) 프로세스를 쉽게 정의하면, 우리가 아는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해당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적재되어 자원을 할당받을 수 있는 상태다. 라고 할 수 있다. 그...
들어가기 앞서 우선, 가상 메모리 시스템을 알아야 한다. 가상 메모리..? 뭐라는거지..? 싶으시면 잘 읽어보자. 지난번에, 연속 할당과 불연속 할당을 포스팅했다. https://velog.io/@dlsrjsdl6505/OS-%EB%A9%94%EB%AA%A8%EB%A6%AC-%EA%B4%80%EB%A6%AC-%EC%97%B0%EC%86%8D-%E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