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카드는 정수 하나가 적혀져 있는 카드이다. 상근이는 숫자 카드 N개를 가지고 있다. 정수 M개가 주어졌을 때, 이 수가 적혀있는 숫자 카드를 상근이가 몇 개 가지고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첫째 줄에 상근이가 가지고 있는 숫자 카드의 개수 N(1 ≤ N
국가의 역할 중 하나는 여러 지방의 예산요청을 심사하여 국가의 예산을 분배하는 것이다. 국가예산의 총액은 미리 정해져 있어서 모든 예산요청을 배정해 주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정해진 총액 이하에서 가능한 한 최대의 총 예산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배정한다.모든
수열 A가 주어졌을 때,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예를 들어, 수열 A = {10, 20, 10, 30, 20, 50} 인 경우에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은 A = {10, 20, 10, 30, 20, 50} 이고, 길이는 4이다.
김형택은 지금 몰래 Spider Solitaire(스파이더 카드놀이)를 하고 있다. 형택이는 이 게임을 이길 때도 있었지만, 질 때도 있었다. 누군가의 시선이 느껴진 형택이는 게임을 중단하고 코딩을 하기 시작했다. 의심을 피했다고 생각한 형택이는 다시 게임을 켰다. 그
왕비를 피해 일곱 난쟁이들과 함께 평화롭게 생활하고 있던 백설공주에게 위기가 찾아왔다. 일과를 마치고 돌아온 난쟁이가 일곱 명이 아닌 아홉 명이었던 것이다.아홉 명의 난쟁이는 모두 자신이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주인공이라고 주장했다. 뛰어난 수학적 직관력을 가지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
지원이는 대회에 출제할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소인수분해 문제를 출제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그러나 그 이야기를 들은 동생의 반응은 지원이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지원이는 소인수분해의 어려움을 알려주고자 엄청난 자신감을 가진 동생에게 2와 500만 사이의 자연수 N개
666은 종말을 나타내는 숫자라고 한다. 따라서, 많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는 666이 들어간 제목을 많이 사용한다. 영화감독 숌은 세상의 종말 이라는 시리즈 영화의 감독이다.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를 만들 때, 스타워즈 1, 스타워즈 2, 스타워즈 3, 스타워즈 4,
아래 <그림 1>과 같이 여러개의 정사각형칸들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모양의 종이가 주어져 있고, 각 정사각형들은 하얀색으로 칠해져 있거나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다. 주어진 종이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잘라서 다양한 크기를 가진 정사각형 모양의 하얀색 또는 파란색 색종이
문제 > 흑백 영상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로 쿼드 트리(Quad Tree)라는 방법이 있다. 흰 점을 나타내는 0과 검은 점을 나타내는 1로만 이루어진 영상(2차원 배열)에서 같은 숫자의 점들이 한 곳에 많이 몰려있으면, 쿼드 트리에서는 이를 압축하여 간단히
한수는 크기가 2N × 2N인 2차원 배열을 Z모양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2×2배열을 왼쪽 위칸, 오른쪽 위칸, 왼쪽 아래칸, 오른쪽 아래칸 순서대로 방문하면 Z모양이다.만약, N > 1이 라서 왼쪽 위에 있는 칸이 하나가 아니라면, 배열을 크기가 2N-1
n개의 정점을 갖는 이진 트리의 정점에 1부터 n까지의 번호가 중복 없이 매겨져 있다. 이와 같은 이진 트리의 인오더와 포스트오더가 주어졌을 때, 프리오더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첫째 줄에 n(1≤n≤100,000)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인오더를 나타내는 n
세 개의 장대가 있고 첫 번째 장대에는 반경이 서로 다른 n개의 원판이 쌓여 있다. 각 원판은 반경이 큰 순서대로 쌓여있다. 이제 수도승들이 다음 규칙에 따라 첫 번째 장대에서 세 번째 장대로 옮기려 한다.한 번에 한 개의 원판만을 다른 탑으로 옮길 수 있다.쌓아 놓은
