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음주면 코드스쿼드 과정이 시작한다. 설레면서 또 불안한 마음이 크다. 혼자서 공부한지는 꽤 되었지만 휴식을 하면서 많은 내용을 까먹기도 했고 자신감도 떨어졌기 때문이다. 퇴사 이후 과정 전까지는 아무 생각 없이 놀고 싶었지만 (물론 놀기만 했다.) 계속 막연
약 10시간 후면 코드스쿼드 과정이 시작된다. 그 전에 또 부지런히 놀다가 죄책감을 덜어보려고 프리코스를 수강했다. 간단한 자바 환경설정에 대한 내용이라서 따로 정리를 하지 않으려다가 개발 공부에 관련된 내용도 적을 겸 정리글을 남겨본다. 프로그래밍 연습에 대한 정
오늘부터 코드스쿼드 마스터즈를 시작했다.처음 1개월 간은 CS를 공부하는 CS10 과정을 공부한다.주로 코딩테스트를 풀 때 python을 사용했기 때문에 CS에 나오는 주제나 알고리즘을 직접 Java로 짜야한다는 것이 조금 두려웠다.하지만 찾아가면서 따라가보려고 노력하
오늘 처음으로 같은 그룹원들과 코드 리뷰를 진행했다.아마도 코드스쿼드를 하면서 가장 크게 배워야할 점은 역시 내 코드를 소개하고 리뷰하는 습관인 것 같다.노력해봐도 내 생각의 흐름이나 질문하는 것은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서 늘기를 바라며 코드를 짤 때부터 흐름을 정리해
220106 미션 소개 로컬 컴퓨터와 리모트 컴퓨터 배포를 해야하는 환경에서는 로컬에서 작업한 것을 리모트 컴퓨터에 복사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그럼 로컬 환경에서 작업한 코드를 리모트 환경에서도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항상 물리적인 장치에서 실행할 수 없
오늘 할 일 [ ] 알고리즘 1일 1문제 실천하기 [ ] 오늘 미션 하면서 배운 점 잘 정리해보기(고민 많이 기록하기) [ ] 생활 계획 플래너에 기입해보기 연결리스트 구현 해보기 구현에 앞선 설계 과정 강의에 나온 내용들 Linked list의 경계 조건들 자료구
코드스쿼드 커뮤니티 타임으로 간단한 퀴즈 대회를 열었다.. 큐플레이를 했던 경험으로 열심히 참여했다...!!운좋게 2등을 했다!!나만의 속도를 찾아서 믿고 꾸준히 가보자. 남과 비교하지 말고 참고만 하되 나만의 속도와 페이스를 계속 지키자!그러니 지치지 말고 과정을 즐
오늘 할일 미션 수행에 앞서 설계를 조금이라도 해보기 1일 1알고리즘 풀기 미션 끝나고 자바의 정석 객체지향 부분 숙독하기
클래스: 현실에 존재하는 개체들 중 어떤 동일한 특성을 추상화하여 공유하는 개체들을 대표하는 틀이라고 생각합니다.이를테면 사람들 중에서 현재 일하는 직종에 따라 학생, 엔지니어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어느 학교를 다니는 지에 따라 대학생, 고등학생 등으
자바의 정석 6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읽다가 static 변수와 메소드에 대한 가이드가 있어서 정리 차 글을 남겨봅니다.미션을 하며 클래스를 만들 때마다 언제 private/public/protected(아직 써본 적이 없음..)을 써야할 지, static은 어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실제 스택에서 함수가 호출되는 과정을 공부하였다. 어셈블리어를 통해 실제로 어떻게 스택에서 함수를 구분하고 다시 돌아가는 지 공부하면서 많은 걸 배운 것 같다.스택 프레임에 대한 이야기컨디션 관리에 실패했다.. 일요일에 너무 늦게 자서 월요일 아침
Heap에 메모리를 할당할 때 Region자바의 객체 메모리 크기리눅스의 메모리 관리그룹 리뷰 시간에 내가 조사했던 내용이나 생각했던 흐름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비록 끝까지 구현은 못했지만 배운 내용을 공유하여서 다른 그룹원들 중 내 아이디어가 도움되었다는 피드백도
