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는 원형객체(청사진)을 의미함. 컨테이너와 같으며 class는 컨테이너 같은것들, +데이터와 메소드로 이루어져있음. 주로 붕어빵 틀에 비교됨 생성자 , constructor 주로 붕어빵. 함수. Getter 와 setter 우리가 자판기(class)
이틀만에 공부일기를 다시 써본다.. 근 몇일간 몸이 매우 아팠다..ㅠ그래도 토요일날 결과물로 BeeBee 과제는 많이 끝내놓았다. 사실 2개는 통과하질 못했다..;본격적으로 적어보자. 정말 이렇게 하기까지 강의를 4번이상 돌려본듯하다.일단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지향 프로
무난하게 개념이해하고 넘겼던 BeeBee 과제와는 다르게 이번 과제는 정말 시작부터 어려운 과제였다. 비록 시간내 제출하진 못했다.. 일단 미완성 제출로 남길려고한다. 하지만 늦었다고 끝은 아니다. 아직 3점슛을 쏠만한 기회가 있다. 계속과제를 붙잡아두고 그러다못한
알고리즘 데이터분석 문제를 풀었다. 1번 2번은 그나마 무난히 잘 넘어가게 풀었다만, 3번부터가 나에게 고비였다 . 코플릿 3번의 작성된 수도코드를 적자면 , 이렇다. 문제 파악할겸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천천히 적었는데, 첫번째 부터 난관이었다. 뭔가 수도코드 로직은
알고리즘 , Tree, 데이터분석구조..,너무 힘들다. 하지만 이 힘들어함을 즐겨야할줄알아야한다. 일단오늘 연구했던 의사코드정도는 적어보자 . 내가 너무 급해서 그런것같다...일단 자주 화장실을 가지말아야겠다. 내일은 그것이 목표다. 자리에 무조건 두시간 세시간이상
한동안 공부일기를 작성하지못했다. 알고리즘이 너무 힘들고 따라가기 힘들어서이다..그냥 그렇다는것을 받아들여야겠다..문제푸느라 정말 정신도없고 어떤건 몇일 해도 잘 모르는 지경까지갔다.아니 모르는게 아니라 안풀리는것.. 사실 문제는알고있다 어떤로직으로 잘 작동하는지 이미
식당에 대기명단이
Http Header란 무엇일까 ?왜 Header가 필요할까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요청 또는 응답으로 부가적인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줌.1)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 이름,2) 콜론 다음에 오는 값(줄바꿈) 없음. 값앞의 빈문자열은 무시됨공통헤더와 요청헤더가 있
두가지 방법으로 체이닝을 할 수있다.. 이 방법으로 fetch의 data를 끌어다 쓰면 될것 같다.
리액트 재정리,노트정리..일단 오늘 수도코드 다쓰고 마무리하자!! 화이팅!!