NASA에서는 화성 탐사를 위해 화성에 무선 조종 로봇을 보냈다. 실제 화성의 모습은 굉장히 복잡하지만, 로봇의 메모리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지형을 N×M 배열로 단순화 하여 생각하기로 한다.지형의 고저차의 특성상, 로봇은 움직일 때 배열에서 왼쪽, 오른쪽, 아래쪽으
수행해야 할 작업 N개 (3 ≤ N ≤ 10000)가 있다. 각각의 작업마다 걸리는 시간(1 ≤ 시간 ≤ 100)이 정수로 주어진다.몇몇 작업들 사이에는 선행 관계라는 게 있어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먼저 완료되어야 할 작업들이 있다. 이 작업들은 번호가
Day Of Mourning의 기타리스트 강토는 다가오는 공연에서 연주할 N개의 곡을 연주하고 있다. 지금까지 공연과는 다른 공연을 보여주기 위해서 이번 공연에서는 매번 곡이 시작하기 전에 볼륨을 바꾸고 연주하려고 한다.먼저, 공연이 시작하기 전에 각각의 곡이 시작하기
상근이가 1학년 때, 덧셈, 뺄셈을 매우 좋아했다. 상근이는 숫자가 줄 지어있는 것을 보기만 하면, 마지막 두 숫자 사이에 '='을 넣고, 나머지 숫자 사이에는 '+' 또는 '-'를 넣어 등식을 만들며 놀고 있다. 예를 들어, "8 3 2 4 8 7 2 4 0 8 8"
명우는 홍준이와 함께 팰린드롬 놀이를 해보려고 한다.먼저, 홍준이는 자연수 N개를 칠판에 적는다. 그 다음, 명우에게 질문을 총 M번 한다.각 질문은 두 정수 S와 E(1 ≤ S ≤ E ≤ N)로 나타낼 수 있으며, S번째 수부터 E번째 까지 수가 팰린드롬을 이루는지를
영선이는 매우 기쁘기 때문에, 효빈이에게 스마일 이모티콘을 S개 보내려고 한다.영선이는 이미 화면에 이모티콘 1개를 입력했다. 이제, 다음과 같은 3가지 연산만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S개 만들어 보려고 한다.화면에 있는 이모티콘을 모두 복사해서 클립보드에 저장한다.클립보
수열 a1, a2, ... , an이 주어진다. 이때, 우리는 이 수열에서 0개 이상의 수를 지워서 새로운 수열 b1, b2, ... , bm을 만들 수 있다. 이때, 수열 b1, b2, ... , bm을 수열 a1, a2, ... , an의 Subsequence라고
크기가 R×C인 체스판이 있고, 체스판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적혀있다. 체스판에 적혀있는 정수는 모두 서로 다르다.체스판의 각 칸 위에 공을 하나씩 놓는다. 이제 공은 다음과 같은 규칙에 의해서 자동으로 움직인다.인접한 8방향 (가로, 세로, 대각선)에 적힌 모든
운동장은 N×N 크기의 격자로 표현된다.운동장의 각 칸에는 알파벳 대문자로 표현되는 단서들이 숨겨져 있다.우리는 (1, 1)에서 (N, N)까지 이동하면서 단서를 수집해야 한다. (각 좌표는 시작점과 도착점이다.)지금은 여름이라 몹시 더우므로, (r+1, c) 또는 (
기다랗고 2N개의 방이 있는 미술관이 있다. 미술관은 세로로 N줄, 가로로 2칸의 방으로 구성된다. 위아래, 양 옆으로 붙어있는 방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오늘의 큐레이터는 미술관 운영진으로부터 비용 절감을 위해 k개의 방을 닫아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방문자들은
Alice와 Bob은 "소수 게임"을 즐겨한다.소수 게임에서는 두 사람이 먼저 일정한 양의 정수 구간 (interval)을 먼저 고르고, 해당 구간에 속한 모든 정수 각각에 대해 미니 게임을 한 번씩 플레이 한다.정확한 규칙은 아래와 같다.먼저, Alice가 두 개의
N×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이 있다.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낸다. 당신은 (1, 1)에서 (N, M)의 위치까지 이동하려 하는데, 이때 최단 경로로 이동하려 한다. 최단경로는 맵에서 가장 적은 개수의 칸을
n × n의 크기의 대나무 숲이 있다. 욕심쟁이 판다는 어떤 지역에서 대나무를 먹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곳의 대나무를 다 먹어 치우면 상, 하, 좌, 우 중 한 곳으로 이동을 한다. 그리고 또 그곳에서 대나무를 먹는다. 그런데 단 조건이 있다. 이 판다는 매우 욕심이
반도체를 설계할 때 n개의 포트를 다른 n개의 포트와 연결해야 할 때가 있다.예를 들어 왼쪽 그림이 n개의 포트와 다른 n개의 포트를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하지만 이와 같이 연결을 할 경우에는 연결선이 서로 꼬이기 때문에 이와 같이 연결할 수 없다. n개
어떤 투자가가 여러 기업들에게 돈을 투자해서 최대의 이익을 얻고자 한다. 단, 투자는 만원 단위로 할 수 있으며 각 기업은 많이 투자할수록 많은 이익을 투자가에게 돌려준다. 돈을 투자하지 않은 경우는 당연히 얻게 되는 이익도 없다. 예를 들어서, 한 투자가가 4만원을
양팔 저울과 몇 개의 추가 주어졌을 때, 이를 이용하여 입력으로 주어진 구슬의 무게를 확인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려고 한다.무게가 각각 1g과 4g인 두 개의 추가 있을 경우, 주어진 구슬과 1g 추 하나를 양팔 저울의 양쪽에 각각 올려놓아 수평을 이루면 구슬의 무게는
