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나의 삽질이 미래의 누군가를 구할 수 있다면...

[Flutter] Flutter에서 악보 그리기 (feat. OSMD)

intro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악보를 띄워야 하는 일이 있는데, 생각보다 악보를 그리는 일이 쉽지가 않았다. 악보를 다루는 포맷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는 MusicXML을 입력으로 받아서 악보 이미지를 띄워야 했다. pub.dev를 찾아본 결과 Flutter 패키지

2024년 5월 2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Flutter] 설치 및 개발환경 세팅 - macOS

웹으로 구현했으면 기반 지식이 있으니 훨씬 빨랐을 것 같긴 하지만...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 주제를 생각했을 때 사용성이 좋은 쪽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그리고 native는 나중에 나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았다. 그리고 가능하면 cross-platfo

2023년 11월 24일
·
0개의 댓글
·

[Express.js] 미들웨어로 로그 남기기

express에서는 기본으로 로그를 남겨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미들웨어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로그를 남길 수 있다!!로깅 미들웨어 작성app에 적용

2023년 1월 31일
·
0개의 댓글
·

[Sequelize] transaction

트랜잭션이란, 작업의 단위를 뜻한다. 하나의 트랜잭션이 하나의 작업이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작업은 여러개의 질의어로 이루어져 있다.예를 들어,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하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A가 B에게 1000원을 보내는 상황을 아주 간소화하면A의 잔액 100

2023년 1월 2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equelize] UPDATE id = id + 1 (increment, decrement)

sequalize를 이용해서 값을 증가 혹은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하려고 하는 동작을 SQL 문으로 작성해보자면 아래와 같다.특정 컬럼의 값을 1 증가시키는 것이다.값을 변경할 때 사용하는 update 문을 사용할 수 있다.update의 기본적인

2023년 1월 27일
·
0개의 댓글
·

[Unity] 애니메이션 만들기 (2)

지난 글에서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에 대해 조금 다뤄보았는데, 각 state에 애니메이션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마저 써보겠다... 애니메이션은 sprite의 모음으로 만들 수 있다. 애니메이션 만들기 이미 sprite 모음이 있는 경우, [Create] > [Anim

2023년 1월 26일
·
0개의 댓글
·

[Unity] 애니메이션 만들기 (1)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와 애니메이터가 필요하다. 컨트롤러는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컨트롤러이며, 상태머신으로 애니메이션를 제어한다. 1.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만들기 [Create] > [Animator Controlle

2023년 1월 25일
·
0개의 댓글
·

[Firebase] IdToken 유효성 검사하기

지난 글에서 세팅한 firebase sdk를 사용해서 클라이언트에서 받은 idToken을 검증해보려고 한다. 우선 클라이언트에서 백엔드로 토큰을 보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HTTP 헤더에 토큰을 포함시키는 Bearer Authentication 방법을 사용하

2023년 1월 19일
·
0개의 댓글
·

[S3] aws-sdk로 put 요청보내기

지난 글에 이어서 aws-sdk for javascript을 사용해 S3 버킷에 객체를 업로드하려고 한다. 현재 S3 reference aws-sdk/client-s3 aws-sdk/putobjectcommand

2023년 1월 18일
·
0개의 댓글
·

[Firebase] HTTP 요청으로 유저 만들기 / 로그인 요청 보내기

Firebase를 사용해서 개발할 때 로그인 관련 테스트를 정말 많이 하게 된다. 백번쯤 로그인을 했다가 풀었다가 난리를 치는 것 같은데... 항상 코드를 통해 요청을 보내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다. 따라서 curl 명령어를 통해 (그나마) 간단하게 유저 정보를 등록하

2023년 1월 1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AWS] EC2 - S3 access denied 해결하기

지난 글에서 aws-sdk for javascript를 통해 s3 버킷에 접근에 성공했었다. 그러나, 로컬에서는 잘 동작하는 것이 이상하게 EC2 인스턴스에서는 동작을 하지 않았다.사용한 코드 전문물론 env 파일도 잘 설정되어 있었고, 하다 하다 안되어서 key 값을

2023년 1월 16일
·
0개의 댓글
·

[Express.js] error middleware

[Error-handling middleware ](https://expressjs.com/en/guide/using-middleware.html#middleware.error-handling)

2023년 1월 15일
·
0개의 댓글
·

[Express.js] 미들웨어 사용하기

미들웨어 middleware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간에서 양쪽을 매개하는 소프트웨어다. 즉, A와 B 사이의 미들웨어를 두면 A에서 B로 요청을 보내면 미들웨어가 그 요청을 먼저 받아서 사전에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B로 요청을 넘겨주도록 할 수 있다. 프록시가

2023년 1월 1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Firebase] firebase admin sdk 세팅하기

Firebase는 간단한 database를 포함한 백엔드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그 중 firebase Authentication를 활용하면 로그인 구현을 굉장히 편하게 할 수 있다. 로그인 세션, 토큰 등을 관리해주며 소셜 로그인의 UI까지

2023년 1월 1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Unity] 물체끼리 충돌 감지하기 (1)

두 object간의 충돌을 감지해서 이벤트를 줘보려고 합니다.모양을 가지는 컴포넌트로, 두 object 간 충돌의 기준을 정의한다.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에디터에서 collider 컴포넌트를 추가해주면 되는데, Insepctor > Add component모양

2023년 1월 1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AWS] nginx as a proxy for S3

지난 글에서 엔드포인트를 생성해서 EC2 컨테이너에서 S3버킷에 접근하는데 성공했었다. 이제 EC2 인스턴스에서 nginx를 프록시 서버로 사용해 S3를 서빙해보려고 한다. 말이 많이 복잡한데... 구현하려는 구조는 아래와 같다.VPC와 endpoint에 대한 이해는

2023년 1월 10일
·
1개의 댓글
·
post-thumbnail

[nginx] 로그 남기기

nginx 로그에 관한 기본 세팅을 바꾸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제공된 nginx 파일 세팅을 바꿔야 한다. 일반적으로 직접 작성한 파일을 /etc/nginx/conf.d 폴더 내에 위치시켜서 사용하는 경우, nginx가 처음 진입하는 파일은 conf.d의 설정파일이 아니

2023년 1월 9일
·
0개의 댓글
·

[AWS] EC2 인스턴스에서 S3 접근하기

지난 글에서 S3 버킷을 만들었는데, 모든 public 접근을 막아 두었기 때문에 DNS를 발급받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브라우져에서 직접 접근은 불가한 상황이다. 따라서 S3 버킷에 접속하기 위해서 Endpoint를 생성하려고 한다. 우선 VPC란, Virtua

2023년 1월 7일
·
0개의 댓글
·

[github] ssh 설정하기

지난 글에 git token을 캐싱해서 매번 입력하지 않도록 설정을 바꿔보았다. 그러나 github actions로 쉘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중에 문제가 생겼다. 따라서 github 접속 방법을 https에서 ssh로 바꿔보려고 한다.로컬에서 실행해도 되고, 서버(EC2

2023년 1월 6일
·
0개의 댓글
·

[Unity] 오브젝트 이동범위 제한하기

지난 글에서 키보드 입력을 받아 오브젝트의 위치를 제어해보았는데, 이 오브젝트가 갈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하려고 한다. 우선 좌우 화살표 키를 이용해 오브젝트를 이동하는 전체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다. x좌표의 이동 범위를 [-10, 10]으로 제한하려고 할 때, 처음

2023년 1월 6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