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는 Kotlin, Java, C++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만든 Application의 기본 항목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가 참고하려고 모으는 단축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it에 파일 업로드 하는 방법!
SQLite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다. 서버가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에 넣어 사용하는 비교적 가벼운 데이터베이스이다.
예전에는 sqlite를 사용하려면 쿼리문을 전부 알고 있어야 했다. 하지만 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구글 측에서 안드로이드의 DBMS 라이브러리 '룸(ROOM)(Jetpack패키지)'을 발표했다.
lombok은 멤버 필드에 대한 접근자와 설정자(Getter/Setter), 생성자 등을 자동 생성하여 Annotation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다. Android app을 무겁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 준다.
프로젝트 내에 어디서든 불러올 수 있게 폰트와 이미지를 추가해주자!
Material Design은 플랫 디자인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빛에 따른 종이의 그림자 효과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살리는 디자인 방식을 말한다. 오늘은 Material Design을 사용해본다.
오늘은 Kotlin을 사용하여 Firebase의 Authentication을 사용한 로그인 기능을 만든다! - 이메일, 구글
오늘은 Kotlin을 사용하여 Firebase의 Authentication을 사용한 로그인 기능을 만든다! - 페이스북
안드로이드 UI의 기본요소! Activity의 배경과 특징, 생명주기, 이동방법을 알아본다!
안도로이드의 화면을 구성하는 Fragment! 등장 배경과 특징, 생명주기를 알아본다!
불러온 Image를 Crop 하는 기능을 정리해 놓는다. Crop기능을 직접 구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거지요옹
Thread(스레드)란 하나의 프로세스가 처리하는 작업 단위를 말한다.
제곧내
오늘은 여러 가지 아이템을 나타내는 Recyclerview를 정리 해놓는다!
문의하기 화면을 구현한다고 가정한다! text를 입력할때 마다 이메일 형식에 맞는지 체크해주는 기능을 만들어 본다.
Activity <-> Fragment 간에 데이터나 결과 / 요청 코드를 주고 받으며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앱 아이콘을 변경 / 적용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App안에 Google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넣어 사용자가 확인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제공되는 광고의 종류는 두가지가 있다. 오늘은 그 중 배너광고를 만들어본다!
안드로이드 기기 내부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이 두가지 있다. 지난 포스팅의 SQLite와 오늘 할 SharedPreferences 이다.
Realm은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이다. SQLite와 같은 모바일 전용 데이터베이스이며 빠른 쿼리와 교차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월등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인기가 많다.
오늘은 PHP와 MYSQL을 이용하여 DB를 만들고 데이터를 추가해보는 방법 까지 해본다.
오늘은 Async(비동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AsyncTask 실습을 해본다!
APP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에게 권한을 승인받아야 할 때가 있다. 오늘은 필요한 권한을 추가하고, 사용자에게 승인을 받고, 승인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 하는 작업을 해본다.
ViewModel을 사용하여 화면 회전과 같이 구성을 변경될 때도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여 기기 회전시에도 데이터를 유지하는 간단 todoApp을 만들어본다.
LiveData는 관찰가능한 데이터 Holder 클래스로, Android Jetpack의 구성요소이다. 지난 포스팅에 사용한 Viewmodel은 이러한 LiveData를 가지고 있다.
OkHttp는 기본적으로 효율적인 HTTP 클라이언트이다. 쉽게 HTTP 기반의 request/response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이다. 동기, 비동기 방식을 각각 제공하여 개발자가 선택하여 개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소스코드는 dex파일로 컴파일 되어진다. 이때, 65535 개의 메서드만 컴파일이 가능하며 이보다 많아지는 경우 컴파일이 불가하다 이를 초과하는 앱을 만들 때는 이 dex 파일을 쪼개주는 multidex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주면 된다.
지난 포스팅에서 dex 에 대해서 알아봤다!이제 이 dex로 인한 오류 'Entry name 'classes.dex' collided'를 알아본다
App 개발을 한 후, APK 파일로 빌드 할 때다음과 같은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다. Lint found fatal errors while assembling a release target.
binding 기능을 사용하면 뷰와 상호작용하는 코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xml 레이아웃의 아이템들을 findViewById 보다 간편하게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ViewBinding이 findViewById를 대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