알고리즘 미션 해결지난 미션 학습 정리추가 공부 or 휴식...스크럼 때 말을 먼저 꺼내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스스럼 없이 팀원들에게 다가가야 앞으로의 6개월도 순탄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더 필요성을 느낀다.추가공부 착수 실패 저번에 세웠던 추가 학습 계획을 아
CS06 미션 해결자바의 정석을 통해 람다와 스트림에 대한 문법을 공부할 수 있었다.집중력 저하 : 요즘 들어 집중력이 엄청 떨어진 것 같다.. 공부하면서 유투브 등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리는 경우가 많아서 걱정이다. 확실히 초기보다 집중력이 크게 떨어진 느낌이라 차라리
외부 함수에 접근할 수 있는 내부 함수 혹은 이러한 원리를 일컫는 용어이다. 스코프에 따라서 내부 함수의 범위에서는 외부 함수 범위에 있는 변수에 접근이 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개념이다. 쉽게 말해 다음과 같은 코드가 가능하다. 코드 출처Store 클
패키지 자바의 패키지란, 클래스의 묶음이다. 패키지에는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포함시킬 수 있으며, 서로 관련된 클래스들끼리 그룹 단위로 묶어 놓음으로써 클래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단순히 클래스 이름으로만 클래스를 구분했지만, 사실 클래스의 실
미션을 엄청 열심히 했다. 최대한 딴짓안하고 차라리 밥먹고 좀 자고 움직였다. 저녁먹고 자고했더니 계속 더하고 싶어져서 새벽 3시까지 코딩을 달렸다. 근데 오늘 아침 8시에 눈이 떠졌다. 체력이 걱정되니까 오늘은 일찍 들어가야겠다..LCK 예매에 성공했다. 물론 바라던
오전에 JK의 수업을 들었다. 근데 연말정산 관련해서 급한 일이 생겨서 집중을 못했다... 너무 아쉽다. 코드 리뷰 시간이 있었다. 같은 그룹의 코드를 보며 다양한 방식을 접할 수 있었다. 리뷰 이후 다른 분들의 코드를 보는데 정말 대단한 분들이 많다. 대부분 거의 O
위 링크에 따르면 가장 좋은 해결책은 실행 가능한 스레드의 개수를 하드웨어 스레드의 개수에, 가능하다면 외부 캐시에 맞추어 제한하는 것이라고 한다. 네 개의 하드웨어 스레드와 두 개의 외부 캐시를 지원하는 CPU가 있다면 실행 가능한 스레드 네 개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Apple 타입의 인스턴스를 담은 List를 정렬하는 예제인데, Comparator 인터페이스의 comparing을 통해 무게 순으로 정렬하는 코드이다. comparing은 내부적으로 f
Docker 설치를 했다.도커에 MySQL 컨테이너를 띄우고 100만개의 더미 데이터를 만들었다.MySQL 문법 공부도 찾아가면서 하였다.JDBC connection을 이용하여 자바와 DB를 연동하여 미션을 수행했다.그래도 후반에 집중해서 미션 1까지는 마무리했다.원
미션 2 구현을 마저 했다.학습 정리를 작성했다.MySQL의 join에 대해서 공부했다.미뤄왔던 MySQL 공부를 시작한 것 같아 기분이 좋다.원래부터 미션을 끝내면 의욕이 떨어지긴 하는데 CS10 막바지이기도 해서 그런지 더 의욕이 안생겼다. 그래도 디스코드 활용해서
알고리즘 2문제를 풀었다. solved.ac 클래스 4가 눈앞이다.Phil과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했다. 색다른 경험이었고 재밌었다. ㅎㅎ디스코드에서 엄청난 잡담을 했다.. 약간 공부를 안해서 죄책감이 들지만 잡담도 경쟁력이다..!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원활하게 소통
