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변수는 변할 수 있는 값을 의미 합니다. 📍변수선언변수가 자리 잡는 동작 📌 변수 선언과 할당하는 방법 변수를 선언하면 변수명을 다른곳에서 변수의값을 사용 할 수 있다.!!📍변수의 타입변수는 각자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컴퓨터에게 문자, 문자열(strin
📍함수 입력을 받아 출력을 하는 하나의 작은 기능 단위이다.📌 함수 선언 방법 1📌 함수 선언 방법 2👌🏻 집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함수식이다. 👌🏻 함수를 출력할때는 이렇게 ! ✌🏻 값👌🏻 원의 넓이를 구하는 함수 👌🏻함수를 출력할땐 이렇게
📍조건문 어떠한 조건을 판별하는 기준을 만드는것 📍비교연산자Boolean()연산자 의 결과는 항상 flase/true 입니다. 📌 부호 이상 >= 이하 <= 같다 === 다르다 !== 📌 조건문 쓰는 법 📍논리연산자여러가지 조건이한번에 적용되
📌 문자열을 인덱스로 출력하기인덱스로 접근은 가능하지만 값을 바꿀수는 없다. 📌 문자열을 합쳐보자 다른타입과 다른타입이 더해지면 모두 문자열(string)으로 변환된다📌 문자열의 길이를 출력해보자str.length 길이를 출력할 수 있다. 인덱스와 구별해서 생각하
📍 반복문같거나 비슷한 코드를 여러번 실시시켜야 할 경우에 쓰는 구문 만약 이러한 코드가 있다고 해보자 위에 코드를 보면 반복이 되어 있다 위의 코드를 간단히 하기 위해 반복문을 이용한다. 📌 for문 작성전 생각해보기 1\. 먼저 반복할 내용을 먼저 코드로 작성
📍 배열순서가 있는 값📍 요소 element = 값 📍 순서index // 1이 아닌 0 부터 번호를 매김 📌 배열의 값 변경 해보자📌 배열의 길이를 출력 하자📌 배열 뒤쪽과 앞쪽에 요소 추가 해보자📌 배열의 뒤쪽과 앞쪽에 요소 삭제 해보자📌 타입이
📍 객체주소록에 적합한 자료 구조 입니다. 📌 객체 만드는 방법 1\. 중괄호를 이용해서 객체를 만듭니다. 2\. 키 - 값 쌍은 쉼표로 구분해줍니다. 📌 값을 사용하는 방법1\. dot notationbracket notation (키값이 변할때)변수를 만들어
📍 scope변수 접근 규칙에 따른 유효 범위 변수는 어떤한 환경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는 각각의 변수 접근 규칙을 갖고 있습니다. 변수와 그값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유효한지를 판단하는 범위를 scope범위 라고 합니다. javascrip는 기본적으로
📍 클로저 외부 함수의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내부 함수1) outerF()();\-> 1번 : outer 와 inner이 출력된다. // ()()괄호가 두개 이면 바깥함수와 안쪽 함수 둘다 호출 하는것이다. 2) let innerFn = outerFn();\-> 2
📍 객체지향 하나의 틀을 만들고 그 틀로 똑같은 구조의 것을 여러개 찍어 내는것이다. 예를 들면 붕어빵틀을 생각 하면된다. 📌 객체지향 만들기 클래스 먼저 만들기 인스턴스만들기
📍 매개변수 함수에서 전달받은 인자를 뜻한다. 📍 아규먼트(argument)함수를 실행할때 넣는값이다. 📍 파라미터 (parameter)함수에서 받을 수 있는 변수 이다. 📌 arguments(아규먼트에 s가 붙음!)유사 배열 형태로 참조 한다. 📌 spred
📍 함수 변수에 할달 할 수있다. 다른 함수의 인자로 전달 될 수 있다. 다른 함수의 결과로서 리턴 될 수 있다. 📍 고차함수함수를 인자로 받거나 함수를 리턴하는 함수를 말한다.📍 콜백함수다른함수의 인자로 전달되는 함수 이다. 📌 다른 함수를 인자로 받는 경우
📍 forEach배열을 반복하는 함수이다. for문을 간단하게 사용하는 느낌쓰for문을 이용하여 출력하면 이런식으로 한다. 이것을 forEach로 변환 하면... !! 📍 filter조건에 대해 true인 값들을 새롭게 모아 리턴하는 메소드 이다.filter을 사용
📍 동기호출요청에 대한 결과가 동시에 일어난다. 📍 비동기호출요청에 대한 결과가 동시에 일어나지 않고 요청을 한번데 다받고 이벤트가 준비 되었을 때 응답을 나중에 이루어짐 예를 들면 전화는 하던일을 멈추고 받아야함 (bloking)요청에 대한 결과를 동시에 반응 한
📌 apply()주어진 this 값과 배열 로 제공되는 arguments로 함수를 호출한다. func.apply(thisArg, argsArray)thisArg : func을 호출하는데 제공될 this의 값 //null인경우 전역객체로 대체 argsArray : fu
재귀함수 쉽게 말하면 함수 내부에서 자기 자신의 함수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반복이 끝나는 브레이크가 있어야 한다. 몇몇개의 수학공식 관련 재귀 함수는 외워 두는게 좋은거 같다.... >\_<;;📌 num을 입력받아 1부터 num까지 함 구하기수를 받아 1
scope 스코프 문제를 통해 알아보자 ! 🎉 > result 값은 get() 함수에 인자 20을 넣은것이다. 그럼 get(20)을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 함수 get()은 매개변수를 갖지 않기 때문에 get(20)을 하여도 함수 get()안에 return x는 전
