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의 진정한 회복이 중요하다.인식가능한 존재에 대해서만 철학하는 것이 가능하다순수이성이란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이성이란 뜻이다.그렇다면 이 순수 이성이 형이상학적 문제에 답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이것을 가리켜 순수이성비판이라고 한것이다.순수이성이 문제를 해
순수이성비판 : 참인 지식 일반의 조건 확립 (오성이 근거가 됨)실천이성비판 : 도덕의 조건을 의지의 자유로 나타냄 (이성이 근거가 됨)판단력 : 이성과 오성을 매개 -> 본질을 해명어떤 대상을 판단할 때 그것이 아름답다고 판단하는 것은 단순히 오성만으로 이루어지
[순수이성비판 3] 안티노미(수학적 안티노미, 역학적 안티노미) 우주론(양, 질, 관계, 양상) 오류 비판 양 : 세계에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한계가 있을까, 없을까? 질 : 세계는 단순체로 되어 있을까, 복합체로 되어 있을까? 관계 :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자연에 의
경험론의 완성 - 데이빗 흄 (1685 - 1753)뉴턴이 자연에 관해 경험과 관찰로 몇가지 기본적인 법칙을 발견한 후 자연현상을 통일적으로 설명하는데 성공한 사실에 영향을 받음흄의 인성론에서, 인간이라는 자연도 그러한 방법으로 통일적인 설명을 시도함.지성 부분 - 인
스토아 (그리스어 stoic -현관이라는 뜻)제논(Zenon BC 335~263)이 창시제논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에서 큰 감명을 받음.지혜와 행복1) 스토아학파의 철학도 역시 행복을 삶의 목적으로 추구2) 지혜를 통하여 행복을 추구하는 길을 선택3) 스토아학파는 생존의
에피쿠로스 학파는 아타락시아(ataraxia), 즉 영혼의 평정, 스토아 학파는 필연적인 사건에 대한 자신들의 반응을 조절하는 데 힘씀.에피쿠로스 (Epikuros BC 341~270)1) 의학이 신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사상은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2)
플로티누스1) 플라톤의 사상을 재해석함으로써 이외의 사상들을 비난 혹은 반대함2) 플라톤의 이상 국가론에 기반을 둔 도시를 세우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실현하지는 못함3)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로티누스를 “단지 몇 마디만” 바꾸면 기독교인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함 (플로티누스의
트라키아의 북동 해변에 있는 스타게이라 라는 작은 도시에서 기원전 384년에 태어남.아버지는 마케도니아의 전의(典醫)당시의 관습에 따르면 아스클레피오스의 가문들은 의학 및 해부의 기술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교육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예외가 아니었을 것이며, 따라
교육환경에 의해 개인의 인성이 결정결국 주위 환경이 나쁜 사회에서는 개개인이 행복에 이를 수 없게 된다. 그리고 개개인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회는 희망이 없다. 그런 사회에서는 개인이 ‘이런 사회에서 나의 책임을 다하여야 하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회도 마찬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에 대한 관심은 플라톤보다 훨씬 더 긍정적이었다.플라톤이 예술을 경멸한 이유예술 작품이란 진리로부터 적어도 세 단계 떨어져 있다즉 인간의 참된 실재는 인간의 영원한 이데아이며, 이 이데아의 모방이 주체적인 인간(예를 들면, 소크라테스)이다.그러므로
플라톤이 말하는 이데아이데아란 변하지 않고 영원하고 비물질적인 본질이다.우리가 보고 느끼는 세상 만물은 단지 이데아의 조악한 모조품에 불과하다.본원적인 삼각형 – 세상에는 없는 것.실재 세상에는 본원적인 삼각형에서 파생된 삼각형들만 존재한다.이처럼 모든 사물들에는 이데
플라톤은 그의 1)이데아론 2)동굴의 비유 3) 분할된 선(線)의 비유를 통해 인간 정신이 지식을 얻는 방식을 설명했고, 지식의 구성 요소를 표현했습니다.동굴의 비유에 대한 플라톤의 질문만일 이 죄수들 중 한 사람이 그의 족쇄를 풀고 일어나 주위를 돌아 불빛을 향해 걸
철학자들의 고민 - 그것은 바로 진리를 어떻게 알 수있는가 하는 문제 (인식론)합리주의자 : 태어나면서 부터 사람이 가진 합리적 이성으로 진리를 알 수 있다.경험주의자 : 살아가면서 얻는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다.칸트 : 합리적 이성과 감각 경험이 결합하여 지식이 된
자유쥬의 이념 부각자유로운 경제활동으로 자본주의 강화\-> 소외계층발생 -> 사회주의 등장(자본주의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한 반향)과학과 기술의 비약적 발달낙관적 셰계관 분위기 형성자유로운 학문연구 분위기 -> 종교적 권위 실추ex> 다윈 '종의기원'관념론 비판마르크
쇼팬하우어염세적인 철학자헤겔을 질투하여 자신의 개를 헤겔로 부름자신은 철학공부를 하고 싶었으나 집안에서 반대하여 상인공부를 함상업교육을 받던 중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그 유산으로 철학공부를 시작최초의 스승으로 부터 플라톤과 칸트 철학을 공부할 것을 권유받음베를린대학 교수
절대적 가치와 상대적 가치유티프론은 아버지를 고소하러 가는 길이었다.아버지를 고소하러 가던 길에 소크라테스를 만난다.소크라테스는 유티프론을 만난것을 무척 기뻐한다.그 이유는 유티프론의 아버지가 고소 당하는 죄목이 자신이 고소당한 죄목과 같았기 때문이다.소크라테스는 유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