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프로젝트를 했다.기존에 디자인하고 껍데기까지만 만들어놨던 상태였고!오늘은 기능을 넣었다.Create Read Update Delete 기능을 하나씩 구현해야 한다.todo를 구현하면서 만났던 에러들을 기록해보고자 한다.reactHook: useState, useEf
그동안 진척에 대해 말하자면일단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하고 화면 정의서를 만들었다.일단 로그인과 가입, question과 answer구현을 우선적으로 하기로 했다.그리고 된다면 답변 채택과 좋아요 싫어요 기능도 하면 될 듯 함.백엔드 분들과는 아직 본격적으로 업무적(?
AnswerList AnswerEditor AnswerItem AnswerUpdate detail mock data
프로젝트 멤버를 잘 만난 탓에^^ 멘토님께 좋은 첫인상을 준 것 같다.일단 우리는 우리의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피그마 링크를 함께 첨부했다.그리고 논의사항(질문)을 남겼는데,1\.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왜 이런 고민을 하게 되었는지2\. 고민을 해
간단 리뷰1\. 매일 만나서 회의함. 굿2\. 프론트 수시로 만나서 회의함. 굿3\. 먼가... 디자인 이대로 괜찮은가오늘 구현한 header, nav 컴포넌트내가 주도해서 디자인을 만들긴 했는데, 다른 분들이 많이 의견을 주셔서 많이 또 고쳤다.사실 나는 아기자기한걸
pendingapi를 따로 빼서 관리하고 import해와서 썼는데 작동을 안함.pending -> fullfilled상태에서 넘어가질 않았다.async await 짝을 지어주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음....!await을 안썼음ㅋㅋㅋㅋㅋㅋㅋ 후undefined분명히 콘솔찍
전에 프리프로젝트 했을때에는 백엔드에서 구현하는 부분에 대해서 회의한적이 없었다.맨처음 다같이 각종 서류를 작성하긴 했지만...백엔드에서 이런저런 수정을 해서 그냥 swagger 페이지보고 각자 구현함.메인프로젝트를 하는 이번에는 백엔드분이 회의하자해서 처음으로 회의를
다른사람들과 같이 작업을 하다보니 혼란이 왔다. git log를 봤는데 다른 브랜치에서 pull해서 그런지 다 들어있는...(심지어는 백엔드 로그까지!)근데 이게 정상이라고.UI 마크업이 다 됐을때 등 작은 단위의 작업이 완료되었을때.커밋은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원
팀원분중 한분이 내가 만든 카드 컴포넌트를 쓰고싶다하셔서 atom으로 뽑았다.근데 그김에 전부터 얘기했던것도 같이 고치는데 어떻게 해도 마음에 안참...흰글씨 왼쪽그림자음각 그림자제일 맘에든 초록 긴그림자검정 긴그림자오른쪽 흰글자일단은 디자인은 배제하고 다른분도 해야해
우리 프로젝트가 모달을 오픈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어서전역으로 모달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리덕스툴킷을 사용함.어제오늘 반나절정도 찾아보면서 구현성공함!persist가 적용되어있었고 어떻게 추가를 해야할까 많이 헤맸는데,백투베이직^^이라고 전에 써놨던 블로그 글을
props로 받아서 초기에 크롬 익스텐션을 염두해두고 만들었기 때문에 구글 로그인만 구현하게 되었습니다.나 자신과 내가 이미 추가한 친구는 친구추가 리스트에서 빼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이미 추가한 친구라고 알람이 뜨도록 해놨지만 추후에 개선하
드디어 데모데이까지 끝났다!우리팀은 정말 정직하게도... 마감일까지 마무리를 했었는데알고보니 마감일 끝나도 데모데이 전까지 계속 고쳐도 괜찮다고 한다.우리도 어제는 뭔가 개선을 해볼까 했었는데...^^이미 배포한 것을 고치는것은 너무 힘들다...콘솔찍고싶으면 저장하면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를 만들때,이벤트리스너도 props로 받도록 처리해야한다.그래야 import해서 받아온 컴포넌트에서 함수가 작동한다.버튼 컴포넌트를 만들었는데 onClick이 동작하지 않아 당황스러웠는데,컴포넌트 만들때 onClick을 안해주어 그런가 싶어서 바꾸
어제 한 일refactor브랜치 생성: refactor/FriendMailMockjson 목업 데이터: user -> members로 수정, mails 추가friend, mail api url 3001으로 변경오늘 한 일어제까지 한 작업 데브에 머지함!그런데 main이
오무 프로젝트에서 친구 모달에서 친구추가 창을 열었을 때 친구 목록이 뜬다.전에는 급한대로 모든 멤버를 목록에 띄웠고 추가버튼을 눌렀을때 '이미 추가한 친구예요!' 라던가 '내 기분은 왼쪽을 보면 알 수 있어요!'라고 뜨게 했었다.나름 이스터에그같은 느낌으로 나자신을
repositoryhttps://github.com/wanted-pre-onboarding-fe/pre-assignment
리팩토링을 하자니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다.ㅠ0ㅠ리팩토링에 대해 구글링을 해보고 내가 신경쓰이는 쪽이 캡슐화, 상속, 추상화 즉 객체지향이라 우선 객체지향 개념 중 캡슐화에 대해 좀더 공부해보려고 한다. 보안을 위해 캡슐화를 한다. 라고 배웠었는데, {} 이렇게 블
전부터 아주 애먹었던 사항이다.반응형을 하려고 하니 이게 정말... 힘들게했다.그래도 결국 해냈다!!!useRef를 사용해서 돔 요소의 너비를 측정해 무드카드(사이드바) 숨김여부를 핸들링하려고 했다.근데 innerWidth가 추적되지 않았다. 그래서 useState,
회원가입 페이지를 만들어보았다.근데 너무 길다;;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이 있을 것 같은데!