한 줄로 된 간단한 에디터를 구현하려고 한다. 이 편집기는 영어 소문자만을 기록할 수 있는 편집기로, 최대 600,000글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이 편집기에는 '커서'라는 것이 있는데, 커서는 문장의 맨 앞(첫 번째 문자의 왼쪽), 문장의 맨 뒤(마지막 문자의 오른쪽)
창영이는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훔치기 위해서 강산이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키로거를 설치했다. 며칠을 기다린 끝에 창영이는 강산이가 비밀번호 창에 입력하는 글자를 얻어냈다.키로거는 사용자가 키보드를 누른 명령을 모두 기록한다. 따라서, 강산이가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화살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
상근이네 반의 N명 학생들의 이름이 성적순으로 주어졌을 때, 좋은 친구가 몇 쌍이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좋은 친구는 등수의 차이가 K보다 작거나 같으면서 이름의 길이가 같은 친구이다.첫째 줄에 N과 K가 주어진다. (3 ≤ N ≤ 300,000, 1
오아시스의 재결합 공연에 N명이 한 줄로 서서 기다리고 있다.이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기 위해 줄에서서 기다리고 있던 백준이는 갑자기 자기가 볼 수 있는 사람의 수가 궁금해 졌다.두 사람 A와 B가 서로 볼 수 있으려면, 두 사람 사이에 A 또는 B보다 키가 큰 사람이
월드시에서는 매년 n명의 사람들이 모여 월드 크래프트라는 게임의 토너먼트 대회를 치른다. 이 게임은 특성상 실력만이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아무리 실력이 엇비슷한 사람이 시합을 치러도 랭킹이 높은 사람이 반드시 이기게 된다. 따라서 월드시에서는 게임을 흥미진진하게 만
N2개의 동전이 N행 N열을 이루어 탁자 위에 놓여 있다. 그 중 일부는 앞면(H)이 위를 향하도록 놓여 있고, 나머지는 뒷면(T)이 위를 향하도록 놓여 있다. N2개의 동전들의 초기 상태가 주어질 때, 한 행 또는 한 열에 놓인 N개의 동전을 모두 뒤집는 작업들을 수
민식이는 수학학원에서 단어 수학 문제를 푸는 숙제를 받았다.단어 수학 문제는 N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어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이때, 각 알파벳 대문자를 0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로 바꿔서 N개의 수를 합하는 문제이다. 같은 알파벳은 같은
하나의 양팔 저울을 이용하여 물건의 무게를 측정하려고 한다. 이 저울의 양 팔의 끝에는 물건이나 추를 올려놓는 접시가 달려 있고, 양팔의 길이는 같다. 또한, 저울의 한쪽에는 저울추들만 놓을 수 있고, 다른 쪽에는 무게를 측정하려는 물건만 올려놓을 수 있다.무게가 양의
bryan은 PPAP를 좋아한다. bryan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PPAP를 전파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PPAP 문자열이라는 것을 고안하게 되었다.PPAP 문자열은 문자열 P에서 시작하여, 문자열 내의 P를 PPAP로 바꾸는 과정을 반복하여 만들 수 있는 문자열
문제 > 문자열 S의 부분 문자열이란, 문자열의 연속된 일부를 의미한다. > 예를 들어, "aek", "joo", "ekj"는 "baekjoon"의 부분 문자열이고, "bak", "p", "oone"는 부분 문자열이 아니다. > 문자열 S와 P가 주어졌을 때, P가 S
수열 (a1, a2, ⋯, aN) 이 다음의 성질을 가지면 그 수열은 k-앞뒤수열 이라고 한다.(a1, a2, ⋯, ak) = (aN-k+1, aN-k+2, ⋯ , aN), 1 ≤ k < N어떤 수열이 k-앞뒤수열일 때, k의 최댓값을 그 수열의 앞뒤계수라고 한다
T와 P가 주어졌을 때, 문자열 매칭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첫째 줄에 문자열 T가, 둘째 줄에 문자열 P가 주어진다. T와 P의 길이 n, m은 1이상 100만 이하이고, 알파벳 대소문자와 공백으로만 이루어져 있다.첫째 줄에, T 중간에 P가 몇 번 나
트리에서 리프 노드란, 자식의 개수가 0인 노드를 말한다.트리가 주어졌을 때, 노드 하나를 지울 것이다. 그 때, 남은 트리에서 리프 노드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노드를 지우면 그 노드와 노드의 모든 자손이 트리에서 제거된다.첫째 줄에 트리의 노드의 개