이번 주말 간단요약 토요일은 디버깅에 끙끙일요일은 개념공부와 약간의 이해.. 그리고 그후엔 정신줄을 놓은것같다..예전에 읽은책 '배우수업'이라는 책이 있다. 연기와 예술,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고충과 갈망을 담은 책인데사실 이 책은 나에게 매우 인상깊다.할리웃의 영화
오늘 소크라티브. 300번대 리다이렉트. 오늘 처음 예시를 보게됨 http api 목적에 따라 사용함. http api 디자인 잘 하는 방법.. (url 디자인) , 결국은 crud.get 은 read , post는 create, put과 patch는 업데이트, p
오늘 스프린트 위주로 공부일기를 작성해본다.Chatterbox Client 스프린트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fetch를 주로 많이 쓰게 되었다.fetch는 원격으로 API를 간단히 호출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에서 제공된 함수이다. 기본적인 형태는 이러하며,default 값
오늘 간단히 돔구현에 대해 다시 연습해보았다. 이런 오류가 났었고,코드는 다음과 같았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내가 상당히기초적이고 바보같은 실수를 하였다. dom을 몇번안하고 잊어버린 탓이다.. 아래와같이 바꿨으며.. 나는 '아이디 선택자'에 죽어라 추가해 놓
오늘은 chatterbox-server 스프린트를 진행하였다. 그동안은 우린 client 입장에서 데이터를 fetch 하여 서버에서의 데이터를 받아 조회하였는데 이번엔 우리가 하는 역할은 서버 인것이다.리팩토링 하는 과정중에 왜 url이 어떻게 들어가는지, 그리고 하나
React로 사고하기를 새로, 정확하게 정리한 시간을 가졌다. 리액트에 대해 전체적인 틀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듯 싶다. 크게 다섯단계로 나뉘어지는데 1단계 1단계는 컴포넌트 계층구조를 구상하는것이다 . (목업을 바탕으로) 2단계 2단계는 컴포넌트 계층을 직접 만
아침의 공부일기 파트1이다. 파트1은 공부내용도 공부내용이겠지만 하루를 어떻게 보냇는지가 주로되는일기일듯싶다. 그리고 오늘 아침의 공부목표를 정한다. 어제 아침 점심 오후 스프린트 정규 시간내엔 정말 순조롭게 집중했다. 취약시간이라 생각하던 오후시간도 혼자공부하는 시간
으악..! 어젠 못적었다.. 정신이없었다. 2번째 공부일기. Ha 생각하느라 정신이 그렇게없었다. 여기에 간략히 적겠다. 과제 제출, 코드펜으로 공식문서 예제 , 강의를 봤었다. 하지만 집중력의 질은 좋지못했던것 같다. (중간에 졸음) hook과 react의 전체적인
오늘은 몸이 좋질않다... hook 공부해야하는데... 이런..
한동안 공부일기를 잘 작성하질 못했다. 작심3일인것인가. 고질적이다. 그래도 오늘은 HA를 모두 무사히 끝낼 수 있었다. (저번에 보긴했었지만..) 다시 리팩토링하게 된것이다. 하는도중에 문제에 대해 난해한점을 많이 느낀바가있다 .
어제 리덕스 스프린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다른분에게도 어제 스프린트에 대해 설명해주었다.스프린트의 내용에선, 딱 액션 -> 디스패치 -> 리듀스 이 부분만 다뤄서 리덕스의 전체적인 부분에대해 나도 잘 알진 못하고, 설명해 주진못했지만내 설명에 흡족해 하셨다..ㅎ
리액트 네이티브앱 노마드코더에 제공된 강의를 따라가기 위해 노드버전을 업데이트 해봤다.노마드 코더의 강의에서 요구한 노드버전보다 무려 정말 한 버전 차이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ㅠ노드버전 , npm버전 모두 확인후 npm cache clean -f를 쳤다. 이것은 현재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구글링 검색결과 새로 알게된 명령어 바로 입력했다.sudo apt-get --purge remove nodesudo apt-get --purge remove nodejs흠 무언가 많은 것들이 쫘르륵 실행되는것 같다. 하지만 나
어떻게 자료를 모으고 준비할까 하려다가 기존에 레포짓토리를 이용 깃헙 블로그, 벨로그 눈으로 보이게끔 관리 TiL 본 취지에 맞게 오늘 공부한것 그리고, 내일 공부할것, 기술면접 정리 대비 블로그 등 체계적으로 해내야할성 싶다. 앞으로 더 추가될 수 도있다.기술면접 대
