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주도 개발 디버깅 TestBuilder
이전에 올리지 못했던 배우고 지나갔던 내용들도 같이 차근히 올릴려고 한다. 블로그를 너무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ㅠㅠ 아쉽다1\. scope
오늘은 재귀(recursive)와 알아보기 쉽게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재귀라고 하면 함수를 스스로 호출하는것!! 이것을 통해 반복문을 편하게 재귀로도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다. 문제 접근 방법 문제를 풀기 전 분석을 하면서 psudocode작성을 통해
코드스테이츠 2주차 #2 오늘은 개발자 도구와 workflow 협업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에 대해 배웠다. git (VCS) > git 버전 관리 시스템에 대해 전부터 들어왔지만 그냥 흘려 듣고 넘겼다. 하지만 git을 배우고 난 뒤 git이 협업에 있어서 정말 효
배열 메소드 정말 방대하고 많다. 항상 사용 할 때 마다 mdn에서 쳐서 예시를 보고 직접 콘솔에 한번 더 확인하고 사용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언제 쯤 ... 나는 메소드를 자유자제로 쓸 수 있을까... 이런 생각도 해본다. 그럴 날이 올리가 있나 메소드가 몇개인데 .
오늘은 웹페이지 제작의 기본인 html과 css에 대해서 배웠다. 전에 html과 css를 생활코딩에서 접한적이 있었는데 직접 페이지를 제작하고 적용해 보지 않아서 금세 개념들과 배웠던 것을 잊어버린거 같다. 그래서 오늘은 실습으로 직접 간편 이력서 작성을 통해 htm
오늘은 twitter의 모형을 html과 css를 이용하여 목업 구현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제 상용화 되어 있는 디자인을 그대로 따라 해보면서 html태그와 css 선택자 사용에 조금 더 익숙해졌다. 태그와 선택자에 대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아 하나 하나 해보면서
오늘은 어제 twittler를 다시 만들고 DOM적용시켜 생명력을 불어넣는 sprint를 진행햐였다.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DOM은 정말 편리하다는 점과 나한텐 이해하는게 좀 많이 어렵다는것이다. 처음에는 이해가 안되서 여러 번 강의를 듣고 실습하고 따라해보면서 차차 익
<회고> 오늘은 배열메소드에 대한 구동 방법 즉 어떻게 작동하는지 원리에 대해 직접 코드를 짜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는 codestates에서 과제로 주어진 underbar과제를 통해 수행 하였는데 재귀함수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집고 또한 함수 호출 클로저에대
<회고> 오늘도 저번시간에 진행한 언더바에 문제풀이를 하였다. 배열메소드에 대한 내용과 동기 비동기개념 그리고 객체의 확장성 에 대해 문제를 해결하며 적용 시켜보았다. 동기 비동기 개념은 오늘 처음 배운 개념이기 때문에 따로 정리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
<회고> 동기,비동기 javascript에서의 this 5가지 사용법, 함수 메소드 bind, call, apply에 대해 알아 보았다. 동기 비동기에 대한 개념은 신세계였고 this를 객체의 인스턴스로만 사용하는 줄 알았지만 javascript는 다른 언어와 다
<회고> 오늘 시간 복잡도에 대해 알아 보았다. 시간복잡도는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이라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았다. big-0 notation표기에 대해 알아보았고 적용은 어떻게 시키는지 알았다.시간 복잡도 계산을 통해서 코드가 빠르게 작동이 되는 코드인지 재사용이
innerHTML 읽기 뿐만 아니라 쓰기도 가능한 속성이다.사용이 편리 하지만 느리고 보안 위협이 있는 속성이다. textContent를 사용 한 경우 안전하다. 메소드 생성 및 사용 template 태그HTML 조각을 html 내에 정의하는 방법. template태그
<회고> 오늘은 stringfyJSON과 recursion에 대한 문제를 풀었다. stringfyJSON에 대한 개념과 적용 어떤식으로 사용이 되는지 알게 되는 계기였고 stringfyJSON이 어떤식으로 구현 되는지 직접 코딩 하면서 recursion에 대한 개
<회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immersive코스가 오늘 처음 시작 되었다. 오늘은 immersive코스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immersive과정 중 사용하게 될 JavaScript생태계의 필수 도구 사용법에 대해 배워 보았다. 앞으로 배우게 될 기술과
코드스테이츠 5주차 #2 이머시브코스 2일차 오늘은 기존의 pre코스에서 test로 봤던 pass me를 페어와 같이 github workflow를 토대로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Jest와 Eslint를 사용하여 테스트 해보고 코드를 보기 좋게 정렬하는 시간을 가졌다
미디움에서 어떤 레퍼런스를 보다가 내용이 좋은거 같아 포스팅 해보려한다.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작자의 견해를 적어보려 한다.비즈니스 로직이 백에서 프론트로 바뀌어 가고있고 점점 더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링이 중요해져 가는 중이다.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로 우리는 리액트와 같은