다된 프로젝트에 타입스크립트 뿌리기(?)프로젝트 하면서 진작에 타입스크립트로 했으면 이런 에러는 나지 않았을텐데 했던 일이 몇번 있었다.근데 일단 팀원들과 얘기하면서 먼저 리팩토링 할만한 걸 다 한 후에! 타입스크립트를 나중에 적용하자고 얘기가 나와서... 이제야 시작
550px 이하인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하려고 한다.1\. innerWidth를 가져와야하고2\. innerWidth에 따라 resize event를 추가해준다.이때 렌더링이 너무 많이 일어날 수 있어 useEffect에 넣는다.말그대로 resize라서
팔레트를 너무 많이 불러온다는것을 깨달았다.파일구조는 friends > friendsCard 이렇게 되어있다.friends에서 map을 해서 friendsCard를 생성하는 방식.유저가 지정한 특정 팔레트 정보를 불러오고 친구의 기분을 비교해서 친구의 기분을 색으로 나
기존에는 버튼 내에 a tag를 넣어서 이동시키는 방법을 썼다.페이지이동은 a가 아니라 link로 해야한다고 알고있었는데알고보니 외부링크는 a태그를 쓰더라!!그렇다고 이미 button 컴포넌트를 만들었는데 똑~같이 a태그를 만드는 것도 좀 별로라고 생각했다.그래서 버튼
우와....다수의 기능은 쳐냈지만(내가 작업한 기능은 북마크정도..)크롬 웹스토어에 올라갔다!다른 사람들도 익스텐션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생각보다 크롬 웹스토어에 등록하는 게 어렵지 않은 것 같다.심사가 긴거같지도 않고!내가 스터디에서 아이디어를 냈던 해빗트래커도
프리온보딩 강의를 들으면서 headless UI라는 용어를 알게 되었다.https://headlessui.com/전부터 이렇게 하고 싶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를 몰라서 못했었는데...!🥹styled compoent를 쓰면서 괜찮긴 한데 상단에 스타일이 들어가다
탭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웹을 만들자.마우스로 손을 옮기기 귀찮아서 탭을 쓴 경험이 다들 있을것이다.무선마우스를 쓴다면 배터리가 닳아서 하는 수 없이 키보드로만 컴퓨터를 써야 할 때도 분명 있었다.다른것도 시급하지만... 그래서 이부분을 먼저 리팩토링해보기로 했다.
생각보다 네이버 로그인 오픈api 사용방법 정보가 많지 않고 복잡한 것 같아서 더듬더듬 해보면서 기록하려고 한다.네이버 로그인 개발가이드https://developers.naver.com/docs/login/devguide/devguide.md네이버 로그인버튼
https://www.vworld.kr/dev/v4dv_opn2dmap2guide_s001.do
프로젝트에서 기존에 refresh라는 방법을 사용했다.새로고침 없이 최신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useEffect의 의존성배열에 refresh 값을 두고, 사용자의 동작으로 인해 데이터에 변화가 있을때마다 refresher 함수를 실행시킨다. refresher 함수가
provider에 query client 등록. 고민하다가 redux보다 상위에 두었다.리액트쿼리는 server data를 관리할 거니까.refresh 걷어내고 useQuery로 대체
https://github.com/codestates-seb/seb40_main_029/pull/205/commits/f3398b5df61d01801fcc0ffc83fa42e22b586744gnb랑 모달이 하드코딩 되어있었어서 계속 마음에 걸렸다.그래서 뿌셨다
유저네임 앞에 아이콘이 하나 있다. 이것은 유저가 기분을 선택했을 때, 그 기분의 색을 나타내준다. 하나의 귀여운 포인트랄까. 그런데 이게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최대한 영어를 배제하고 한글로 서비스를 하고 싶었던 우리...^\_^그래서 display는 한글로 되
트리 꾸며서 편지를 보내는 계절성 프로젝트를 함 해보려고 대차게 기획을 시작했다. 대략... 이번주 월요일쯤?하다보니까 좀 촌시려운 것 같아서 기껏 하나하나 그렸던 트리들 포기하고 무료 아이콘 사이트에서 나무 아이콘을 하나 가져와서 쓰고 있지만.... 여턴간프로바이더를
그간 적지않은 팀프로젝트를 해왔다. 리액트로도, 플러터로도.리액트를 할 때에는 같이 하는 사람들 실력이 고만고만했고 내꺼하느라 바빠서 다른사람 코드를 자세히 본 적이 딱히 없다. 그리고 다들 취업을 위해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손댈 생각도 못했다.플러터를 하게 되면서는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