어떻게 자료를 모으고 준비할까 하려다가 기존에 레포짓토리를 이용 깃헙 블로그, 벨로그 눈으로 보이게끔 관리 TiL 본 취지에 맞게 오늘 공부한것 그리고, 내일 공부할것, 기술면접 정리 대비 블로그 등 체계적으로 해내야할성 싶다. 앞으로 더 추가될 수 도있다.기술면접 대
원티드에 이력서 두곳을 더 넣었다. 예전 프젝 리팩토링을 시작하였고, 다시 해보니 잊어버린게 꽤많았다. 빨리 빨리 다시원래대로 복구해야할텐데.. 일단 리팩토링와중에 깃헙관리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긴하다. 먼저 리팩토링을 했던 동료들과 한번 이야기를 나눠봐야할까.. 싶
스스로의 캐릭터를 만들어가면서 연습해야겠다. 오늘은 사실 강연을 안들을까 하려다, 코드스테이츠에 주최한 이력서안내를 들었다.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하였고 진이 빠진다. 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iL 매번 올리기1일 1커밋 잔디 채우기 (최대한 의미있는것으로
캐릭터를 만들기 D +1 , 나는 멋진개발자..! 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iL 매번 올리기1일 1커밋 잔디 채우기 (최대한 의미있는것으로)프로젝트 리팩토링이력서 재점검잔디채우기 프로젝트 리팩토링TiL을 한번에올림 ; 아쉬움.. 잔디를 채우긴했어도, 개발관
캐릭터 만들기 D +2 , 사소한것부터 하나하나 오늘은 조금더 몰입하여 시작한것 같다. 좋은 출발인것 같다. 추가 + 어제 다른 동료와 이야길 나눴다. 코딩테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고, 나도 내 이력서에 강점을 더 표출해야겠다.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i
캐릭터 만들기 D +3, 사소한것부터 하나하나 오늘은 조금더 몰입하여 시작한것 같다. 하지만 , 아직 시작단계 모든 새로 만드는 습관은 하루 이틀, 이틀 , 삼일, 사흘, 일주일 이 문제다. 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iL 매번 올리기1일 1커밋 잔디 채우
캐릭터 만들기 D +4 , 오늘 일단 일정이 조금 꼬이긴했다. 친구 결혼식을 다녀오고 약속 스케쥴을 오해하고 밸런스가 꼬였다.. 그래도 캐릭터, 습관만들기 잊지말고 꾸준히 해야겠다. 어떻게든 그러기위해 개발 공부를 한강의라도 더 들었고, 실습하였다. 그리고 커밋을 위해
캐릭터 만들기 D +5, 아침에 일어나서 준비했다. 간단한 아침운동, 그리고 일과 점검.. 하지만 오늘 나에게있어 우울한 일이 생겼다. 하루종일 우울함.. 아무것도 못했다.. 아무것도.. 사실 TiL도 안적고, 1일 1커밋도 안하려 하였으나 그러지않기로 했다. 습관은
캐릭터 만들기 D +6, 큰 고비와 슬럼프. 하지만 날짜를 보니까 얼마 안지났다는것을 새삼 깨닫는다. 오늘 아르바이트에 출근 할 생각이었으나 결국 불발되어 대신 내일 출근하게되었다. 코드스테이츠에 커뮤니티 클럽에 결제 하였으며, 그와중에 오늘 예상치도않는 곳에 변수가
캐릭터 만들기 D +7, 몸이 으실으실 떨린다. 오늘은 냉동창고에서 일했다. 업무강도는 무난무난 한편이긴 하나 몸에 체력적으로 '감기몸살' 증세가 오려고한다. 확실히 영하 20도나 되는 창고에서 일하는듯 싶다. 그래도 일하면서 찬물샤워 하면서 느낌처럼 종종 제 정신이
캐릭터 만들기 D +8,어제보다 몸이 더 아프다. 열감이 매우 많이느껴진다. 감기몸살이 심하게 온것이다. 그래도 일단 아침에 잠깐 코딩테스트 공부를 하긴했지만 머리가 너무아파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았다. 그러고 다시 넉다운..부랴부랴 조금 정신차릴때 혹시모를 코로나 키트
캐릭터 만들기 D +9,어제보다 몸이 나은감이 조금있다. 하지만 말그대로 조금 정도다. 오늘 그래도 블로그 정리를하고, 코딩테스트공부와 그리고 기술면접 주제를 하나 조사하였다. 아직 몸이 힘들다.. 그래도 자신과 타협은없도록 해야겠다. 최대한 할수있는한,기술면접 대비
title: "22년 3월 04일 TiL"excerpt: "Today i learn"categories:Blogtags:Blog캐릭터 만들기 D +10,오늘 아침부터 정신이없었다. 병이 차도가 있어야할텐데 오늘은 목이 아파 새벽에 잠을 자지 못했다. 배+도라지 꿀차를
캐릭터 만들기 D +11,결국 코로나 양성확진이 판명되었다. 이제부터 자가격리 모드이다. 오늘 일어나서 부모님을 선별진료소로 대략 안내한다음 모든 식기와 그릇을 소독, 오시기 전까지 청소도 하였다. 은근 빠르게 지나갔다. 의무적으로만 TiL을 쓰는것이 아닐까 ?
