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사실 AR은 AR 프로젝트가 끝난 뒤로 공부하지 않았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질문이 몇 개 들어왔고 Sceneview 라이브러리가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완전히 사용법이 달라졌기에 다른 이들에게 알려주기 전에 정리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Scen
창모드로 접속해서 tar.gz 파일만 보였는데 이제보니 CLion을 설치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apt 말고 snap에 등록되어 있어서 놓친 듯합니다. 그래도 snap에서 dependency 문제로 설치가 안 된다거나 하는 일이 발생할 것 같아 글을 작성하게
AR에 대해 공부하다보니 SceneView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Node가 많다고 생각했다. 슬슬 머리로만 기억해서 꺼내는 방식은 불가능할 듯해서 정리하기로 했다.
해당 글은 SceneView 0.9.10를 사용했습니다. SceneView 0.10.0 버전에 대한 테스트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전 글에서 밝힌 position이 제대로 먹히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결방법을 찾지 못 했습니다.이전까지 글에서는 그래픽 파일을
sceneView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AR 관련해서 성능이 향상되고 기존 구글의 렌더링 엔진 오픈소스인 filament의 Engine가 ArModelNode의 매개변수로 추가되었다. 따라서 SceneView의 README.md에 적힌 것과 아주 살짝 사용법이 달라졌는데
해당 글은 ARCore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노션에서 작성한 것을 그대로 복사하여 가져온 것입니다. AndroidStudio 내에서 AR를 구현하는 것에 대한 최신 자료가 없어서 이곳저곳에 떠돌아다니며 나름대로 정리한 내용으로 저처럼 이미 deprecated된 2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