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Life is a natural-nine

08-08 ~ 08-13 WIL(Weekly I Learned)

99일이란 항해속에 드디어 하선을 하게 되었다. 개발공부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을 한 개씩 뽑으라면 오류를 해결할 때와 오류에 막혔을 때 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개발공부를 하면서 느낀건 개발이란 희로애락 이라는 것. 이번주에는 이력서를 쓰고 모의면접

2022년 8월 14일
·
0개의 댓글
·

07-25 ~ 07-30 WIL(Weekly I Learned)

실전프로젝트 5주차 이제 끝이 보여간다. 지금까지 거의 완성단계에 들어갔으나 아직까지 오류나 수정사항이 꽤 있다. 그 중 하나로 카카오 맵 지도 렌더링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뭔가가 될 듯 말 듯 하나하나 뜯어보고 있다. 꼭 하겠다. 렌더링에 문제 없게끔...이제 남은

2022년 7월 31일
·
0개의 댓글
·

07-18 ~ 07-23 WIL(Weekly I Learned)

실전프로젝트 4주차 끝 이번 주는 새로운 것을 했다기 보단 여태까지 했던 것을 수정하고 다시 만들었다. 작업 막바지에 들어가니 한 가지 걸리는 것이 있는데, 작업할 때 컴포넌트를 재사용을 많이 하지 못했다. 지난 피드백에서 컴포넌트의 재사용이 중요하다고 피드백을 받았는

2022년 7월 24일
·
0개의 댓글
·

07-23-2022 TIL // Link와 Navigate 차이?

리액트를 협업을 한창 하는 중에 페이지를 이동할 때 Link와 Navigate를 둘 다 사용되었는데 문득 둘의 차이점이 궁금했다. 둘 다 페이지를 이동할 때 쓰는 것인데 도대체 둘의 차이점은 뭘까??LinkLink는 클릭 시 바로 이동하는 로직 구현에 용이하다고 한다.

2022년 7월 23일
·
0개의 댓글
·

07-18-2022 TIL // React HTML file 추가, 렌더링

개인정보처리방침과 서비스정책에 대해서 하나의 페이지를 만들어야 했다. html 파일로 만들어졌고 react 내에서 렌더링을 해야하는데 코드가 너무 길어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해 하다가 구글링을 통해 한방에 오류 없이 해결했다. 단, 이름이 뭔가 꺼림칙하다. dan

2022년 7월 18일
·
0개의 댓글
·

07-11 ~ 07-16 WIL(Weekly I Learned)

실전프로젝트 3주차가 지나갔다. 중간 발표에서 여태껏 했던 기능들을 소개했다. 피드백을 받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피드백이었다. 컴포넌트의 재사용의 중요성, 라이프싸이클의 중요성, 깃의 중요성 등등 부족한 점을 알게 되고 더욱 노력해야 하는 것들을 알 수 있었다

2022년 7월 17일
·
0개의 댓글
·

07-14-2022 TIL // github action .env file 처리

Github action ci cd 깃헙 액션을 통해 ci/cd 하던 중 .env에 있는 secret key가 build 되지 않아서 배포된 주소에서 .env에 있는 key 들을 읽어올 수 없어서 에러가 났다. 구글링을 통해 쉽게 에러를 해결할 수 있었다..yml에 코

2022년 7월 1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07-04 ~ 07-09 WIL(Weekly I Learned)

실전프로젝트 2주차가 끝이 났다. 이번에 했던 기능들은 이미지 슬라이드 기능 수정, 이미지 박스내에서 이동, 기타 css 작업을 했다. 이미지 이동을 구현하면서 처음에 react-beautiful-dnd를 사용했다가 깔끔하지 못했고 그 다음에 react-sortable

2022년 7월 1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06-27 ~ 07-02 WIL(Weekly I Learned)

실전프로젝트가 시작한지 1주일이 지나갔다. 여태것 내가 작업했던거는 스크롤 애니메이션, 게시글 CRUD, 이미지 슬라이드와 기타 뷰를 만들었다. CRUD 테스트를 못해서 오류상황을 아직 겪어보지 못했으나 슬라이드 부분에서 좀 막혔던 부분이 있었어서 그 부분에 대해 글