캐릭터 만들기 D +12,본격 자가격리 적응기. 어느새 병상일지처럼 되었다. 오전 아침 일어나자마자 몸의 무기력함을 느꼈다. 목도 칼칼하였다. 간단히 카레를 먹고 잠을 잔다음 평온을 취했다. 그러다 문득 내가 해야할 캐릭터들이 생각났었고, 나는 나로서의 나가 아닌 '개
캐릭터 만들기 D +13,무기력증에서 탈피, 프로젝트 리팩토링. 보일러플레이트 강의를 봄과 동시에 리팩토링을 진행해였다. 토큰을 만드는데 토큰에서 오류가나 간단히 user.\_id.toHexString(),을 추가하여 해결하였다. 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
캐릭터 만들기 D +14, 코로나 격리 생활 +3,아침에 일어나니 몸아픈것은 그대로다. 조금도 나아진것 같진 않다. 이대로 계속 성가시게 아픈것일까 ? 약은 다 떨어져가고 격리 해제일 금요일이 다가온다. 결국 약을 다시 주문하고 약을 먹은뒤 늘 그렇듯 항상 무기력증이
캐릭터 만들기 D +15, 코로나 격리 생활 +4,일단 어제보다 몸상태는 좋아짐을 느낀다.(가래 빈도가 줄어들음) 하지만 기침은 여전하다. 마스크를 꼭 집안에서도 껴야겠다. 오늘은 대통령 선거일이다. 엄청난 박빙. 새벽까지 본듯하다. 오늘 하루 역시 그렇게 잘 보낸것
캐릭터 만들기 D +15, 코로나 격리 생활 +4,일단 어제보다 몸상태는 좋아짐을 느낀다.(가래 빈도가 줄어들음) 하지만 기침은 여전하다. 마스크를 꼭 집안에서도 껴야겠다. 오늘은 대통령 선거일이다. 엄청난 박빙. 새벽까지 본듯하다. 오늘 하루 역시 그렇게 잘 보낸것
캐릭터 만들기 D +17, 코로나 격리 생활 +6,상태가 호전되었다. 하지만 잔기침은 여전하다. 오늘 격리 해지가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집에 있는다.그 이유는 내가 아직 '기침' 같은 증상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양성'일 수도있고 누군가에게 전염을
캐릭터 만들기 D +19, 코로나 격리 생활 +8많이 나아졌다. 첫 외출. 부평으로가서 처음으로 밥버거를 사고 집에 돌아왔다. 정말 새로운 다른 세상이다. 사람이 7일간 집에 틀어박혀있다보니 느낀 감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사실 마냥 반가운 감정도 아니었다. 약간 '공
캐릭터 만들기 D +20. 코로나 증상 + 13.오늘부터 코로나 격리가 아닌 증상으로 날짜를 세야겠다. 아직까지 기침을 조금씩 한다.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 간단히 기존에 했던 효과깃헙을 둘러보며 css를 해보다가,동사무소에가서 '코로나 격리자 지원금' 을 신청했다. 절
캐릭터 만들기 D +21. 코로나 증상 + 14오늘부터 아침 조회삼아 아침에 내가 해야할일들을 리마인딩 하기위해 간단히 TiL에 새로운 코너를 신설하기로 했다. '오늘의 다짐'을 적기로 한것이다.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iL 매번 올리기1일 1커밋 잔디 채
캐릭터 만들기 D +22. 코로나 증상 + 15오늘부터 아침 조회삼아 아침에 내가 해야할일들을 리마인딩 하기위해 간단히 TiL에 새로운 코너를 신설하기로 했다. '오늘의 다짐'을 적기로 한것이다.기술면접 대비 공부하고 자료올리기, TiL 매번 올리기1일 1커밋 잔디 채
캐릭터 만들기 D +23. 코로나 증상 + 16현재 아침, 일어나서 먼저 메세지를 확인하고 간단히 일을 본다음 영어듣기를 백그라운드 소음으로 틀었다. 귀에 익혀지겠지..?아침부터 복통이 있다. 화장실을 자주다녀와야했다. 하지만 해야할일들을 적고 상기하면 잘할수있지않을까