외부 함수는 seenYet 내부 함수는 익명의 return하고 있는 함수 이다. 내부 함수 에서 if문 조건에 외부 함수에 선언되어 있는 객체를 가져와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익명의 함수는 클로저 이다. 탕탕탕여기서 함수는 총4개 이다. 1\. 외부함수 multip
📌 원시 자료형 : 객체가 아니면서 method를 가지지 않는 데이터 string, number, bigint, boolean, undefined, symbol원시 자료형 그자체와 원시 자료형이 할당된 변수를 구분 하여야한다. let, var 는 재활당이 가능하고
...args로 들어 왔으므로 가능한 수들이 10,30,40 로(배열은아님) 들어왔다. Math.max() 메소드에서 ()괄호 안에는 숫자 형태로만 들어가야 한다. 배열 들어 갈수 없다. (만약 배열이 들어가면 NaN 출력한다.)근데 ...arr 이 들어 갔으므로 10
비동기호출을 할때 사용하는 타이머 API 입니다. 각각의 특징과 사용법을 익혀 두고 사용합시다. >📍 setTimeout 일정 시간 후에 함수를 실행한다. setTimeout(callback, millisecond) 실행할 함수 callback 을 milliseco
📍 약수 자신을 나눌 수 있는 수 이다. 모든 자연수는 1과 자기 자신을 약수로 가진다 📍 소수 1과 자기 자신만 자신을 나눌 수 있는 수이다.
ES6에서 새로 도입한 화살표 함수(arrow function)와 일반 함수를 비교해봅시다. 📍 함수 표현식📍 화살표 함수function을 생략하고 화살표로 표현해줍니다. 함수의 본문에 return 문만 있는 경우 return을 생략가능합니다. return을 생략하
this는 함수 실행시 호출 방법에 의해 결정되는 특별한 객체 입니다. 지금부터 this의 4가지 동작 방식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합시다 1. 기본바인딩(전역객체) this를 콘솔에서 console.log(this) 를 치면 이런식으로 보입니다. javascript
프로젝트를 하기전에 개념을 대충 흘러 넘겼더니 ,,, 역시냐 프로젝트 진행중에 헷갈려서 돌아 버리는줄 알았다. 🤬 그러니깐 잘 알고 갑시다. 😭 시작 합니다. 런타임 프로그램밍 언어가 구동되는 환경입니다. 지금까지는 js를 실행시키기 위해 html 에 태그로
ESlint를 이용해서 코드의 띄어쓰기나 줄바꿈 등의 규칙들을 맞추는 데에 도움이 되어집니다. 순서대로 코드를 입력해주고 중간에 질문이 나온다면 해당되는 답변을 자신의 맞게 설정해줍니다. ! 위에 3가지 과정을 하고 나면 package.json 파일에 devDepend
1. 스택 스택은 접시를 쌓아 놓았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잘 됩니다. 맨위에 접시를 쌓고 접시를 가져갈때도 맨위에 부터 가져 갑니다. stack 주요 연산 top() : 스택의 가장 윗 데이터를 반환한다. pop() : 스택의 가장 윗 데이터를 삭제한다. push()
1. 링크드 리스트 연결리스트는 그 크키가 동적인 자료구조입니다. 자료구조를
키와 값 쌍을 저장 하고 있는 자료 구조 입니다. 키를 저장 할때에 메모리 공간을 덜 사용할 수 있도록, 키를 해시함수라는 함수를 통해 특정 숫자값 인덱스로 변환후 저장합니다. 그림에서 storege가 저장을 하는 테이블이고 0~7은 해시함수로 변환된 인덱스를 뜻합니다
그래프는 노드(Node,vertex) 그리고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edge)으로 구성 됩니다. 그래프는 무방향 일수 있습니다. 이는 간선에 의해 연결된 2개의 노드가 대칭일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한편 방향성을 가질 수도 있는데, 이는 비대칭 관계를 의미 합니
트리는 하나의 루트노드를 갖는다.루트 노드는 0개 이상의 자식 노드를 갖고 있다. 그자식 노드 또한 0개 이상의 자식 노드를 갖고 있고, 이를 반복적으로 정의된다.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의 한종류 이다. 계층모델이다. 루트 노드(root node): 부모가 없는 노드,
클래스,상속,인스턴스,,,캡슐,,, 등 너무 복잡 헷갈린다. 이번 시간 이모든 용어 들과 객체지향의 전반적인 구조 원리를 정리 해보자!! 먼저, 프로그래밍 언어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Machine Languages(기계어) -> 컴퓨터가 이해 하는 언어 0,1로만
앞서 객체지향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왔습니다. 객체 지향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상속 기능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이번에는 상속의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갑시다. 먼저 .\_ proto \_ 배우고 가봅시다. 위에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steve
흔히 ES6이라 불리는 javaScript언어의 표준이다. 아직도 ES6전 코딩방식을 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습관을 바꿔 보도록 해보쟈 !!!🔥🔥🔥🔥구조분해할당이라 불린다. 배열과 객체의 속성을 해체하여 그값을 개별 변수에 담을 수 있게 하는 표현식 입니다.응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