대망의 CS10 마지막 미션을 받았다. 예상대로 소켓 관련된 미션이었다. 예전에 들었던 네트워크 수업 덕분에 각 계층을 대충 이해하고 있어서 http 요청을 보낼 때의 과정이 생각났다. 그래서 학습보다는 설계와 구현에 치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역시 라이브러리의 도움
http Client 미션의 그룹 리뷰를 진행했다. 아쉬운 점은 구현에 대한 욕심 때문에 아침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 코드를 쳤다. 결국 코드도 크게 개선하지 못하고 수업도 못따라가서 최악의 선택을 한 것 같다. 욕심을 좀 내려놓고 마스터즈 클래스 시간에는 배
개발자 친구와 카페에서 모각코와 했다. 뭐하면서 지내는지도 묻고 중간중간 얘기를 나눴다. 알고리즘 문제를 하나 잡고 풀었는데 잘 안돼서 시간을 좀 날린 느낌이다. BC, 반스와 페어 프로그래밍을 한번 해봤다. 과거 미션을 같이 구현해보면서 새로 복기해볼 기회가 생겨서
💻 한 일 📝 배운 것들 git의 switch 명령어 checkout 명령보다 작은 단위로 브랜치 전환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명령어라고 한다. 기존 checkout을 switch와 restore로 쪼갰다. git 공식문서 2장 읽어보기 💪 좋은
자바 클래스 미션 2단계 구현하기rebase 관련 conflict 해결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27p 까지 읽기드디어 주간계획표 ver 1.0을 짰다.gitPR을 보낸 후 추가 작업을 위해 branch를 새로 만들었다. 그 다음 PR이 승인되어 merge가 되고 fet
자바 클래스 미션 3단계 구현하기다른 분들의 PR을 보며 리팩토링 후 그룹 리뷰 진행가벼운 저녁 산책 운영체제 스터디 진행미션을 구현하면서 객체를 분리하는 것이 미흡했는데 다른 분들의 코드를 보면서 역할을 쪼개서 클래스로 분리하는 것을 진행했습니다. 미션을 더 진행해나
자바 클래스 미션 4단계 구현하기빠른 휴식... 가볍게 자바에 관한 수업을 들었다. 그 속에서도 모르는 키워드가 엄청 많았고 공부해야할 과제같은 키워드들이 많이 등장했다. 나중에 하나씩 정리해보면 정말 좋을 것 같다.요즘 미션을 짜면서 구조에 대한 고민이 너무 많다.
자바 클래스 미션 5단계 구현하기오브젝트 책 읽기 시작오브젝트 e-book을 빌려 보기 시작했다. 솔직히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는 코드가 없어서 몰입이 안되는 점이 있었는데 바로 예제 코드가 등장해서 보는 맛이 좀 더 있었다. 일종의 실습처럼 코드 위주의 오브젝트를 먼
오브젝트를 읽고 예제 코드 작성해보기: 읽으면서 그동안 은연 중에 절차지향적으로 코딩했던 적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객체를 단순히 데이터 덩어리로 생각하기 보다는 자율적인 객체로 인식하고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내가 만든 프로그램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표
✅ 한 일 💻 수행한 것들 2주차 미션: 페어 프로그래밍 with Shine 2주차 미션은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좀 어색했지만 TDD 과제를 하면서 한결 자연스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Shine이 우연찮게 TDD 방식으로 해보자고 하셔서 진행했는데, 미션 외 학습 거리에도 TDD 과제가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처음으로 TDD...
