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form은 HCL(Hashicorp Configuration Language)라는 설정언어를 사용한다.그에 따라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키워드들이 존재하는데 핵심적인 키워드들을 정리해보았다. Terraform을 사용하는데 거의 필수적인 키워드로는 terraf
간단하게 Terraform을 배우고 프로젝트에 바로 도입하였다가 프로젝트의 복잡도가 높아지면서 제대로 익히지 않았던 부분들이 발목을 잡았다. 한 번 얻어맞고보니 개념정리가 필요하다 싶어 정리해보았다. terraform init provider가 정의되어 있는 위치에서
AWS를 처음 사용할때 콘솔에서 계정/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로그인한다. 일반적인 서비스에서의 로그인방법과 유사하다.하지만 AWS는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조직에서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한 명이 아니다. 그렇다면 다수의 인원이 하나의 계정을 사용할
짧은 지연시간과 빠른 속도로 데이터,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및 API를 전송하는 고속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 CDN(Content Delivery Network)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서버에서 받아와 캐싱빠른 컨텐츠 제공서버로 요청이 필요 없기 때문에
이제는 람다라는 이름이 익숙하게 들려온다. 그만큼이나 여러곳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고 생각한다.실제로 람다를 이용해 API 서버도 만들어 운영해보았지만 지식이 제대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아 이번 기회에 정리해본다.서버리스에 대한 이해, 람다의 특장단점, 람다의 단점을
💡 래퍼객체래퍼객체란 원시 타입에 대응되는 객체이다.원시값에 내장메서드를 이용하게되면 잠시 객체 값으로 임시변환해주는데 이를 래퍼객체라고 한다.(new + 생성자함수로 직접 생성할 수도 있다.)내장메서드를 사용할때 순간적으로 사용했다가 사라진다. new 연산자와 함
Simple Storage Service의 약자데이터를 온라인에 오브젝트 형태로 저장하는 서비스이다.S3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객체 스토어(스토리지)→ 리전 내 여러 시설에 걸쳐 생성됨→ 인터넷 액세스가 가능함→ EC2나 EBS로 구축하는 것보다 저렴함
DI는 객체 지향 설계5원칙(SOLID) 중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과 관련이 깊다.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의존 관계 역전원칙)상위 레벨의 객체가 하위 레벨의 객체에 의존하는 현상을 끊는것.상위객체
Artifical Intelligence, 사람의 지능을 모방하여 사람이 하는 것과 같이 복잡한 일을 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러한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은 크게 기계학습(머신러닝), 딥러닝이 있다.컴퓨터가 명시적으로 프로그램되지 않고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도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실서비스를 운영중 서비스 이용에 큰 문제를 주는 에러가 발생했다. 문제는 이틀동안 해당문제가 발생하는지 모르고 있다가 한 고객의 문의로 알게 되었다.(정말 감사합니다😂ㅠㅠ) AWS CloudWatch에서 로그를 확인하니 이틀간 상당수의 유
CORS(Cross-Origin Resoure Sharing) 동일한 출처가 아닐때 검사하는 정책이라고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었는데 프로젝트 진행 중 CORS 때문에 2,3일 고생하면서 제대로 습득해야하는 지식이라는 걸 뼈저리게 깨달았다. 개념과 동작방식, 평소 궁금했던
Git-Flow는 병합기반의 솔루션이며 여러 개발자가 하나의 저장소에서 협업할 때 매우 효율적인 전략이다.(기능개발 단계, 준비 및 테스트 단계, 배포 단계 등 각 단계를 효율적인 방법으로 나눈 브랜치 전략)우리팀은 다수의 인원이 하나의 저장소에서 함께 개발하지는 않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을 진행하면서 코드 관리를 Gitlab으로 하라고 했다. 우리팀은 Github로 관리를 하고 있었지만 평가시에도 반영이 되니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그렇다고 Github에도 올리고 Gitlab에도 올리는 방식은 할 일이 두배로 느는 방식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는 CI/CD를 사용하고있다. CI/CD는 대체 뭐고 왜 이를 제공해주는 툴들을 많이들 사용하는 걸까?(Jenkins라던지 Github Action이라든지)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CI/CD란 무엇을 뜻하는 것이고 CI툴 중에서 Github Acti
서비스 개발 전 검증하기 이후 Flutter로 어플을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곧바로 Flutter로 만들기로 결정한 것은 아니었고 Android와 iOS 모두를 빠르게 구축하는데 크로스플랫폼만큼 좋은 방안은 없었기에 React Native와 Flutter 중 선택을 하였
🗣 지금의 나 : 대학3학년 휴학을 때리고 iOS 개발자로서 2년 가까이 보내면서 항상 가슴 한 편에 창업에 도전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그렇게 2022년이 찾아오고 오랫동안 꿈에서만 상상하던.. 스타트업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곧바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3기에
Flutter에서는 위젯을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상태를 가지고 있지 않은 Stateless Widget,상태를 가지고 있는 Stateful Widget.전역으로 State를 가지고 있는 Inherited Widget각 위젯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합시다!먼
StatelessWidget이나 StatefulWidget의 State든 생성을 할 때 Widget을 리턴하는 build 메서드를 가진며 BuildContext 타입의 인자를 하나 받습니다. 이들의 역할을 무엇일까요?override메서드인 build 메서드는 구현한 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