오늘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상속패턴종류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포스팅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OOP (객체지향프로그래밍)Instantiation Patterns (상속 패턴)What is object?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책,자동차,사람), 추상적인 것(날짜,
자료구조의 방법 중 Stack과 Queue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StackQueueWhat is stack?스택 자료구조는 접시에 음식을 쌓아 올리듯 데이터를 차곡차고 쌓아 올린 형태로 자료를 구성합니다. 일상에서 쌓아 올리는 방식을 추상화하여 자료구조로 정의한
오늘은 연결리스트와 해쉬 테이블에 대해 정리하고 psedo code를 적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what is linked-list?연결리스트는 여러 값을 선형적으로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연결 리스트의 contain은 다음 노드에 대한 링크와 함께 데이터를
공부하면서 조금 모자르게 느꼇던 부분에 대해서 정리하고 1주일간의 회고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그래프 what is graph? ![](https://images.velog.io/images/jangwonyoon/post/557ddd8c-ab36-4adb-b987-0ecb77779b90/%E1%84%89%E1%85%B3%E1%84%8F%E1%85%B3%E1%
What is Time complexity?시간 복잡도는 알고리즘을 실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명하는 계산 복잡도입니다. 시간 복잡도는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에 의해 수행되는 기본 동작의 수를 세어, 각 기본 동작에 일정한 시간이 걸린다고 가정을 함으로서 추정을 합니다.
proto, constructor, prototype 이 각각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조사해봅니다.Object.create 사용법에 대한 복습을 해봅니다.ES6 class 키워드 및 super 키워드 이용 방법을 알아봅니다.프로토타입 체인을 이용한 상속 자바스크립트
Inheritance implementationPsedoclassical Inheritance implementationES6 Inheritance implementation오늘은 어제 배웠던 prototype chain과 Inheritance pattern을 배운 내
Inheritance implementation Psedoclassical Inheritance implementation오늘은 어제와 비슷하면서 다르게 기존의 함수를 수정하고 거기에 Dom을 Html css를 사용하여 자유 주제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았다. 진행 하면
DFSBFSBacktracking
2일정도 포스팅을 안했는데 포스팅을 하려하니 굉장히 오랜만에 하는거 같습니다. 앞으로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해야겠습니다 ㅎㅎ 오늘은 자료구조 시간에 집고 넘어가지 못했던 정렬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정렬이란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정렬을 알고리즘
오늘은 서버가 어떻게 작동을 하는지 서버에는 어떠한 개념들이 있는지 웹개발 아키텍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Web achitecture ServerBroswerAPIHTTPAjaxfetch API가장 먼저 웹 아키텍처 어떤식으로 웹이 구성이 되어있고 데이터
immersive Sprint인 chatterbox client에 있어서 리뷰를 해보려 한다. < 알게 된 것 >fetchAPI의 사용 fetch GETfetch send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원하는 내용을 요청하고 서버에게 원하는 내용을 되돌려 받는 과정으로 스프
이번 스프린트는 직접 서버와 API를 작성하고 cors 사용하는 방법을 가져 보았습니다. node.js의 express를 사용하지 않고 작성 해보았습니다.server 만들기 server API 생성server에서의 DATA처리 간단한 서버 만들기 리뷰는 referenc
이번 스프린트는 mini-server에 이어 server에 관련된 스프린트입니다. 앞서 chatterbox-client를 만들었는데 이를 server로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서버를 직접 만들고 API를 어떤식으로 처리해야 하는 지 배워 보았습니다.< 배운 것들 >
이번 스프린트는 react를 통해 유튜브 웹앱을 구현해 보는 스프린트입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리액트를 접하고 직접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스프린트를 기반으로 리액트에서 중요한 개념도 같이 설명해 나가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최하위 컴포넌트에서 최상위 컴포넌트까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