BOJ 나라는 도시와 두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로 이루어져 있다. 이 나라의 도로 네트워크는 완전 이진 트리의 형태를 가진다.수빈이는 BOJ 나라의 도로 네트워크 트리의 높이 H를 알고 있다. 트리의 높이를 안다면, 도시의 개수와 도로의 개수도 구할 수 있다. 트리의 높
현민이는 트리 모양의 길 위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전단지를 돌리려고 한다. 현민이의 목표는 케니소프트에서 출발하여 모든 노드에 전단지를 돌리고, 다시 케니소프트로 돌아오는 것이다. 현민이는 힘이 좋기 때문에 현재 노드에서 거리가 이하인 모든 노드에 전단지를 돌릴 수 있
인하니카 공화국은 1번~ N번까지 N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이다. 이 나라에서는 섬 간의 왕래가 매우 어려웠지만, 위대한 다리 설계자 ‘진’이 두 섬을 연결하는 다리를 최소한의 개수로 만들어 모든 섬 간의 왕래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1번섬에서 살고 있는 진은 어느
사과나무는 나무(tree)의 일종으로, 각각의 정점에 정확히 한 개의 사과가 있고, 모든 내부 정점(자식이 있는 정점)이 최소 두 개의 자식을 갖는 나무이다. 예를 들면 아래의 그림은 사과나무의 예이다. 나무같이 보이기 위해서 그림은 루트를 아래에 그린다.이러한 사과나
한수는 캠프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려 한다. 한수는 현재 왼쪽 아래점에 있고 집은 오른쪽 위에 있다. 그리고 한수는 집에 돌아가는 방법이 다양하다. 단, 한수는 똑똑하여 한번 지나친 곳을 다시 방문하지는 않는다.위 예제는 한수가 집에 돌아갈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나타낸
스도쿠가 세계적으로 유행이 된 이후에, 비슷한 퍼즐이 매우 많이 나왔다. 게임 매거진 2009년 7월호에는 스도쿠와 도미노를 혼합한 게임인 스도미노쿠가 소개되었다. 이 퍼즐은 스도쿠 규칙을 따른다. 스도쿠는 9×9 크기의 그리드를 1부터 9까지 숫자를 이용해서 채워야
백준 19236번 청소년 상어 문제가 길지만 주어진대로 차근차근 구현만 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나는 물고기가 방향을 전환한 후 움직인 다음에 물고기의 방향을 해당 방향으로 갱신해주지않아 한참을 헤맸다.
백준 2661번 좋은수열작은 숫자부터 검사해가며 바로앞의 1개부터 문자열의 절반까지 좋은수열일 경우에 해당 숫자를 추가하면 된다.
백준 12100번 2048(Easy) 블럭을 전부 왼쪽으로 미는 경우만 만든후 90도씩 회전시키며 4가지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게했다. 블럭을 이동시키는 것이 구현하기 까다로웠는데 나는 먼저 숫자가 같은 블럭들을 합친후 해당방향으로 미는 방식으로 구현했다.
백준 2343번 기타레슨이분탐색을 하되 블루레이 크기를 최대한 작게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블루레이 개수가 주어진 값보다 작거나 같을 때 크기를 줄이고 많을 때 크기를 키우면 된다.
백준 15732번 도토리 숨기기 x번 상자를 택했을 때 x번 상자까지 들어간 도토리의 개수와 우리가 넣고자하는 도토리 개수 D를 비교해가며 이분탐색을 하면 된다.
백준 3020번 개똥벌레임의의 숫자 height에 대해 석순의 길이가 height과 같거나 클 때 개똥벌레와 부딪힌다.종유석은 h-height보다 클 때 개똥벌레와 부딪힌다. 석순과 종유석을 따로 정렬한 후 이분탐색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백준 11279번 최대 힙우선순위 큐를 다룰 수 있다면 너무나도 간단한 문제이다.
백준 1655번 가운데를 말해요maxheap와 minheap 2개를 이용해야하는 문제이다.maxheap에는 minheap과 같거나 1개 많게 숫자를 채우고 maxheap의 최대는 항상 minheap의 최소보다 작게 유지한다. 이 상태에서 maxheap.top()은 항상
백준 1715번 카드 정렬하기minheap을 이용해 카드묶음의 수가 작은 것부터 그리디하게 합쳐주면 된다.
백준 1781번 컵라면데드라인과 컵라면 수를 pair로 묶은 후 데드라인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데드라인이 적은 문제부터 풀며 해결시의 컵라면을 minheap에 저장한다. heap의 크기가 n이라면 n개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이고 한 문제당 1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더이상
백준 1826번 연료 채우기 기름 보유량이 많은 주유소에서만 주유해야 주유소에 최대한 덜 방문하고 도착할 수 있다.현재보유한 기름으로 갈 수 있는 한계까지 최대한 이동하며 지나온 각 주유소의 보유연료를 maxheap에 담는다. 더이상 이동할 수 없을 때 지금까지 지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