2주차 미션 2일차: 페어 프로그래밍 with Shine 마찬가지로 TDD를 기반으로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로또 1단계 미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PR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작업하였습니다. 여자친구 졸업식에 참석하느라 오후 일정을 조금 소비했는데 Shine이 이해해주셔서
2주차 미션 3일차: 페어 프로그래밍 with Shine 미션 2 구현을 시작했습니다. 보너스 넘버만 추가되는 거라 쉬울 줄 알았는데 의외로 좀 헤맸습니다. 그래도 잘 협의해서 기능 구현을 마무리하고 PR을 올렸습니다. 그 동안 미션에 시간을 많이 투자한 것 같아 2단
2주차 미션 4일차: 페어 프로그래밍 with Shine 미션 3 구현을 시작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이미 수동 로또 기능을 좀 구현해놓은 터라 오전 중에 기능 구현은 모두 마쳤습니다. 다만, 추가적으로 예외 처리나 composition을 이용해보는 것으로 시간을 투자
오늘의 TIL은 25일에 미처 쓰지 못한 내용까지 포함했습니다2주차 미션 5일차: 페어 프로그래밍 with Shine 오전에는 2단계 PR의 리뷰가 끝나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 자료의 Java Exception에 대해서 공부했는데, 컴파일
스프링 미션 1일차: 먼저 학습자료를 공부하고, 최대한 강의나 블로그가 아닌 공식 문서를 활용하면서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해봤던 것들이지만 여전히 세팅은 어려웠고 반복 연습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알고리즘 스터디 Kick-off: Ader의 주도로 알고리즘 스터디를 만
스프링 미션 2일차: 어제 DB까지 연결하는데 성공했지만, 미션 요구사항을 안읽은 죄로.. 다시 DB가 없는 상태에서 새로 만들었습니다. 다시 만들어보면서 더 잘 만들게 된 것 같아서 오히려 좋습니다. 좀 여유롭게 공부하며 하려고 했는데 벌써 테스트까지 완료하고 PR을
스프링 미션 3일차: 미션 2단계가 열려서 구현을 마저 했습니다. 사실 미션 구현도 중요하지만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게 더 중요한데 너무 미션에만 매달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능 구현은 마쳤지만, 내가 짠 코드의 목적과 의도를 파악해보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추가로 영한
스프링 미션 4일차: 오늘은 미션 학습보다는 마스터즈 클래스 내용과 영한님 강의를 통해 개념 학습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내일은 오후에 DB연결을 조금 해볼까 고민입니다. 오프라인 모각코: 어제 다른 분들이 오프라인 모각코를 하는 걸 보고 재밌겠다 싶어서 충동적으로
스프링 미션 4일차: 오늘은 미션 학습보다는 마스터즈 클래스 내용과 영한님 강의를 통해 개념 학습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내일은 오후에 DB연결을 조금 해볼까 고민입니다. 오프라인 모각코: 어제 다른 분들이 오프라인 모각코를 하는 걸 보고 재밌겠다 싶어서 충동적으로
스프링 미션하기알고리즘 스터디 참석토비의 스프링 읽으면서 정리해보기기타 학습http의 특징stateless이다http 1.0, 1.1, 2.0을 거듭하며 변화가 있었다.세션과 쿠키http가 stateless여서 등장한 개념이다.세션과 쿠키의 차이는? 이라는 질문은 조금
스프링 미션 - 테스트 코드 작성 및 DB 연결토비의 스프링 읽으면서 정리해보기Spring 통합 테스트를 하지 않고 단위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의존성을 주입할 수 없기 때문에 가짜 객체들이 필요한데, 그럴 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Mockito이다. 이번 미션을 하면서
일과 시간에 미션을 열심히 구현하기!호눅스 수업을 듣기!알고리즘 스터디 참여하기!운영체제 강의 듣기!포워딩과 리디렉팅알고보니 controller에서 view를 return하는 것이 포워딩이었다. 로그인 실패 페이지를 구현하다가 알게 되었다. 특징으로는 포워딩이 되어도
일과 시간에 미션을 열심히 구현 및 PR!인터셉터스프링 mvc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HandlerInterceptor를 인터페이스 상속하여 구현한다. 클라이언트로부터 컨트롤러에 오는 요청을 미리 전처리하거나 후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비슷한 개념으로 필터가 있는데
✅ 오늘 할 일 일과 시간에 미션을 열심히 구현 운영체제 스터디하기 📖 오늘 배운 것들(간략히) 배포 시 환경변수 및 profile 설정 예전에 프로젝트를 할 때에도 application.yml에 담긴 db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는 지 잘 몰랐다. 그런데 서버에서 환경변수를 통해 db 정보를 숨기고, 배포시에는 배포용 profile을...