캐릭터 만들기 D +24. 코로나 증상 + 17오늘 노마드코더 챌린지 첫날이다. 어제 밤에 부랴부랴 구입해서 책을 구입하였고 오늘은 그 책을 인증하는 날이었다. 하지만 나는 인증을 넘어 어제 미리 읽을 분량에 대해 미리 독서하였다. 정말 본의 아니었다. 앞으로 어떻게
캐릭터 만들기 D +26. 코로나 증상 + 18 오늘 아침 운동으로 간단히 시작했다. 그래도 몸에 알이 잔뜩 베긴듯 싶다. 기술책 인증을위해 먼저 기술책을 읽고 TiL에 올렸는데 시간 소비가 너무 컸다 한 3시간..? 읽고 쓰고 읽고쓰고.. 뭔가 더 시간을 줄일 획기적
캐릭터 만들기 D +28. 코로나 증상 + 19.일요일이다. 어깨와 등은 너무 쑤신다. 아빠는 지인으로부터 코로나 감염 사실 문자를 받았다. 한번 다같이 PCR을 해보라는이야기였다. 아마 자기는 음성일거라 이야기한다. 오늘 오후 친구와 만나기로했으나 약속을 취소했다.
캐릭터 만들기 D +29. 코로나 증상 + 20.캐릭터만들기가 이제 한달이 다되어간다. 내일이 일주일째, 어제 읽은것들을 다시생각해봤다. '추정'.. 내가 하루에 제대로 소화하는일은 몇가지인가 ? 문득 생각해봤다. 정말 몇가지 안되는구나.. 2가지일에서 (영어듣기/운동
캐릭터 만들기 D +30.와 이제 이렇게 꾸준히 캐릭터를 만들려 시도한지 30일째가 된것같다. 그동안 무엇이 달라졌을까 ? 표면상 나는 그대로다. 하지만 , 알게모르게 변한것이 있다. 무엇을 하고자 변하고자 하는 의지가 조금더 구체적으로 구체화 된것이다. 알게모르게
캐릭터 만들기 D +32.오늘 저녁 같이 공부하는 분과 본격적으로 깃헙 레포지토리를 만들었다. 코드스테이츠 코플릿이 연상되는 학습 공간으로 죄다 영어로되어 있다. 덩달아 영어도 공부할 수 있을듯 싶다. 레포짓토리를 새로 판다음 공부하고있다. 그리고 매번 기도한다.. "
캐릭터 만들기 D +33.본격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해야할 일을 운동보다 TiL 간단히 작성하기와(아침다짐), 구글 캘린더 작성이다. 후.. 일단 어제 발견한 사실.. 벨로그에 TiL이 너무 밀렸다. 이젠 앞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벨로그에 업로딩하는 습관도 길러야겠
지휘관에게 임무가 주어지면 임무에 대한 지휘관의 CI가 작성됨지휘관의 의도를 하달하는 지휘관은 자신보다 두계급 아래의 간부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CI를 짞썽햬야함다음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됨 확장목적임무 = 작전의 큰 목적(내포된), 그 목적을 갖는 부대와의
20대시절 어느 1년간 도서관에서 삶에대한 궁금증으로 인해 대량으로 하루에 한권씩 책을 읽어본 기억이 있다. 그와중에 기억나는 구절이 있다. 사람은 두려워도 전혀 두렵지 않은것 처럼, '가장' 할 수도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가장'하던 것이 어느새 진실한 모습으로 바뀐다
1) 항목2) 항목3) 관련 예시 4) 설명
API란 무엇인가 ? REST API는 또 무엇인가?어떻게 해야 깨끗한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을까?api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깨끗한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을까?이해가 되지않는점 찾기
