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은 데이터 처리를 하는 것임을 이해한다.O변수 사용은 데이터를 편리하게 저장하고 꺼내 쓰는 것임을 이해한다.O변수의 선언과 값의 할당에 대해서 설명하고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O값으로 변환된 표현문이 변수에 할당되어 담기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표현문
Achievement Goals 문자열 기초 문자열의 속성과 메소드를 이용해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 문자열의 length라는 속성을 활용해 길이를 확인할 수 있다. str.length > 문자열의 글자 하나하나에 접근할 수 있다. str[1] > 문자열을 합
Achievement Goals HTML 기초 HTML을 CSS를 적용하고, JavaScript로 개발할 수 있게(Programmable) 작성할 수 있다. > HTML이 Markup language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구조를 표현하는 언어" 라는 의미를
🎈Achievement Goals🎈 ✅[Linux] 기초 CIL 기본 명령어 리눅스 터미널을 실행할 수 있다. > O CLI를 이용한 작업과 GUI를 이용한 작업이 동일함을 이해할 수 있다. > GUI의 변경사항을 CLI로 확인할 수 있다. > CLI의 변경사항을
Achievement Goals 배열 기초 배열에서 사용되는 다음 용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 index : 배열 요소의 순서를 나타낸다. 1이 아닌 0부터 시작한다. >+ element : 배열의 요소이다. >+ length : 배열의 길이이다. >+
배열과 객체의 특징을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순서를 가진다, 의미를 가진다)배열에는 순서가 있어서 index로 접근할 수 있다. 객체의 각 key는 순서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index와 다르게 의미를 갖고있다. 객체의 모든 key에는 value가 있으며, 이를
💫 Achievement Goals 💫 ◾ [CSS] ✅ 웹 앱 화면 설계하기 만들고 싶은 앱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볼 수 있다. > 와이어프레임만 보고 HTML로 코딩할 수 있다. > div 태그 또는 section, header 등의 시맨틱 태그로 영역을 구분하
CSS의 기본적인 셀렉터 >\`+ 절대 단위와 상대 단위를 구분할 수 있다.💦 절대 단위 : px, pt 등💦 상대 단위 : rem, %, em, ch, vw, vh 등CSS 박스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Margin(바깥 여백) ➡ Border(테두리) ➡ Pa
DOM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DOM(Document Object Model)은 웹 페이지에 대한 인터페이스이다. 뷰 포트에 무엇을 렌더링 할지 결정하거나, CSS나 HTML의 구조, 스타일 등이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에 의해 수정될 때 사용한다.DOM의 구조를 파악하
🎇 Achievement Goals 🎇 ⚽ 원시 자료형과 참조 자료형 원시 자료형(primitive type)과 참조 자료형(reference type)의 구분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영상을 보고 이해할 수 있다. > 원시 자료형과 참조 자료형의 차이를 이해하고,
🍩 Achievement Goals 🍩 🍮 유효성 검사 🧁 DOM 기초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querySelector를 활용하여, HTML 엘리먼트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 > oncilck, onkeyup 속성이나 addEventLi
Achievement Goals 고차함수 이해하기 일급 객체(first-class citizen)의 세 가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차 함수(higher-order funct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차 함수를 자바스크립트로 작성할 수 있다. > 내
🐹 Achievement Goals 🐹 🐾 React Intro React의 3가지 특징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JSX가 왜 명시적인지 이해하고, 바르게 작성할 수 있다. > React 컴포넌트(React Component)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
Achievement Goals React SPA SPA(Single-Page Application)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SPA의 장, 단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와이어프레임을 보고 어느 부분을 컴포넌트로 구분할 지 스스로 정할 수 있
Achievement Goals React State & Props state, props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다. > React 함수 컴포넌트(React Function Component)에서 state hook을 이용하여
Achievement Goals 클래스와 인스턴스라는 용어를 이해할 수 있다. new 키워드의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class 키워드의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현실 세계의 모델을 바탕으로 클래스의 메소드와 속성을 디자인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
Achievement Goals 재귀 함수 재귀의 의미에 대해서 이해하고, 자바스크립트에서 재귀 호출을 할 수 있다. > 재귀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 재귀적 사고 연습을 통해 재귀 함수를 base case와 recursive case로 나눠서 작성할 수
Achievement Goals 어떤 경우에 중첩된 callback이 발생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중첩된 callback의 단점, Promise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다. > Promise 사용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 resolve, reject의 의미와, t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를 이해할 수 있다.클라이언트는 리소스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고, 서버는 리소스를 제공(serve)하는 곳이다. 웹 페이지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하고, 서버가 그에 대한 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데, 이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
Achivement Goals REST API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REST API 문서를 읽을 수 있다. > REST API에 맞춰 디자인할 수 있다. > Open API와 API Key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Postman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사용할 수
Achievement Goals React 데이터 흐름 React에서의 데이터 흐름,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React는 페이지 단위가 아닌 컴포넌트 단위로 개발된다. 그리고 하나의 컴포넌트는 하나의 일만 한다. React의 데이터는 하향식(top-d
Achievement Goals 컴포넌트 기반 Bottom-up 방식 개발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Component-Driven Development(CDD)란 레고를 조립하듯이 부품 단위로 UI 컴포넌트를 만들어 나가는 개발 방법이다. 컴포넌트 UI 개발에 도움을 주
In-MemoryJavaScript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에만 존재하는 데이터이며 데이터의 수명이 프로그램의 수명에 의존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보호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File I/O엑셀 시트, CSV(Comma Sep
MVC MVC란? Model View Controller 의 약자이다. 서비스가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디자인, 패턴을 일컫는다. 각 파트를 나누기 위해 MVC 패턴 사용 코드 가독성이 좋아지며 유지보수에 용이하다. Model :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레거시를 사용하지 않고 체계적인 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소다. 이전에 SQL 챕터에서 NoSQL이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 설명했는데,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자면 이렇다.비구조적인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클라우드 컴퓨팅 및 저장공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일단 아틀라스 클러스터에 접속해야 한다.접속한 뒤 데이터베이스 목록을 살펴보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데이터베이스 목록을 살펴봤다면,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해보자.위에 사용한 show 명령어는 현재 위치한 데
MongoDB Operator 연산자는 필드에 해당하는 값을 특정 값과 비교하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다. 비교 연산자(Comparison Operators) > $eq : equal to $gt : greater than $gte
2010년도 이후 유니코드라고 불리는 인코딩 방식이 국제적으로 통일되었다. 유니코드와 인코딩은 무엇일까?인코딩(encoding)어떤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신호로 부호화시키는 것이다. 반대로 문자를 해독하는 것은 디코딩(decoding)이라고 한다. 우
💡 컴퓨터의 구성운영체제를 알기 전에, 컴퓨터가 기본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다. 나는 컴맹이기 때문에\~~!🥸위 그림의 하드웨어는 컴퓨터의 물리적인 구성요소이다. 하드웨어는 절대 스스로 일하는 법이 없다. 따라서 하드웨어의 설계를 바탕
가비지 컬랙션(Garbage Collection)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자동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언어에는 Java, JavaScript, CC언어에서는 가비지 컬랙션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malloc 등으로 할당한 메모리를 종
인터넷 프로토콜 네트워크 프로토콜 계층의 위와 같이 나누어진다. TCP/IP 4 계층은 OSI 7 계층보다 먼저 개발되었으며 TCP/IP 프로토콜의 계층은 OSI 모델의 계층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 개발자들은 L4(전송 계층), L7(응용 계층)을 가장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