✅ 오늘 할 일 페어 프로그래밍 미션 하기! 알고리즘 스터디 참석(발표하는 날) 📖 오늘 배운 것들(간략히) CRLF와 LF 예전 http에도 등장했지만 대충 넘겼던 개념이다. 윈도우에서는 개행 문자로 \r\n이라는 문자를 쓴다고 한다. 여기서 \n은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개행문자(LF, line feed)인데 \r은 뭘까? 이건 캐리지 리턴(CR,...
✅ 오늘 할 일 페어 프로그래밍 미션 하기! http 완벽 가이드 책 대출해보기 NEXT STEP 책 구매전에 대출해서 읽어보기 운영체제 강의 듣기 📖 오늘 배운 것들(간략히)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htt
페어 프로그래밍 미션 하기!운영체제 스터디 참석토비의 스프링 독서 완료스프링의 소중함과 멘탈 관리배운 점이라기보다 느낀 점이다. 오늘 웹 서버 미션을 하며 기능 요구사항을 만들기 전에 구조도 조금 개선해보려고 했다. 그런데 하는 것마다 무지의 영역이라서 너무 힘들었다.
하이퍼 스레딩 charset, locale, collate(table 명의 대소문자 구별) varchar와 char, varchar2 column이름은 대문자에 snake_case가 근본 convention이다.
미션 3단계 커밋 및 4단계 구현하기!도서관에서 책 빌리기알고리즘 풀기쿠키의 속성들쿠키에도 필수 속성과 선택 속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필수 속성은 당연히 name=value 형태의 cookie 식별 값이고, 쿠키 만료기한, 경로, 도메인 등을 명시해줄 수 있다
그룹 프로젝트 시작알고리즘 스터디 참석블로그 재개(?)협업 시 필요한 브랜칭 전략들토비의 스프링 읽기오랜만에 블로그를 다시 썼다. 지난 주에 시힘귀(시간없고 힘들고 귀찮고)해서 블로그를 통으로 쉬었는데 앞으로는 짧게짧게라도 기록을 남겨봐야겠다.요즘 개인공부 의욕이 없다
그룹 프로젝트 2일차 - DB 설계운영체제 강의 듣기요즘 게임의 맛을 찾아 오버워치 2시간...DB 설계 시 발견한 다양한 것들 그리고 SQL 공부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았습니다프론트나 모바일 개발자와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감을 잡아가고 있습니다필과 차분하게 하나씩 기록
그룹 프로젝트 3일차 - 컨트롤러 설계운영체제 스터디 참석요즘 게임의 맛을 찾아 구스구스덕 1시간...공부안한거 반성 겸 토비의 스프링 읽기컨트롤러를 설계하면서 아직 스프링 자체에 대한 사용법/코드 구조 설계에 큰 부족함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미션을 진행하는 것도
✅ 오늘 한 일 코드 리뷰 사항 확인하기 내일 관련 내용 공부해보기! 영한님 JPA 강의 듣기 📖 오늘 배운 것들(간략히) 계층형 구조를 사용하더라도 실용적인 관점도 고려하자! 일반적으로 스프링 구조는 controller-service-repository의 계층형 구조를 따라갑니다. 하지만 간단한 조회 api는 단순히 repository에 접근...
미션 진행토비의 스프링 스터디영한님 JPA 강의 듣기OAuth의 redirect는 server가 아닌 client로 가야 한다!OAuth를 구현하면서 OAuth provider로부터 오는 redirect를 별 생각 없이 server url로 잡았다. 그랬더니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