기존엔 공식문서를 읽어보며 CRUD부터 체득해가며 개발하려 했으나 빠른 개발기한을 맞추기 위해 기존강의를 보면서 다시 습득가능 한것들을 습득 NestJs설치 C,R 만듬 / U,D의 부재 NestJS 프레임워크 아키텍처 이해 1\. 기존 강의 구조와 컨트롤러 패턴
reactJS같은 경우 JavaScript 기반으로 만들어 졌다. 하지만 빠르고 쾌적한 사용을 위해 reactJS팀은 입맛에 맞게 JavaScript를 바꿀 수 없지만, flutter와 dart는 같은회사의 가까운 협력관계이므로 원한다면 flutter에 맞게 da
collection if와 collection for를 지원한다. if로 존재할수도 안할수도있는 요소를 만들어줄수 있다 . UI 인터페이스만들때 아주 좋다고함. 시간을 굉장히 아껴줌. 요소 추가 자료형과 값을 동시에 할당할수 있다. Set에
required를 적어주면 호출할때마다 항상 해당 요소를 불러준다. null safety때문에 default값을 위처럼 넣어줬따.
다른 클래스도 많이 만들거라 class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 문법을 마스터 하는것이 중요하다. 다른언어에서의 class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배우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class 를 사용할땐 타입을 꼭 명시해 줘야한다. 그냥 name이라고 써도 this
바보같은 실수들을 안만들게끔 도와준다.! 예를 들면 team값을 잘못 넣을때 개발자들이 오타로 실수하지 않게끔 도와준다. enum을 쓰기위해선 enum을 붙여주고 쓴다. 활용 예시 추상화 클래스로는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추상화 클래스는 다른
dart언어의 특성을 많이사용하고 dart의 문법을 많이 사용한다. dart를 먼저 배우길 권장한다. 진정한 크로스플랫폼. 하나의언어와 프레임워크로 모든것을 만들 수 있다. 플러터는 비디오게임 엔진처럼 작동한다. 운영체제와 직접소통하는것이 아니라 '엔진'을 통해 그린
정말 간단하게 설명하면 화면 변화가 '있느냐'와 '없느냐 '로 나눌 수 있다. StateFull같은 경우, 위젯이 동작하는 동안 이벤트, 사용자의 상호작용으로 상태가 바뀐것을 바로 반영하는 동적인 위젯이고 , Stateless는 그런 상호작용같은 것이 없으니 변할 일이
플러터에서의 future는 지금은 없지만 미래에 요청할것들이 담긴 '그릇'과 같은것이다. 비동기에 자주 쓰이며 계산즉시 결과를 '완료'하여 반환한다. 함수에 async가 있고 내부에 await이 있는데 실행결과에 따라 future를 반환해야한다. 본 fileContai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실행시 위와 같은 오류가 나온다. Android Studio에 들어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삭제/재설치Android Studio Device Manager에서 Wipe data 조치하고 다시 실행에러 메시지 구글링조치한 것들버전은 업데이트 되었으
현재 페이지에서 렌더링된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여기서 알게된것은 navigator.pop(context)를 통해 현재 -> 다음 -> 현재 -> 다음 페이지를 수시로 왔다갔다 하여도 Navigator.push( context, materialP