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를 코드로 작성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줘야하는 작업들입니다.main.storyboard 파일을 삭제해 줍니다. 이때 완전히 제거해야하기 때문에 'Move to Trash'를 선택합니다.Application Scene Manifest > Scene Configura
코드로 뷰에 label이나 button을 추가해주는 작업입니다.label에 관한 속성들을 여기서 지정해 줍니다ex) text, color, textAlignments 등등button title, 글자 색, button action 등을 여기서 지정해줍니다.이 때 lab
setContentHuggingPriority(_:for:) 크기가 고정된 한 뷰안에 여러 label이나 button을 추가하게 되는 경우 이 때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어떤 label이나 버튼의 크기를 조정할 지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etContentCo
label을 세 개 가지는 UIStackView를 작성해보겠습니다.UIView위 UILabel을 넣는것과 거의 유사합니다.axis : 방향vertical, horizontalalignment : subview들을 정렬하는 방법fill, leading, top, cent
코드로 NavigationController를 추가하고, NavigationController stack의 viewController의 화면전환을 코드로 작성합니다.window.rootViewController에 다음과 같이 UINavigationController 타
커스텀 버튼 class를 생성하여 이것을 코드로 작성한 UIButton에 적용하고 layer도 변경해보겠습니다.이 과정은 Storyboard로 UI를 생성할 때와 같습니다.command + N 을 눌러 새로운 파일을 생성해줍니다.버튼의 custom class를 생성할
리스트를 보여주기에 가장 기본적인 구조인 테이블 뷰를 코드로 작성해 보겠습니다.가장 먼저, 테이블 뷰를 만들어 줍니다.이때 tableView는 무조건 존재할 것이기때문에 강제 옵셔널처리해주어도 괜찮습니다.이전에 UILabel과 UIButton을 코드로 작성할 때처럼이렇
UITabBarController란? 다중 선택 인터페이스를 관리하는 컨테이너 뷰 컨트롤러로, 어떤 자식 뷰 컨트롤러를 보여줄 것인지 결정합니다.
UICollectionView 와 CollectionViewCell을 코드로 작성해보겠습니다Label이나 Button을 만들 때 처럼 다음과 같이 만들어주어도 되고,var collectionView: UICollectionView!로 생성만 한 뒤에 viewDidLoa
스토리보드 없이 코드로 UI를 작성하면가장 불편한 점이 작성한 화면을 바로바로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그렇기에 코드로 UI를 작성할 때도 변경된 화면을 바로바로 볼 수 있도록SwiftUI의 preview를 사용해 보겠습니다.가장 먼저, SwiftUI를 import 해줍
UINavigationBar와 그 안의 Item들을 코드로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생성 후 viewDidLoad()에서 addSubView와 제약을 설정해줍니다rightBarbutton, leftBarButton, title 등은 UINavigationItem
여태까지는 코드를 이용해서 AutoLayout을 작성해주었지만 더 간단하고 직관적인 작성을 위해서 SnapKit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UI를 작성해보겠습니다. 1. SPM에 SnapKit 추가하기 SnapKit Github 바로가기 CocoaPod을 사용해서
UIToolBar를 코드로 작성해보겠습니다. 1. isToolbarHidden = false ToolBar는 UINavigationController에 속해있고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toolbar가 보이도록 isToolbarHid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