2022년 7월 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07-02-2022 TIL // react-scroll-motion

react-scroll-motion 화면을 스크롤할시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해보려 했다. 구글링을 굉장히 많이 해봤는데 방법도 다양했다. CSS 작업으로 하나하나 커스텀을 해주거나 observer를 사용하는 방식, 그 중에서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가 상당한 라이브러리를

2022년 7월 2일
·
0개의 댓글
·

06-20 ~ 06-25 WIL(Weekly I Learned)

클론프로젝트 종료 일주일간 진행된 클론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 지난 실전미니프로젝트에서 아쉬움으로 보냈고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기대감보단 두려움이 더 컸다. 지난 프로젝트 때 많은 것을 못했고 제자리 걸음을 했기에 또 다시 반복되는가 라는 불안감 때문이었나

2022년 6월 26일
·
0개의 댓글
·

06-13 ~ 06-18 WIL(Weekly I Learned)

미니실전프로젝트 종료부트캠프를 시작하고 지금까지 가장 힘들었던 주였다. 여태껏 파이어베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하다보니 처음 백엔드와 협업이 굉장히 설레고 기대가 됐다. 하지만 api 설계, 기능 구현 등 많은 에로사항이 많았다. 협업을 통해 많은 실력향상

2022년 6월 19일
·
0개의 댓글
·

[통신] 53 ~ 56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지식 - Understanding the Digital Word전화부터 와이파이까지, 네트워크의 기본 속성대역폭(bandwidth) - 모든 네이트워크 가장 기본적인 속성, 네트워크가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전송할 수 있는지를 의미레이턴시(

2022년 6월 14일
·
0개의 댓글
·

06-06 ~ 06-11 WIL(Weekly I Learned)

AxiosAxios는 nocd.js와 브라우저를 위한 promise 기반 HTTP 클라이언트이다.1) 설치하기2) GET 정보를 가져올 때 사용하며 정보를 업데이트나 수정할 수 없음3) POST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추가할 때 사용4) DELETE 정보를 제거할 때 사

2022년 6월 12일
·
0개의 댓글
·

06-11-2022 TIL 미니실전프로젝트

upload page 작업미니실전프로젝트에서 upload 작업하기 시작했다. 넘겨줄 데이터는 title, description, expire date, price 등등 어려운 것은 expire date, price다. expire date에는 min을 현재시간을 따와서

2022년 6월 11일
·
0개의 댓글
·

06-19-2022 TIL // 미니프로젝트 시작

Infinite Scroll미니프로젝트에 무한스크롤 기능이 필요할 거 같아서 좀 알아봤다.무한스크롤을 하기 위해 array 데이터를 받아오고 useRef를 사용한다.또 observer를 사용하는데 observer함수를 만들고 인자로 entry와 io를 사용한다.entr

2022년 6월 10일
·
0개의 댓글
·

06-09-2022 TIL(Splice, React memo) 숙련주차 끝

Javascript SpliceArray.prototype.splice()splice() 메서드는 배열의 기존 요소를 삭제 또는 교체하거나 새 요소를 추가하여 배열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React memo React.memo는 고차 컴포넌트(Higher Order C

2022년 6월 9일
·
0개의 댓글
·

기술 표준의 중요성 & 자유로운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지식 - Understanding the Digital Word기술 표준의 중요성표준이란 어떤 기술적 산물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지 명확하고 상세하게 기술한 것.ex) 전기 콘센트 220v, HDMI, USB 등등

2022년 6월 6일
·
0개의 댓글
·

06-06-2022 TIL(Firebase Authentication)

React Magazine 개인과제개인과제를 시작했다. 회원가입부터 로그인, 게시글 작성과 사진 업로드 또 거기다가 댓글 창까지.. 구현해야할게 굉장히 많다. 저번주에 비하면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갔다. 회원가입은 firebase에 auth라는 기능을 쓰면 굉장히 쉽게

2022년 6월 6일
·
0개의 댓글
·

05-30 ~ 06-04 WIL(Weekly I Learned)

라이프사이클 클래스형과 함수형 컴포넌트의 라이프 사이클(컴포넌트의 생명주기) 컴포넌트가 렌더링 준비하는 순간부터 페이지에서 사라질 때까지 라이프 사이클 컴포넌트는 생성되고 수정 및 업데이트되고 제거 됨 constructor는 컴포넌트를 불러오는

2022년 6월 5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